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와 남성 패션 플랫폼 4910(사구일공)이 각 애플리케이션 내 '빈티지’ 카테고리를 동시 론칭한다고 13일 밝혔다.
해외 직수입 빈티지 숍이 입점해 중고 의류를 판매하는 형태로, 이날 오후 3시부터 에이블리와 4910 각 플랫폼 내 전용 카테고리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백화점, 아울렛, 팝업스토어 등 오프라인은 물론, 온라인 시장에서도 인지도 높은 ‘비바무역’을 비롯해 ‘탐나다’, ‘빈티지언니’와 같은 대형 빈티지 숍이 입점했다.
미국 빈티지 스타일로 인기 있는 ‘폴로 랄프 로렌(Polo Ralph Lauren)’,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 ‘나이키(Nike)’, ‘아디다스(Adidas)’, ‘리바이스(Levi’s)’부터 일본 빈티지 스타일로 유명한 ‘빔즈(BEAMS)’, ‘유나이티드 애로우즈(UNITED ARROWS)'까지 에이블리와 4910 입점 빈티지 숍을 통해 약 2만 5천여 개의 상품을 만나볼 수 있다. 추후 의류를 넘어 가방, 스카프 등 빈티지 수요가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카테고리를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에이블리와 4910은 고물가 기조 속, 합리적인 가격대에 희소성까지 갖춘 빈티지 상품을 통해 가성비 수요를 공략한다는 목표다. 빈티지관에서는 Y2K 감성과 개성이 담긴 중고 의류 상품을 정가 대비 최대 80% 할인된 가격에 상시 판매한다. MZ세대 사이에서 ‘가치소비(가치관, 신념에 따라 소비를 결정)’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지속 가능한 소비를 추구하는 이들에게도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에이블리는 앱 상단 ‘브랜드’ 탭 내 ‘빈티지’ 아이콘을 통해, 4910은 앱 메인 화면 상단 배너로 빈티지관에 바로 진입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4910의 경우 상품 검색 시 중고 의류만 따로 볼 수 있는 ‘빈티지’ 필터를 추가해 편의성을 강화한 점도 돋보인다.
에이블리와 4910은 오는 20일까지 신규 카테고리 론칭 기념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입점 빈티지 숍이 엄선한 미국, 일본 등 다양한 해외 브랜드의 반소매 티셔츠, 숏팬츠 등 여름 의류부터 패딩, 코트 등 역시즌 아이템까지 다양한 상품을 최대 95%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
◆미미박스, 아시아 리테일 동시 확장
미미박스(Memebox)가 북미 틱톡샵(TikTok Shop)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아시아 주요 리테일 채널에서의 동시 확장을 본격화했다.
왓슨스 2개국 독점 계약과 세포라 홍콩 5개 매장 공식 입점, 러시아 최대 H&B 스토어 레뚜알(L’Etoile) 60개 마장 런칭(9월) 및 1년 내 200개 매장 확대 계획을 통해, 오프라인 점점을 빠르게 늘리며 K-뷰티 리더쉽을 강화한다.
색조 브랜드 아임미미(I’M MEME)는 6월 필리핀 마닐라 SM Mall of Asia에서 브랜드 최초의 오프라인 팝업을 통해 제품 시연, 즉석 구매, 얼굴형 분석 기반 메이크업 추천 등 체험 중심의 브랜드 경험을 제공했다. 특히 ‘핑크 블러 톤업 팩트’는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도 무너짐이 적고 화사한 마무리로 현지 수요가 높은 톤업·픽싱 니즈를 정확히 겨냥했다.
동시에 아임미미는 왓슨스 말레이시아·필리핀 독점 유통 계약을 체결, 말레이시아 왓슨스 ‘핑크 스토어’ 및 필리핀 주요 매장으로 유통을 확대했다. 스킨·헤어케어 브랜드 아이듀케어(I DEW CARE)는 말레이시아 50여 매장 입점을 마쳤으며, 100개 매장으로의 단계적 확장을 추진 중이다.
또 다른 색조 브랜드 카자(KAJA)는 7월 세포라 홍콩 5개 매장에 공식 입점했다. 북미에서 검증된 제품 포트폴리오와 영상 친화형 콘텐츠 자산을 기반으로, 아시아 프리미엄 채널에서도 카테고리 내 발견성(Discoverability)을 적극적으로 높여갈 계획이다. 아울러 러시아 최대 H&B 스토어 레뚜알에는 오는 9월부터 오프라인 60개 매장에 순차 입점하며, 1년 내 200개 매장으로 확대한다. 이는 K-뷰티 브랜드로서 유럽·CIS 지역까지 영향력을 확장하는 전략적 행보다.
◆ 조니워커 블론드, 에픽하이와 함께 게릴라 공연 개최
디아지오코리아의 세계 판매 1위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 조니워커(Johnnie Walker)의 ‘조니워커 블론드’는 여름철 캠페인의 깜짝 이벤트로 오는 22일 서울에서 힙합그룹 에픽하이(EPIK HIGH)와 함께 ‘조니워커 블론드 에픽하이 게릴라 공연’를 개최한다.
브랜드와 아티스트 간의 협업의 연장선에 있는 이번 게릴라 공연은 앞서 에픽하이는 유튜브 콘텐츠를 통해 조니워커 블론드와의 협업을 진행하며 위트 있고 감각적인 시너지를 선보인
조니워커 블론드와 에픽하이의 두번째 만남이다. 콘텐츠는 팬들 사이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며, 이번 게릴라 공연은 이러한 온라인 협업을 오프라인 경험으로 확장한 자리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에이블리·4910 ‘빈티지’ 카테고리 오픈 外
기사입력:2025-08-13 14:2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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