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엔데믹 전환에 따른 국제 여객 수요 회복으로 2022년 매출액(별도 기준)은 전년 대비 37.3% 늘어난 5조6300억원, 영업이익은 62.7% 증가한 7416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1565억원으로 5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4분기 매출액은 1조5486억원, 영업이익은 1240억원으로 7개 분기 연속 영업이익 흑자를 이어갔다. 또 당기순이익은 3839억원으로 3개 분기 만에 흑자를 기록했다.
특히 2022년 연간 영업이익은 아시아나항공의 사상 최대 실적으로, 화물 사업이 꾸준히 수익을 내는 가운데 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 과정에서 여객 사업이 회복된 덕에 가능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19 엔데믹 전환으로 늘어나는 해외여행 수요에 ▲바르셀로나·이스탄불·로마 등 유럽 노선 운항 재개 및 증편 ▲화물 전용 여객기로 개조했던 A350·A330 항공기의 여객기 복원을 통한 공급석 확대 등으로 대응했다. 또 국내·외 방역 규제 완화 움직임에 맞춰 ▲김포~하네다 운항 재개 등 일본 노선 운항 확대 ▲항저우·선전 등 중국 노선 운행 재개 및 증편을 진행했다. 그 결과 여객 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약 270% 늘어난 2조2533억원을 기록했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대외 환경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며 수익성을 높이려 노력한 끝에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할 수 있었다”며, “올해도 여객 수요 및 대외 환경 변화에 국제선 노선 확대, 효율적 항공기 운영 등 다양한 방안으로 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