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세권 지식산업센터, 분양시장서 단기간 완판 행진

기사입력:2021-04-23 17:54:58
반도건설 영등포 지식산업센터 투시도.(사진= 반도건설)

반도건설 영등포 지식산업센터 투시도.(사진= 반도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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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김영삼 기자] 매년 지식산업센터 신규 공급이 늘고 있는 가운데 역세권에 선호도가 커지고 있다.

한국산업단지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지식산업센터 신규 승인 건수는 141건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연도별로는 △2016년 80건 △2017년 76건 △2018년 98건 △2019년 133건 등이다

지식산업센터의 급격한 공급 증가에 ‘옥석가리기’도 진행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역세권 유무가 중요해지고 있다.

역세권 지식산업센터는 편리한 교통환경에 따른 직주근접성은 물론 역을 중심으로 도로 교통망 역시 잘 구축돼 있어 물류 이동이 수월하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근무환경이 좋아 입주 기업체 직원들의 만족도도 높다.

실제로 역세권을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단기간 내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반도건설이 지난해 10월 1·7호선 환승역인 가산디지털단지역과 도보 3분거리의 초역세권 입지에 공급한 ‘가산역 반도 아이비밸리’는 분양한지 보름만에 완판됐다.

또 지난해 5월 지하철 2호선 문래역과 2∙5호선 영등포구영등포구청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 역세권에 공급된 지식산업센터 ‘생각공장 당산’도 계약 한달만에 완판에 성공했다.

한 부동산전문가는 “지식산업센터가 우후죽숙 들어서면서 아파트와 마찬가지로 역세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라며 “역세권 프리미엄을 통해 직원들의 대중교통 출∙퇴근을 고려함과 동시에 시세차익까지 누리는 이른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역세권에서 지식산업센터 분양이 잇따라 눈길을 끈다.

반도건설이 영등포역(5호선)과 영등포구청역(2·5호선) 더블역세권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영등포 반도 아이비밸리’ 계약을 26일 실시할 예정이다. 신안산선(2024년 개통 예정), 강북횡단선(2026년 개통 예정), GTX-B(2027년 개통 예정) 등 철도 교통망이 확충될 예정이다. 영신로, 영등포로, 국회대로 등 주요 도로를 이용해 북쪽으로 양화대교 방면, 동쪽으로 여의도 방면 진입이 쉬우며 4월 개통하는 서울제물포터널을 비롯해 서부간선도로 지하화, 월드컵대교가 오는 8월 개통을 앞두고 있어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확보하게 될 예정이다. 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일원에 지하 4층~지상 11층 연면적 3만8,870㎡, 228호실과 근린생활시설 32호실로 조성된다.

SGC이테크건설은 9호선 가양역과 증미역 더블역세권 입지에 ‘가양역 더리브 아너비즈타워’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하철 9호선을 비롯해 5호선, 올림픽대로, 강변북로, 서부간선도로 가양대교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서울 및 수도권 주요 도심으로 편리한 출퇴근도 가능하다. 특히 공항대로를 통해 김포국제공항과 인천국제공항으로 이동까지 할 수 있다. 서울시 강서구 등촌동 일원에 지하 5층~지상 15층, 연면적 3만2,375㎡ 규모로 지어지며 지식산업센터, 상업시설이 함께 구성된다.

현대건설은 도보 거리에 4호선 진접선(올해 개통 예정)·8호선 별내선(연장 확정)으로 더블역세권 예정인 별내별가람역 도보거리에 들어서는 지식산업센터 ‘현대 그리너리 캠퍼스 별가람역’을 선보일 예정이다. 향후 서울까지 한 정거장(별내별가람역~당고개역)이면 도달 가능하다. 또한 인근 별내역에는 GTX-B 노선도 개통 예정이어서 손쉽게 수도권 주요 지역 이동도 가능할 전망이다. 남양주 별내신도시 도시지원시설용지 15블록에 지하 2층~지상15층 연면적 7만9,490㎡ 규모로 들어선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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