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SW제품 품질대상은 SW 품질의 중요성 인식을 확산시키고자 품질이 우수한 국산 SW를 발굴 및 시상하는 행사로, 2014년 시작되어 올해로 6회를 맞았다. 이번 행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주관으로 28일 개최되었다.
최우수상을 수상한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는 아이콘루프의 자체 개발 고성능 블록체인 엔진으로 구성된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솔루션이다.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블록체인을 통해 데이터를 손실 없이 공유하고 해킹 또는 실수로 인한 데이터의 위변조를 막을 수 있으며 금융, 보안, 공공, 제조 등 여러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다.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는 현재 금투업권 블록체인 컨소시엄의 세계 최초 블록체인 공동인증 서비스 체인아이디(CHAIN ID), 교보생명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보험금 청구 시스템, 서울시 블록체인 기반 행정 서비스 플랫폼, 관세청 전자상거래 수입통관 플랫폼, SBI저축은행 블록체인 기반 개인인증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활용 중이다. 금융위원회의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디지털 신원증명 플랫폼 마이아이디(MyID)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는 올해 GS인증 1등급을 획득함으로써 공공분야의 본격적 진출을 위한 검증 또한 마쳤다. 우수 SW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인 GS인증은 국제 표준을 기반으로 SW의 가능성, 신뢰성과 상호 호환성 등을 평가한다.
김종협 아이콘루프 대표는 “루프체인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향후 전자 결제나 디지털 인증뿐 아니라 화물 추적 시스템, P2P 대출, 원산지부터 유통까지의 전 과정 추적, 예술품 진품 감정, 위조화폐 방지, 전자투표, 전자시민권 발급, 차량 공유, 부동산 등기부, 병원 간 공유되는 의료기록 관리 등 신뢰성이 요구되는 모든 분야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나갈 것”이라고 말하며, “인터체인을 통해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과 다양한 블록체인을 연결하여 사업적 기회와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다”라 덧붙였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