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조폐공사, 공공기관 경영평가 A등급 획득

기사입력:2026-06-22 16:27:24
[사진=조폐공사 제공]

[사진=조폐공사 제공]

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전여송 기자] 한국조폐공사가 기획재정부 주관 ‘2025년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경영평가는 공기업 31개, 준정부기관 57개 등 총 88개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A등급을 받은 공기업은 6곳이며, 한국전력 계열사를 제외한 기관 가운데서는 조폐공사가 유일하게 A등급을 받았다.

조폐공사는 지난해 매출 6395억원을 기록해 전년 5068억원 대비 약 26% 증가했다. 또한 4년 연속 흑자를 기록했으며, 최근 2년간 당기순이익이 106억원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부채비율도 77.5%로 낮춰 재무 건전성을 개선했다.

회사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에 이어 모바일 주민등록증 서비스를 운영하며 국가 디지털 신원체계 구축에 참여하고 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이용자는 113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통합 플랫폼 사업도 확대해 가입자 1704만 명을 확보했으며, AI 기반 챗봇을 도입해 민원 응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사업 분야에서는 AI 디지털 워터마크 기술을 문화예술품과 종량제 봉투 등에 적용했으며, 보안잉크 수출액 130억원, 이탈리아 조폐국 면펄프 공급 계약 210억원 규모의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화폐 부산물을 활용한 상품 사업으로 신규 수익을 창출하고 전자여권 핵심 자재인 힌지 국산화를 통해 비용 절감 효과도 거뒀다고 전했다.

조폐공사는 상생페이백과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업 집행에도 참여했다. 또한 중대재해 10년 연속 무사고, 3년 연속 부패사건 제로 및 종합청렴도 우수등급을 유지했다고 밝혔다.

성창훈 한국조폐공사 사장은 “이번 A등급 획득은 디지털 신원과 보안기술을 기반으로 한 사업 전환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라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공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전여송 로이슈(lawissue) 기자 arrive71@lawissue.co.kr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8,411.21 ▼519.09
코스닥 851.37 ▼36.44
코스피200 1,366.49 ▼87.66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653,000 ▲17,000
비트코인캐시 299,400 ▲1,400
이더리움 2,405,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10,940 ▼90
리플 1,609 ▲2
퀀텀 1,034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599,000 ▲27,000
이더리움 2,405,000 0
이더리움클래식 10,950 ▼50
메탈 359 ▼5
리스크 132 ▼1
리플 1,610 ▲4
에이다 224 0
스팀 61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1,680,000 ▲80,000
비트코인캐시 299,600 ▲1,900
이더리움 2,406,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10,970 ▼30
리플 1,610 ▲2
퀀텀 1,037 0
이오타 59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