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브라 테크놀로지스, “유통 업체 60%, 코로나19로 인해 모바일 기술 투자 가속화”

기사입력:2021-05-10 08:18:34
[로이슈 편도욱 기자] 다양한 솔루션 및 파트너를 통해 기업들에게 성과 우위를 제공하는, 지브라 테크놀로지스(Zebra Technologies)가 제13회 연례 “2021년 글로벌 쇼핑객 연구(Global Shopper Study)” 보고서의 1부 결과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업계 유일의 시장 추적 연구 자료로, 쇼핑객, 매장 관계자 및 유통 업계 경영진의 행태를 분석하고, 온·오프라인 구매 행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술 트렌드를 조사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쇼핑객들은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간의 경계 없는 쇼핑 경험을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제품의 가용성으로 인해 온라인 주문이 증가했으며, 그 결과 지난해 쇼핑객의 60%가량이 온라인 주문을 진행함에 따라 전자상거래 물량이 급증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쇼핑객의 5분의 1 이상이 온라인으로 구매한 물건을 반품함에 따라 매장 직원의 57%가 이러한 반품 문제로 인해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쇼핑객들이 매장에서 상품을 구매하지 않고 떠나는 가장 큰 이유는 ‘품절(41%)’로, 재고 부족 문제는 여전히 해결이 필요한 과제로 지목됐다. 이 다음으로는 ‘긴 계산대 줄(32%)’, ‘원하는 품목을 찾을 수 없어서(31%)’가 꼽혔으며, 해당 수치들은 모두 지난해보다 현저하게 증가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쇼핑객의 모바일 주문 및 스마트 결제 솔루션에 대한 선호도와 사용률이 급증함에 따라 유통 업계 의사 결정권자와 매장 직원들 사이에서 편의성 및 효율성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통한 모바일 주문은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 지침을 준수하는 데 도움을 줌으로써 큰 성장을 이뤄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쇼핑객의 72%가 모바일 주문을 사용했으며, 이 중 82%는 앞으로도 모바일 주문을 계속 사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모바일 주문의 주요 사용자는 밀레니얼 세대(88%)와 X 세대(79%)인 것으로 집계됐으며, 베이비부머 세대의 무려 절반 가량(47%) 또한 모바일 주문을 사용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들 중 74%는 앞으로도 모바일 주문을 계속 사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쇼핑객의 64%는 더 많은 유통 업체들이 모바일 주문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답했으며, 대다수의 의사 결정권자(90%)와 매장 직원(83%)은 모바일 주문을 통해 고객의 기대치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점에 동의했다.

설문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들 중 약 절반 가량(47%)이 지난해 셀프 체크아웃 계산대를 이용해 본 경험이 있다고 밝혔으며, 쇼핑객 10명 중 약 6명(63%)은 셀프 체크아웃 솔루션이 고객 경험을 개선한다는 데 동의했다. 동의율은 밀레니얼 세대 사이에서73%를 기록하며 가장 높았으나, X 세대(66%) 및 베이비부머 세대(50%)도 지난해 셀프 체크아웃 솔루션을 통해 향상된 고객 경험을 실현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유통 업계 의사 결정권자(86%)와 매장 직원(71%) 또한 셀프 체크아웃 시스템이 고객 경험을 개선한다는 데 동의했다. 의사 결정권자 10명 중 약 9명과 매장 직원 10명 중 7명 이상은 셀프 체크아웃 시스템을 통해 직원들이 우선 순위의 작업을 수행하고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동시에, 보건 당국의 안전 및 방역 지침을 따를 수 있도록 돕는다고 밝혔다.

소비자 및 매장 관계자의 신뢰도는 예방 또는 안전 조치 시행을 통해 향상될 수 있다. 현재, 건강 및 안전 측면에 있어 유통 업계의 의사 결정권자, 쇼핑객, 그리고 매장 관계자 간에 상당한 신뢰도 격차가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의사 결정권자의 약 90%가 자신들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한다고 믿는 반면, 쇼핑객의 65%와 직원의 77%만이 그렇다고 밝혔다. 쇼핑객의 거의 3분의 2(67%)가 매장 내 표면 위생이나 사회적 노출에 대해 우려하고 있으며, 쇼핑객의 59%는 언택트 결제 시스템 옵션을 갖춘 매장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장 직원 10명 중 7명은 사회적 거리두기 또는 접촉 추적 앱을 통해 보다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우종남 지브라 테크놀로지스 한국 지사장은 “2020년은 재고 소진, 제품의 다양성, 온라인 배송 비용, 시간, 반품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오프라인 및 온라인 쇼핑 만족도가 크게 감소한 한 해였다”며, “유통 업체는 고객 경험 개선이 성공 요인이라는 것을 이미 알고 있다. 분석, 모바일 주문, 스마트 체크아웃 시스템에 대한 투자는 원활하고 만족스러운 옴니채널 경험을 소비자들에게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91.86 ▼42.84
코스닥 841.91 ▼13.74
코스피200 352.58 ▼6.48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737,000 ▼36,000
비트코인캐시 700,500 ▲500
비트코인골드 48,990 ▼110
이더리움 4,479,000 ▼5,000
이더리움클래식 38,510 ▼40
리플 751 ▲3
이오스 1,155 0
퀀텀 5,890 ▼35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866,000 ▼52,000
이더리움 4,488,000 ▲7,000
이더리움클래식 38,610 ▼20
메탈 2,446 ▼11
리스크 2,638 ▲53
리플 751 ▲3
에이다 724 ▲14
스팀 384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708,000 ▲22,000
비트코인캐시 699,500 0
비트코인골드 48,600 0
이더리움 4,476,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38,460 ▼60
리플 750 ▲3
퀀텀 5,895 ▼25
이오타 333 ▼1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