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항만소방서장 이시현.(사진제공=부산소방재난본부)
이미지 확대보기119구급대 요청 신고에는 아픈 곳은 없고 택시가 안 잡혀서 신고했다, 넘어져서 무릎이 까져 신고했다 등...믿기 어렵겠지만 빈번히 일어나는 신고 요청 건들이다. 이러한 사유들에 대해 구급 출동이 어렵다 설명을 하면 신고자들은 말한다.“잘 몰랐다...”,“한번만 좀 태워주세요...”등 이러한 이유들로 비응급신고가 줄어들지 않고 있다.
소방조직 차원의 부단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지만 제일 우선되어야 할 것은‘비응급신고 자제’를 위한 비응급환자의 배려가 아닐까 싶다.
비응급환자의 배려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어떠한 해결책을 내놓아도 근본적 해결책이 되기는 힘들거라 생각한다. 응급환자의 골든타임은 비응급환자의 배려로 지킬 수 있을 것이다.
생명을 살리는 구급차의 소중함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비응급 상황에서 119신고를 배려하는 성숙한 시민의식을 보여준다면 정말 필요로 하는 곳에서 119구급대의 가치가 더욱 빛날 것이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