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정동만의원실)
이미지 확대보기정동만 의원과 원희룡 장관은 이날 오후 먼저 반송터널과 정관선 건설 대상지를 둘러보며, 교통 인프라 건설계획에 대해 보고를 받고, 해당 사업들이 지역발전에 미칠 긍정적인 파급효과에 대해 서로 공감했다.
이어 정관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주민간담회에서는 기장군 지역 현안에 대한 주민들과의 질의·답변 시간을 가졌으며, 기장군 주민들은 기장군 내 현재 추진 중인 사업들의 차질 없는 진행과 추가적으로 필요한 사업들에 대한 필요성을 국토부와 부산시에 전달했다.
이에 원희룡 장관은 “국토부와 부산시가 원팀이 되어, 지역이 주도하고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는 균형발전 전략이 실현될 수 있도록 지역 현안을 잘 챙기고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기장군 현안사업들과 관련해 원 장관은 “정관선 사업을 통한 기장군 교통인프라 확충 필요성에 공감하며, 현재 진행중인 예타조사가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했다.
정동만 의원은 “기장군은 동남권 방사선 의과학 산업단지와 동부산 관광단지를 바탕으로 부울경의 중심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다”며 “기장군과 부산시, 기장군과 전국을 연결하는 도로와 철도 건설이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정 의원은 “현재 진행중인 정관선 예타조사와 반송터널 민자적격성심사 대응에 만전을 기해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며“정관선과 반송터널 사업 외에도, 도시철도 기장선과 오시리아선, KTX-이음 기장군 정차, 산업단지 연결도로 확충, 그린벨트 해제 등 기장군의 현안들을 국토부, 부산시, 기장군이 하나가 되어 조속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했다.
한편 도시철도 정관선 건설사업은 부산 기장군 월평리에서 정관읍 신도시를 거쳐 동해선 좌천역을 트램으로 잇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3,439억원(국비 60%, 시비 40%)이 투입되어, 총 길이 13.0km에 정거장 15개소, 차량기지 1개소가 건설될 예정이다. 지난 8월, KDI가 예타조사에 착수하여 심의중에 있으며, 통상적으로 1년여의 조사기간이 소요될 예정이다.
반송터널 도로개설사업은 국비사업과 민자사업 구간을 나뉘어 진행(산단진입 2.8km, 민자 5.2km, 재정 0.9km)되고 있으며, 왕복 4차로 개설에 총사업비 4,802억원(산단진입 1,802억원, 민자 2,154억원, 재정 84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산단진입 도로의 경우 지난달 기재부 제5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타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되었으며, 민자사업 구간의 경우 민자적격성심사가 진행 중으로 내달 중순경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