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경제 이슈] 보해양조, ‘여수밤바다x기안84’ 아트 콜라보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 外

기사입력:2022-07-27 14:38:51
[로이슈 편도욱 기자]
◆보해양조, ‘여수밤바다x기안84’ 아트 콜라보 리미티드 에디션 출시

주류전문 기업 보해양조가 27일 ‘여수밤바다’ 소주를 스타트아트코리아 소속 팝아트 작가 기안84와 손잡고 리뉴얼 출시한다. 이번 리뉴얼은 ‘세상에서 가장 작은 전시회’ 콘셉트로 기안84의 팝아트 작품 4점을 ‘여수밤바다’ 전면 라벨에 담고 QR코드를 통해 도슨트의 작품 설명까지 들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2019년 출시된 보해의 로컬브랜드 제품인 ‘여수밤바다’는 여수를 상징하는 돌산대교와 반짝이는 별빛을 이미지화 시킨 아름다운 소주 라벨로 여수 시민은 물론 관광객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여수 낭만포차 거리 내 소주 점유율의 약 80%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가 높다.

새롭게 선보이는 ‘여수밤바다’는 도수를 기존 16.9도에서 16.5도로 낮추고 보해가 개발한 새로운 레시피를 적용시켜 여수지역 음식, 특히 해산물과 깔끔한 페어링을 살린 점이 특징이다. 보해양조는 ‘여수밤바다’를 여행에서 느낀 감성을 추억 할 수 있는 매개체로 보고 이번 기안84와 리뉴얼을 시작으로 제품 라벨을 캔버스로 활용해 다양한 작가의 작품을 전시해 나갈 예정이다. 스타작가 협업 및 여수지역 신인작가 발굴을 통해 다양한 작가전을 기획하고, 작가별 리미티드 에디션을 발매해 고객 및 팬들과 소통할 계획이다.

‘여수밤바다’에 입혀진 작품들은 스타트아트코리아 소속작가 기안84가 ‘제1회 개인전’에서 선보였던 것들로 ‘자화상’, ‘욕망의 자화상’, ‘인생 조정 시간(2)’, ‘인생 조정 시간(3)’까지 총 네 점이다. 보해는 원작의 느낌과 비율을 최대한 구현하고자 전면라벨 사이즈를 늘리는 등 심혈을 기울였다.
또한 소주잔 등 굿즈를 만들어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기안84x여수밤바다’ 콜라보 제품은 리미티드 에디션으로 100만병 한정 판매되며, 전국의 대형마트 및 편의점(이마트24, 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여수 지역 식당에서 만나볼 수 있다.

보해양조 관계자는 “화려한 색감과 유쾌한 캐릭터를 통해 작가의 감정을 꾸밈없이 담아낸 기안84의 작품들이 인생의 희로애락을 담고 있는 소주와 어울린다고 생각해 여수밤바다 제1회 초대 작가전을 기획하게 됐다”며 “여수밤바다 아트홀에서 펼쳐지는 세상에서 가장 작은 전시회를 눈과 입을 통해 직접 경험해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화장품에 스며든 대세 캐릭터로 ‘소소확행(小小確幸)’ 누린다…에이블리, 캐릭터 컬래버 뷰티 상품 인기

최근 MZ세대를 중심으로 ‘무지출 챌린지’, ‘짠소비’ 등 소비를 줄이고 합리적인 지출을 하려는 경향이 짙어졌다.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넘어 ‘보다 소소한 일상에서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누리는 행복’을 뜻하는 ‘소소확행(小小確幸)’이 새로운 소비 트렌드로 급부상하고 있다.
캐릭터 활용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은 ‘소소확행’ 트렌드를 반영한 대표 사례로 꼽힌다. 패키지 디자인, 굿즈 제작 등 캐릭터를 활용한 작은 변화를 통해 높은 소비자 만족을 이끌어낼 수 있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색조 카테고리는 비교적 낮은 가격대에 한정판 디자인과 신규 컬러 라인업으로 구매 경험의 희소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군으로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다.

에이블리코퍼레이션(대표 강석훈)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캐릭터 관련 뷰티 상품 판매량이 기록적인 성과를 달성하며, ‘컬래버 강자’로 자리 잡았다고 27일 전했다.

에이블리 뷰티는 지난해부터 감성 일러스트 브랜드 ‘테틈’과 ‘페리페라’, 여우 로고가 특징인 ‘메종키츠네’와 아모레퍼시픽의 ‘라네즈’ 등 당시를 대표하는 대세 캐릭터와의 컬래버레이션을 꾸준히 진행해왔다. 캐릭터 상품은 조기 완판을 기록하며 유저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올해도 캐릭터 컬래버 뷰티 상품의 인기는 현재 진행 중이다. 지난 4월 MZ세대 대세 캐릭터 ‘잔망루피’와 ‘삐아(BBIA)’의 컬래버 기획전 결과, 직전 주 대비 거래액이 약 221% 상승했으며, 주문 수도 185% 큰 폭으로 늘었다. ‘루피’ 관련 키워드 검색량도 120%가량 증가했다.

같은 달 ‘이니스프리(Innisfree)’가 스누피, 찰리브라운 등 오랜시간 사랑받아온 애니메이션 ‘피너츠’와 손잡고 진행한 ‘노세범 에디션’ 거래액은 기획전 직전 기간 대비 255%가량 늘었으며, 주문 수도 380% 대폭 증가했다.

새해, 기념일, 휴가 등 시즌 이슈와 트렌드를 공략한 캐릭터 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에뛰드(Etude)’는 올해 1월 ‘검은 호랑이의 해’를 맞아 귀여운 호랑이 캐릭터가 특징인 일러스트 브랜드 ‘무직타이거(MUZIKTIGER)’와 협업을 진행, 3월에는 ‘화이트데이’ 기념 글로벌 쿠키 브랜드 ‘로아커(Loacker)’와의 협업으로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여름휴가, 페스티벌 등 야외활동이 많은 7월에는 카카오프렌즈 대표 캐릭터 라이언, 춘식이와 ‘썸머 피크닉’ 컬렉션을 선보였다. 협업 기획전 직전 주 대비 에이블리 내 에뛰드 거래액은 약 110% 증가했으며, 주문 수도 100%가량 증가하는 성과를 기록했다.

에이블리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형성된 높은 고객 충성도를 컬래버레이션 성과의 주요 원동력으로 분석했다. 빅데이터 분석 기업 TDI가 5월 기준 ‘앱 설치 기기 수 대비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 비율’을 조사한 결과, 에이블리가 83.1%로 1위를 차지하며 활발한 앱 사용 현황이 나타났다. 에이블리 내 뷰티 컬래버 상품 역시 단순 구매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리뷰 작성, SNS 인증 등으로 이어지며 또 다른 구매를 유도하는 선순환 구조가 구축된 것으로 보인다.

유저들이 트위터(twitter), 페이스북(Facebook), 틱톡(TikTok)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하며 바이럴 효과를 높인 점도 주효했다. 틱톡에서 검색되는 ‘에이블리’ 해시태그 콘텐츠 조회 수는 약 5억 4백만 회로 압도적이다. 상품 정보 및 코디 공유를 위해 유저들이 직접 만든 페이스북 그룹 가입자 수도 무려 4만 6천여 명에 달한다. 에이블리만의 커뮤니티 채널과 캐릭터별 대세감이 시너지 효과를 내며 컬래버 상품 판매량을 증폭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에이블리는 오는 8월 1일부터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최고심’과 페리페라 협업 이벤트를 진행한다. 페리페라 X 최고심 컬래버 상품은 ▲올테이크 무드 테크닉 팔레트 ▲잉크 무드 글로이 틴트 ▲맑게 물든 선샤인 치크 ▲잉크 씬씬 브러쉬 라이너 ▲잉크 블랙 카라 총 5종으로 구성되며, 출시 기념 다양한 한정판 굿즈도 증정 예정이다.

◆제주패스, ‘7말8초’ 휴가철 맞춰 항공권 구매 시 렌터카 20% 할인

제주여행 수요가 급증하는 ‘7말8초’ 휴가철 시기에 맞춰 제주패스(대표 윤형준, ㈜캐플릭스)가 항공권 구매 시 렌터카 할인 쿠폰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오늘 정오부터 진행한다.

제주패스는 오늘부터 8월 말일까지 항공권을 구매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렌터카 20%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쿠폰을 발급받은 고객은 제주패스에서 렌터카를 검색하고 지정된 16개 렌터카 업체의 상품을 고르면 쿠폰 사용이 가능하다. 쿠폰의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7일이다.

더불어, 제주패스는 국내선 예약 시 발생하는 발권수수료 전액을 면제하는 혜택을 제공한다. 또한 충전포인트 결제방법으로 티웨이항공 국내선 항공권 예약 시 최대 6,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윤형준 제주패스 대표는 “최근 항공권과 렌터카의 가격 상승으로 인해 여행객들이 휴가 비용에 부담을 느끼는 것을 알고 있다”며, “이번 이벤트를 시작으로 고객들의 여행 준비는 돕고 비용 부담은 줄이는 결합상품과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선보일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제주패스는 제주를 아끼는 좋은 여행자가 되겠다는 서약을 받는 ‘그린 앰버서더’ 멤버십 제도를 운영중이며, 그린 앰버서더에게 일반 회원보다 높은 포인트 적립과 다양한 추가 혜택을 제공중이다. 적립 포인트 중 1%는 기부 전용 포인트로 제공되며 본인이 원하는 캠페인에 기부가 가능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24.62 ▼28.38
코스닥 855.06 ▼15.31
코스피200 370.58 ▼4.02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765,000 ▲13,000
비트코인캐시 684,000 ▲5,500
비트코인골드 49,510 ▼250
이더리움 4,268,000 ▲11,000
이더리움클래식 38,390 ▲110
리플 711 0
이오스 1,093 ▼2
퀀텀 4,983 ▼14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769,000 ▼119,000
이더리움 4,276,000 ▲11,000
이더리움클래식 38,380 ▲60
메탈 2,572 ▼1
리스크 2,574 ▼5
리플 711 ▼1
에이다 650 ▼2
스팀 374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2,814,000 ▼14,000
비트코인캐시 685,000 ▲7,000
비트코인골드 49,200 0
이더리움 4,274,000 ▲12,000
이더리움클래식 38,370 ▲30
리플 711 ▼1
퀀텀 4,995 ▼15
이오타 290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