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출입국·외국인청, 법무부의 신정부 이민정책 설계 뒷받침 대국민 의견수렴 나서

기사입력:2025-07-22 13:17:03
서울출입국·외국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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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전용모 기자] 서울출입국·외국인청(청장 반재열)은 「대한민국 외국인 체류 1번지」관청으로서 신정부 출범에 맞춰 법무부의 새로운 이민정책 설계를 뒷받침하기 위해 ’25년 8월 ~ 9월 2달 동안 대국민(체류외국인, 동포 등) 의견수렴에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IT 분야 등 해외 우수인재 유치, 지역 균형발전, 국민경제 활성화, 사회통합 등 법무부의 새로운 이민정책 설계를 뒷받침하기 위해 서울청 SNS(페이스북), 대표메일, 간담회 등을 통해 최근 주요 정책을 소개하고 체류민원 및 이민정책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키로 했다.

한편, 서울출입국·외국인청은 민원행정 개선을 위해 ’24. 11. 4.「서울청 민원 혁신방안」을 시행한 이래, ’25. 4. 11. ‘25년 1분기(1월~3월) 민원인 만족도 평가 결과를 내놓은 데 이어, ‘25. 7. 22. 제2분기(4월~6월) 민원인 만족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25년 2분기 민원부서의 민원인 만족도를 평가한 결과, 총 844명의 민원인이 조사에 참여했고, 그 중 95%가 만족(매우 만족 87%, 만족 8%)을, 3%가 불만족(매우 불만족 2%, 불만족 1%)을 선택했다.

민원만족도 평가결과. (제공=서울출입국·외국인청)

민원만족도 평가결과. (제공=서울출입국·외국인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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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25년 1분기 조사 시 총 999명의 민원인이 참여하여 92%가 만족, 5%가 불만족을 선택했던 결과와 비교해볼 때, 만족도는 3% 상승하고 불만족도는 2% 하락한 결과다.

이러한 결과는 ▲바로민원실(1층)신설로 각종 신고, 증명발급 업무의 ONE-STOP 처리 ▲우수인재·투자지원센터(2층) 대상자 확대 및 서비스 개선 ▲체류허가기간 등에 대한 통일된 기준 마련 ▲민원인 만족도 피드백 및 친절직원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유학생 시즌 전담 창구 지정 및 학교별 접수일 지정 ▲체류민원실(1, 3층)에 업무처리 순서도 비치 ▲서울청 SNS(팔로워 7,300여 명)를 통한 ‘슬기로운 체류생활’ 연재 등 업무 개선에 따른 효과로 분석된다.

반재열 청장은 "법무부의 신정부 이민정책을 뒷받침하기 위해 국민경제와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책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정책 수요자들이 그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하며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외국인정책에 있어 부족한 부분을 하나하나 찾아내어 개선해나감으로써 고객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전용모 로이슈(lawissue) 기자 sisalaw@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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