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맛연구중심 샘표는 토종 검은콩 품종인 ‘청자5호’로 만든 ‘서리태 토장’을 카카오메이커스에 가장 먼저 선보여 단 5일 만에 전량 판매하는 기록을 세웠다. 카카오메이커스 주문이 마감되자 재주문 알림을 신청한 사람이 2,000여 명에 이르기도 했다. 인기에 힘입어 30일 오후 5시부터 11월 13일까지 선공개 한 특가로 앵콜 판매를 진행한다.
‘서리태 토장’은 샘표와 청년 농부, 농림축산식품부 산하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함께한 ‘우리장 프로젝트’의 첫 번째 결실이다. 샘표는 점차 사라져가는 전통 장맛을 구현하고 다양한 장맛을 알리기 위해 청년 농부들이 직접 정성 들여 키운 검은콩으로 장을 담그는 ‘청년이 건강하게 키우고 샘표가 제대로 만드는 샘표X청년귀농인 우리장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토장은 과거 살림에 여유가 있던 양반가에서 더 맛있는 찌개나 무침 등을 만들기 위해 이용했던 비법 장(醬)이다. 보통 된장은 소금물에 메주를 띄워 간장을 거르고 남은 메주로 만드는 반면, 토장은 간장을 빼지 않고 메주를 통째로 숙성시켜 간장의 맛있는 성분까지 오롯이 다 들어가 있다. 샘표는 2015년 전통 방식에서 착안한 ‘샘표 토장’을 출시해 프리미엄 콩된장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실제로 ‘서리태 토장’을 구매해 맛본 소비자들은 “기존 된장들보다 훨씬 구수하고 감칠맛이 진하다” “이렇게 맛있는 된장은 처음이다” “검은콩 껍질들이 보여 건강에도 좋을 것 같다” 등의 호평을 남기고 있다.
샘표 관계자는 “세대를 불문하고 전통의 맛을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확인한만큼, 앞으로도 전통에 기반한 제대로 된 제품들을 다양하게 선보이며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포유, 가볍고 따뜻한 친환경 소재 ‘머스코비 다운’ 출시
다가오는 겨울, 기습 한파에도 끄떡없는 프리미엄 겨울 아우터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이에 한성에프아이(대표 김영철)의 스포츠 캐주얼 브랜드 ‘올포유’가 겨울을 맞아 보다 따뜻하고 가벼운 ‘머스코비 다운 점퍼’를 출시했다.
올포유가 새롭게 준비한 ‘머스코비 다운 점퍼’는 다운 종류의 하나인 머스코비(MUSCOVY)를 사용해 일반적인 구스, 덕 다운보다 훨씬 가볍고 보온성이 뛰어나며 터치감이 부드럽다. 또한 관리하기가 편리해 실용성도 높다. 특히 출시 시작부터 고객들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는 올포유 AWDJM9361 제품은 후드 탈착이 가능한 머스코비 다운 제품이며 와인, 베이지, 카키, 블루 컬러로 구성되어 있어 여러 아이템과 코디하기에도 용이하다.
올포유는 ‘머스코비 다운 점퍼’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오는 11월 9일까지 경품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머스코비 다운 제품 구매 시 추첨을 통해 ‘코지블랑 머스코비 다운 이불’을 증정하며, 기간 내 구매 고객 전원에게 1만 마일리지를 제공한다.
올포유 관계자는 “아침 저녁으로 추위가 더해지는 요즘, 겨울을 대비해 한층 더 따뜻하고 가벼운 머스코비 다운 점퍼를 출시했다”며 “올 겨울 올포유의 머스코비 다운 입으시고 건강하고 따뜻한 겨울을 준비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충북 가끔 구름 많음…낮 최고 19∼21도
월요일인 30일 충북은 가끔 구름이 많겠다.
이날 오전 5시 현재 기온은 청주 9.8도, 옥천 6.2도, 진천 5.8도, 추풍령 5.6도, 충주 4.7도, 제천 3.0도 등이다.
낮 기온은 19∼21도로 예상된다.
미세먼지는 '보통'으로 예보됐다.
청주기상지청은 "강이나 호수, 골짜기 주변에 안개가 많이 끼는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유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