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대 쇼핑몰’이란 플랫폼 기반 '4세대 패션 커머스'를 통해 성장한 쇼핑몰을 의미한다. △웹사이트(자사몰) 기반 1세대 인터넷 쇼핑몰 △종합몰에 입점해 상품을 판매하는 2세대 오픈마켓 △블로그, 인스타그램 등 SNS 기반 3세대 인플루언서 마켓을 넘어, 추천 알고리즘이 적용된 앱 기반의 4세대 패션 플랫폼이 패션 커머스 생태계의 주축으로 자리 잡고 있다.
올해 1~7월 에이블리 내 상위 15개 ‘4세대 쇼핑몰’ 판매 데이터 분석 결과, ‘4세대 쇼핑몰’ 상품 재구매율은 60%로, 고객 5명 중 3명은 에이블리 ‘4세대 쇼핑몰’ 상품을 다시 찾은 것으로 나타났다. ‘애니원모어’, ‘원더원더’, ‘바이너리원’, ‘영앤리치’, ‘아쿠비클럽’ 등 신생 쇼핑몰부터 ‘로즐리’, ‘프렌치오브’ 등 자사몰로 시작해 플랫폼에 안착한 곳까지 ‘4세대 쇼핑몰’이 에이블리를 통해 빠르게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에이블리는 업계 최초 자체 개발한 ‘AI 개인화 추천 기술’을 성과 원동력으로 꼽았다. 에이블리는 마켓 규모나 업력에 관계없이 12억 개의 상품 선호 데이터, 5천만 건의 리뷰, 구매 이력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유저 취향에 맞는 상품을 찾아 연결한다. 입점 초기 또는 소규모 쇼핑몰도 추천 기술을 통해 비교적 쉽게 충성 고객을 확보하고 성장할 수 있는 구조다. 유저는 취향에 맞는 유니크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어 쇼핑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는 곧 쇼핑몰 매출 증대 및 재구매율 상승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에이블리 관계자는 “에이블리는 랭킹 순위, 업력, 규모 등이 쇼핑몰 성장을 좌우하는 주요 요인이었던 과거 패션 커머스 생태계를 뒤집으며 각기 다른 개성의 ‘4세대 쇼핑몰’ 성공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많은 쇼핑몰이 빠르게 성장하고, 단골 고객을 만들며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커머스 환경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밝혔다.
◆클리오, 앰버서더 안유진과 함께한 23 FW 화보 공개
화보 속 베이스를 완성한 제품은 23FW 시즌 ‘킬 커버 하이 글로우 쿠션’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킬 커버 라인의 새로운 광채 쿠션이다. ‘킬 커버 하이 글로우 쿠션’은 커버력과 지속력은 유지한 채 맑은 탱글광 커버로 피부 표현이 마무리되는 것이 특징이다. 해당 쿠션은 푹 자고 일어난 듯 매끈하게 빛나는 피부 표현과 맑은 탱글광이 반영된 혁신적인 디자인의 패키지 제품 출시 전부터 많은 기대를 불러 모았다.
클리오에서는 23FW 시즌 신제품으로 ‘킬 커버 하이 글로우 쿠션’과 동일한 제형의 ‘킬 커버 하이 글로우 파운데이션’, 힙한 한정판 패딩 패키지의 ‘킬 커버 더 뉴 파운웨어 쿠션’, 프로 아이 팔레트 에어 5종 • 쉬폰 블러 틴트 4종 • 벨벳 립 펜슬 4종 • 에어 블러 휩 블러쉬 4종을 출시했다.
‘프로 아이 팔레트 에어'는 기존 프로 아이 팔레트에서 더 가벼워진 용기와 업그레이드된 제형으로, 퍼스널 컬러 기반 톤별 매칭된 12구 구성의 5가지 신규 컬러로 출시되었다. ‘프로 아이 팔레트 에어’를 활용하면 퍼스널 컬러에 맞춰 나만의 커스톤 마이징 메이크업이 가능하다.
◆대전·세종·충남 오전까지 비…낮 최고 31도
예상 강수량은 5㎜ 내외다.
이날 오전 6시 현재 기온은 대전 23.3도, 세종 22.9도, 천안 23.2도, 홍성 23.9도, 서산 23.9도, 보령 23.1도, 부여 22.6도 등이다.
낮 최고 기온은 대전 30도, 세종 31도 등 29∼31도로 예상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