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 이슈] 세븐일레븐 9월 스낵 판매 순위 1위는? ·BGF리테일, 우리 농축산물 소비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GS리테일, KF94마스크와 헌혈증 기부 활동 펼쳐

기사입력:2021-09-29 08:05:32
[로이슈 편도욱 기자] ◆세븐일레븐 9월 스낵 판매 순위 보니 새우깡 2위... 그럼 1위는?

세븐일레븐이 지난 8월 중순 견과류 전문업체 길림양행의 베스트 상품 ‘허니버터 아몬드’와 콜라보 한 ‘세븐셀렉트 바프허니버터팝콘(1,500원)’은 출시 후 판매량이 꾸준히 상승하며 9월 스낵 판매순위에서 새우깡을 제치고 1위에 올랐다.

편의점 스낵 카테고리 부동의 1위인 ‘새우깡’을 자체 PB상품이 밀어낸 것이다. 일 최대 1만5천개가 넘는 판매량을 기록하는 등 출시 약 50일만에 누적 판매량은 60만개를 넘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세븐셀렉트 바프허니버터팝콘’은 바프(HBAF)의 대표 상품인 ‘허니버터 아몬드’ 시즈닝을 활용해 만든 허니버터맛 팝콘으로, 겉은 바삭하고 속은 폭신한 식감을 자랑하며 국산벌꿀과 프랑스산 고메버터를 넣어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이 특징"이라며 "지난 6월 길림양행과 차별화 상품개발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이후 양사 간의 상품개발 기술 공유를 통해 출시한 첫 번째 콜라보 상품이다"고 전했다.

지난 7월 출시한 ‘세븐셀렉트 숏다리오잉’도 스낵 판매 4위로 여전히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해당 제품은 편의점 마른안주 1위 ‘숏다리’, 롯데제과 오징어과자 ‘오잉’이 뭉쳐 탄생한 콜라보 상품으로 바삭한 오잉과자에 숏다리맛 시즈닝을 넣어 달콤하면서도 짭조름한 맛이 특징이며, 맥주 안주로 특히 인기가 높다"라며 "실제 세븐일레븐이 ‘숏다리오잉’과 동반 구매한 상품을 살펴본 결과 상위 10개 품목이 카스, 클라우드, 테라 등 모두 주류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바프허니버터팝콘’과 ‘숏다리오잉’의 인기는 PB스낵의 영향력을 전체적으로 높였다. 올해(1/1~9/28) 세븐일레븐 PB스낵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0.8%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스낵 매출은 18.5% 올랐다. 스낵 카테고리에서의 PB 매출 비중도 지난해 9월 13.8%에서 올해(9월)는 20%를 돌파했다. 세븐일레븐은 현재 총 20여종의 PB스낵을 운영하고 있다.

세븐일레븐 관계자는 “최근 홈술족이 늘어나면서 간편한 안주거리로 스낵 과자 매출이 크게 오르는 추세”라고 말했다.

세븐일레븐은 현 PB스낵의 성장세를 유지∙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내달 PB스낵의 표준 패키지 디자인 리뉴얼도 단행할 계획이다.

장채윤 세븐일레븐 과자담당MD는 “바프허니버터팝콘은 SNS를 중심으로 젊은 소비자들에게 상품 콘셉트나 맛 등에서 모두 호평을 얻으며 출시와 함께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며 “앞으로 콜라보 중심의 차별화 PB스낵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동시에 PB스낵에 대한 증정∙할인행사도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BGF리테일, 우리 농축산물 소비 활성화 위한 업무협약 체결

BGF리테일은 이건준 BGF리테일 대표,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장철훈 농협경제지주 대표, 하태식 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8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농협중앙회 본관에서 우리 농축산물 소비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진행했다.

이번 협약은 편의점 CU를 기반으로 우리 농축산물을 활용한 우수한 품질의 상품을 전국 소비자들에게 제공하고 우리 농축산물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최근 국내 농축산가는 값싼 수입산 농축산물의 유입과 코로나19 장기화의 영향으로 식당, 급식 등 대규모 납품처가 줄어들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농수산식품유통공사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국내 돼지고기 수입량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10.4% 증가했고 곡물 수입량도 크게 늘어나며 국내 농축산가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BGF리테일은 이번 협약에 따라 오는 10월부터 전국 1만 5천여 개 CU를 기반으로 농협과 한돈자조금관리위가 제공한 농축산물 및 가공식품을 활용한 먹거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BGF리테일은 식품연구원, 영양사, 상품 MD 등으로 구성된 상생상품TFT를 조직하고 우리 농축산물의 맛과 영양을 살릴 수 있는 간편식 레시피 개발에 착수하여 다음달 중 신상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BGF리테일 이건준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고객들에게 뛰어난 품질의 상품들을 소개하고 지역 사회의 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되는 윈윈(Win-win) 전략을 체계적으로 실행해 나갈 것”이라며, “CU는 대한민국 대표 편의점으로서 우리 농축산가에 힘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지원사업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GS리테일, KF94마스크와 헌혈증 기부 활동 펼쳐

GS리테일은 임직원 나눔 상품 판매 수익금으로 마스크 1만 3천여장, 헌혈 활동을 통해 기부 받은 헌혈증 1천여장을 백혈병소아암협회에 기부 했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은 지난 28일), 연남동에 위치한 사단법인 한국백혈병소아암협회를 방문해 나눔의 활동을 펼쳤다.

기부한 상품은 2020년 5월부터 2021년 6월까지 GS리테일 임직원들이 모은 상품을 내부 온라인 기부 장터를 통해 판매한 수익금으로 마련했다.

박정현 GS리테일 조직문화서비스팀 팀장은 “GS리테일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한 사랑의 온라인 기부 장터를 통해 마련된 재원으로 백혈병소아암협회와 협의를 통해 환우에게 필요한 물품을 준비해 기쁘게 생각한다”며 “GS리테일은 어려운 환경에 있는 이웃을 돕기 위한 사회적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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