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코스닥 시장 상장기업 푸드나무의 최대 주주가 온힐파트너스로 변경된다.
간편건강식 전문 플랫폼 랭킹닭컴을 운영하는 푸드나무(290720KQ)는 온힐파트너스와 600만주 규모의 주식 및 경영권 양수도 계약을 7일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온힐파트너스는 김도형 대표가 100% 지분을 보유한 회사다. 김도형 대표는 수의사 출신으로 HLB바이오스텝(278650KQ, 옛 노터스) 창업자다. 국내 최초로 유효성 평가 시장을 개척하며 노터스를 성공적으로 2019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시킨 후 2021년 HLB그룹과의 M&A를 성사시켰다. 이로써 김 대표는 약 1,000억원 규모의 성공적인 엑시트 신화를 이루었다.
김도형 대표는 2022년 온힐을 독립법인으로 출범시키며 연쇄창업가 타이틀을 얻었다. 그는 그후 1년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국내 유수의 벤처캐피탈 투자자들로부터 약 350억원 규모의 투자를 이끌어내며 기업가로서의 경영 능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특히 김 대표가 구축한 글로벌 대형 제약사들과의 네트워크 및 자금조달 능력은 온힐을 빠르게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되고 있다. 이외에도 김 대표는 코스닥 상장사인 청담글로벌의 2대 주주이며 기타 상장 및 비상장사의 주요 주주로서 전략적 투자자의 명성 또한 얻고 있다.
김 대표의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금 동원 능력 및 경영 전문성을 토대로 푸드나무는 실적 개선과 사업 확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향후 김 대표의 우수한 인프라를 활용하여 건강기능식품을 포함한 헬스케어 분야로의 확장이 기대된다. 푸드나무는 신규 투자 및 해외 사업 확장 등을 위하여 연내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조달을 할 계획이다.
푸드나무 관계자는 “이번 최대주주 변경을 통해 더욱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가속화할 것”이라며 “향후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경영 전략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푸드나무는 오는 11월 21일 임시주주총회을 열어 경영권 양수도와 관련한 신규 이사 선임 등 주요 안건을 의결할 예정이다.
◆희망친구 기아대책, 알파와 호프컵 아동 위한 기업탐방 및 물품 전달식 진행
국내 최초의 국제구호개발 NGO 희망친구 기아대책(회장 최창남)은 지난 5일 문구 브랜드 알파(Alpha)와 함께 호프컵에 참여한 베트남 및 남아공 아동을 응원하기 위한 기업 탐방 및 물품 전달식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이를 위해 기아대책과 알파는 서울 남대문에 위치한 알파 본점에 베트남 및 남아공 아동과 스탭 총 32명을 초청했다. 현장에서는 문구의 역사를 한눈에 만나볼 수 있는 ‘문구Art박물관’ 관람을 시작으로 호프컵 출전 아동들의 꿈 응원을 위한 문구세트 전달식도 진행됐다. 특히, 비자 발급 등의 문제로 호프컵에 참여하지 못한 남아공의 프로미스 아동을 격려하기 위한 특별 기념품도 전달했다.
이외에도 알파는 호프컵 전체 일정과 경기에 필요한 생수 9,000개를 후원했다. 1970년대 상하수도 시설이 갖춰지지 않아 생활용수 확보에 어려움을 겪던 시절, 사무실 수도를 개방해 주변 상인들과 함께 물을 사용했던 나눔 정신을 이어가고자 하는 취지다.
이동재 알파 회장은 “이번 호프컵이 6년 만에 개최돼 모두가 손꼽아 기다리며 준비한 것으로 알고 있다. 이 기회로 베트남과 남아공 출전 아동들을 직접 만날 수 있어 감회가 새롭다”며 “기아대책의 든든한 파트너로서 호프컵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계속 응원하고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행복나래, ‘사회적 기업과 함께하는 같이가치UP’ 행사서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표창 수상
사회적 기업 행복나래 주식회사(이하 행복나래)가 지난 10월 6일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사회적 기업과 함께하는 같이가치UP’ 행사에서 제주특별자치도지사 표창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제주 지역 사회적 기업 생태계 활성화와 함께 도내 아동 결식 문제 해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은 결과다.
‘사회적 기업과 함께하는 같이가치UP’은 고용노동부와 제주특별자치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제주사회적기업협의회, 제주유나이티드가 주관하는 도내 최대 규모 행사다. 사회적 기업들의 상품 전시 및 홍보 부스 운영을 통해 사회적 기업 성과를 알리고 지속가능한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취지다.
행복나래는 홈쇼핑 채널을 통해 제주도 내 사회적 기업 4곳의 7개 상품을 성공적으로 판매했다. 또, 11번가 제주기획전과 명절선물전 등을 통해 총 37사의 180여 개 상품을 유통하며 제주 지역 사회적 기업의 판로 확대 및 매출 향상에 기여했다. 이와 함께 SK프로보노 프로그램으로 제주도 내 사회적 기업 11곳에 경영 자문을 제공하고 제안서 작성, 사업 기획, 마케팅 전략 등 다양한 지원을 이어가며 상품 경쟁력 강화를 도왔다.
더불어 행복나래는 2022년부터 2023년까지 행복얼라이언스의 ‘행복두끼 프로젝트’를 통해 제주지역 결식우려아동 180명을 발굴해 도시락을 지원했다. 이 외에도 아이들이 일상에서 겪는 다양한 결핍을 해소하기 위해 기초 생필품 패키지, 주거환경 개선 등 다각적인 활동을 펼쳐왔다. 이 프로젝트는 지자체와 함께 진행했으며, 도내 사회적 기업 및 지역 농산물을 활용해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푸드나무, 최대 주주 변경 계약 체결 外
기사입력:2024-10-07 18:1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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