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30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브랜드 평판을 측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 2020년 9월 분석결과는 2020년 8월 14일부터 2020년 9월 14일까지의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4652만4530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소비행태를 알아냈다. 지난 8월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빅데이터 5284만401개와 비교하면 11.95% 감소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어 측정된다.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로 분석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1위 업비트는 참여지수 9,593,504 미디어지수 243,665 소통지수 420,905 커뮤니티지수 575,4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833,564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8,995,616과 비교하면 20.43% 상승했다.
2위 코인빗은 참여지수 9,422,275 미디어지수 151,716 소통지수 143,959 커뮤니티지수 388,388, 브랜드평판지수 10,106,33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415,990 대비 128.86% 상승했다.
4위 코인원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5,758,448 미디어지수 37,436 소통지수 197,681 커뮤니티지수 198,59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192,158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323,591과 비교하면 16.32% 상승했다.
5위 포블게이트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는 참여지수 2,967,184 미디어지수 49,259 소통지수 116,923 커뮤니티지수 149,03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282,40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2,597,703과 비교하면서 26.36%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가상화폐거래소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0년 8월 14일부터 2020년 9월 14일까지의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다.
심준보 로이슈(lawissue) 기자 sjb@r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