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스크림…언제, 어떻게 케이크가 되었나?
올해도 어김없이 크리스마스가 다가온다. AI 기반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썸트렌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한 달간 인스타그램, 블로그, 트위터 등에서 크리스마스와 관련된 언급량 200만 건을 분석해 보면 연관어로 ‘집’, ‘크리스마스 이브’, ‘연말’, ‘코로나’ 등이 가장 많았다. 그중 음식 관련 연관어 중 가장 높은 순위가 ‘케이크’였다. 이처럼 크리스마스를 더욱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케이크’다. 그런데 언제부터 한국에서는 추운 크리스마스에 차가운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찾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얼죽아’ 트렌드 등의 영향으로 추운 겨울에도 아이스 메뉴만 먹는 매니아들이 넘쳐나며 아이스크림 케이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언제, 어떻게 생겨났으며, 언제부터 요즘 우리가 즐기는 형태의 아이스크림 케이크를 먹게 된 걸까?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케이크와 아이스크림을 섞어 만든 것을 말한다. 이 아이디어는 트리플이라고 불리던 케이크와 크림 및 쿠키를 섞어 만든 먹거리에서 유래되었다. 이는 르네상스 시대 탄생한 것이다. 1870년대 아이스크림 케이크 요리법이 발견되었는데 이게 바로 아이스크림 케이크의 시초인 봉브(bombes)다. 제빵기술이 급속도로 발달한 빅토리아 시대, 빵에 여러 가지를 섞어 먹기 시작했고, 아이스크림과 과일을 층층이 쌓아 올리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발달시켜 역사적으로 하나의 레시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봉브는 프랑스어로 포탄 모양의 틀에 채워 만든 빙과로 아이스크림에 여러 가지 필링으로 채워 얼린 것이라 맛이 다양하고 질감은 풍부한 편이다.
그럼 봉브와 아이스크림 케이크의 차이점은? 바로 크림의 양과 제조 방식이다.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레시피들이 빵 부분의 2배에서 3배 정도를 크림으로 도포하기를 권한다. 나무나 유리로 된 틀에 빵과 크림, 과일을 쌓아 올려 내부에 층을 만든 다층구조 케이크인 봉브에 과일을 빼고 크림 사용량을 늘려 냉동과정을 거쳐 먹는 것을 아이스크림 케이크로 생각하면 된다.
이처럼 아이스크림 케이크는 단순히 케이크에 다량의 크림을 사용하는 것을 지칭했다. 오늘날 우리나라에서 인기 있는 아이스크림 케이크처럼 다양한 맛, 독특한 디자인으로 전체가 아이스크림 덩어리인 케이크로 알려지게 된 것은 배스킨라빈스에서 생산한 아이스크림 케이크가 중심에 있다.
지금은 흔한 조각 케이크 형태의 아이스크림 케이크지만 실은 2011년 높은 수압으로 아이스크림을 잘라 다양한 모양의 케이크를 연출할 수 있는 ‘워터컷’ 기술로 인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영하 20도에서 생산하는 아이스크림 케이크 특성상 커팅 시 칼날이 휘거나, 아이스크림이 칼날에 묻어 깔끔하게 커팅이 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해 녹지 않고 일정한 크기 조각으로 자르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기술로 완성된 ‘와츄원 케이크’는 출시 한 달 만에 30만 개가 팔렸으며 이는 한국에서 최초로 선보인 신개념 아이스크림 케이크이다.
12년 전 처음 국내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한 아이스크림 케이크 3종류, 9,600개를 미국 배스킨라빈스 본사로 수출했다. 미국에서 수입한 제품이 본사로 역수출되는 쾌거를 이룬 것이었다. 같은 해 중동시장을 포함한 해외 4개국 배스킨라빈스와 아이스크림 케이크 수출 계약을 맺고 총 50만 개를 수출하기 시작한 이후 현재 2021년 11월까지 중동 5개국(사우디아라비아, UAE, 쿠웨이트, 카타르, 바레인) 및 싱가포르 배스킨라빈스에 수출한 아이스크림 케이크 누적 수량은 약 430만 개이다. 한국 배스킨라빈스의 독자적인 기술력과 마케팅 덕분에 K-아이스크림 케이크 열풍을 일으킨 아이스크림 케이크 강국으로 지금까지 인정받고 있다.
이젠 먹는 아이스크림 케이크로 만족할 수 없다. 배스킨라빈스에서는 크리스마스를 겨냥해 매년 새로운 컨셉으로 먹으면서 즐거울 수 있는 경험까지 동시에 선사한다. 2020년에는 케이크 띠지에 그려진 월리 캐릭터를 돋보기를 이용해 찾는 재미까지 더하며 오감을 다 만족할 수 있는 케이크를 출시하는 등 매년 진화하고 있다. 올해에는 기술을 한층 업그레이드한 스노우 볼 타입의 케이크가 출시될 예정으로 알려졌다. 이에 다가오는 12월, 크리스마스를 기다리는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더샘, 몬스타엑스 기현과 함께한 뷰티 화보 공개
더샘(사장 임진서)이 앳스타일 12월호 표지를 장식한 몬스타엑스 멤버 기현의 뷰티 화보를 공개했다.
더샘 관계자는 "이번 화보에서 기현은 출시 3일만에 조기 품절되며 인기몰이 중인 ‘스네일 에센셜 이엑스 링클 솔루션 멀티 스틱’과 유명 유튜버 블라인드 테스트에서 1위를 차지하며 화제를 모은 ‘트루 핏 픽서 쿠션’을 활용해 부드럽고 내추럴한 모습부터 시크하면서도 카리스마 넘치는 포즈까지 상반된 매력을 동시에 보여줬다"라며 "특히 기현은 피부 보정이 거의 필요 없을 만큼 매끈하고 촉촉한 무결점 피부를 자랑하며 화보 장인의 면모를 보여줬다. 또한 긴 촬영 시간에도 불구하고 힘든 내색 없이 프로페셔널한 모습으로 A 컷을 뽑아내며 현장 스태프들의 감탄을 자아냈다"고 전했다.
공개된 화보 속 기현이 사용한 제품은 피부에 촘촘한 영양을 채워주고 탄탄한 피부로 케어해주는 안티 링클 멀티 밤 ‘스네일 에센셜 이엑스 링클 솔루션 멀티 스틱’이다. 돌려쓰는 스틱 타입이라 손에 묻히지 않고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휴대가 간편한 콤팩트한 사이즈로 눈가 및 입가, 팔자 등 건조하거나 주름이 신경 쓰이는 부위에 수시로 사용할 수 있다.
◆리더스코스메틱, ‘블랙프라이데이 온라인 최저가 딜’ 진행
글로벌 더마 코스메틱 브랜드 리더스코스메틱(016100)이 11월22일부터 30일까지 리더스 공식몰에서 리더스 베스트 상품을 최대 81% 할인하는 ‘블랙프라이데이 온라인 최저가 딜’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리더스코스메틱은 이번 프로모션에서 1년에 한번 2021년 리더스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많은 사랑을 받은 리더스 베스트 TOP3제품을 블랙프라이데이 기간인 22일부터 30일까지 단 9일 동안만 온라인 최저가로 판매한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리더스코스메틱 전 상품 5만원 이상 구매 시 4만원 상당의 광채 스틱, ‘리더스 라루즈 글로우 밤’ 본품도 증정한다.
리더스코스메틱 관계자는 ‘2021년 한해 동안 리더스 고객들의 실제 구매로 검증된 ‘베스트 아이템’들로 블랙프라이데이 최저가 딜을 구성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