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이상욱 기자] 지난 6월 국내 수소충전소 3곳에서 불량 수소 검출 사고가 일어났다. 사고 발생 수소충전소 3곳 모두 한국가스기술공사 평택 기지에서 생산된 수소를 공급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국회 산자중기위 국민의힘 최형두 의원(마산합포)이 한국가스기술공사에서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일산화탄소‧이산화탄소 기준치를 초과한 불량수소가 생산됐다. 하지만 사건 발생 당시 평택 수소생산기지 가스 분석기와 통신 오류로 정상 값을 송신 받지 못해 불량수소가 출하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런데 문제는 불량수소 검출 사고가 생겼을 때 가스기술공사 자체 기술과 인력으로 즉각적인 대응이 어렵다는데 있다.
현재 평택 수소생산기지에서 사용한 개질기는 독일 Caloric 제품인데 ‘원일티앤아이’ 라는 국내 업체가 시공했다. 평택 수소생산기지 구축사업은 산업부 공고 제2019-623호 및 변경 협약에 따라 3000N㎥/h 수소 개질기 1기를 도입하는 과제였다. 당시 국내엔 해당 규모의 개질기를 자체 제작하는 업체가 없었다. 이에 독일 제품을 사용하게 됐다고 가스기술공사 측은 설명하고 있다.
최형두 의원실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국산 제품도 아니고 원천기술도 확보하지 못하다 보니 불량수소 검출과 같은 사고가 났을 때 신속한 대처가 어렵다는 것이다. 게다가 제작사 측의 핵심 기술 이전 의지가 미흡해 도급사인 가스기술공사의 설비 이해력이 떨어져 긴급보수가 불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더해 수소생산기지 핵심 설비인 개질기 패키지에 대한 기본적 내구성이 확인되지 않아 하자보증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이번 불량수소 검출 사고로 고장 난 차량은 총 90대다. 현재는 사고차량 모두 보상을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최형두 의원은 “한국가스기술공사 측은 수입산 생산설비 설치로 인해 여러 애로사항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미리 알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안이하게 대처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번 불량수소 사건으로 고장 난 차량 90대에 대한 보상을 선조치한 것은 적절한 대처라고 할 수 있지만, 앞으로 더 큰 사건이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할지 의문이다”며 “개질기 생산‧운영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수소 생산 전주기 기술 자립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
가스기술공사, 불량 수소 공급해 차량 90대 고장 났다
최형두 의원 “개질기 원천기술 확보로 수소 생산 기술 자립해야” 기사입력:2023-10-20 09:2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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