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조사는 끊임없는 혁신활동을 통해 다져온 우수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주주가치, 직원가치, 고객가치, 사회가치, 이미지가치를 증대함으로써 모든 이해관계자에게 존경받고 있는 기업을 선정한다.
오픈마켓 7개사를 대상으로 한 평가에서 11번가는 고객만족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 시장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혁신활동을 잘하는 기업, 믿을 만한 기업, 제품(서비스)의 질이 우수한 기업, 경영자산의 활용도가 높은 기업, 재무건전성이 좋은 기업 등 12개 항목 전체에서 두루 높은 점수를 받았다.
11번가는 2018년 9월 신규 법인 출범 이후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커머스포털’(Commerce Portal)을 목표로 고객만족을 위한 서비스 개선과 끊임없는 혁신활동, 우수한 경영자산 활용도를 높이 평가 받았다고 설명했다.
지난 1년 간 11번가는 고객들이 상품정보를 탐색하는 쇼핑의 맨 처음 단계부터 결제, 반품/환불, 마지막 리뷰 영역까지 쇼핑의 모든 단계에서의 고객 편의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를 차례로 론칭하며 고객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해왔다.
고객은 물론이고 판매자까지 함께 만족할 수 있는 활동들도 지속해서 진행 중이다. 11번가 MD들이 전국의 판매자를 직접 찾아가는 지역 간담회를 통해 판매자와의 동반성장 방안을 꾸준히 모색하고 있으며 상표권, 특허권, 저작권, 초상권 등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지식재산권보호센터’ 플랫폼을 새단장해 고객과 판매자 모두 신뢰하고 믿을 수 있는 쇼핑환경을 구현하고자 노력 중이다.
이와 같이 업계 유일의 ‘커머스 포털’을 지향하며 끊임없는 고객 서비스 혁신과 수익성 개선을 이어온 결과 2019년 흑자 전환 목표도 성공적으로 달성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