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기록적인 폭염과 열대야로 전 국민의 밤잠을 설치게 한 올해 여름,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에서도 폭염, 냉방비에 대한 근심, 걱정을 나누는 게시글이 늘고 있다.
최근 기상청에 따르면 서울에서는 열대야가 무려 34일 동안 지속되다 지난 주말 사이 반짝 숨을 고른 뒤 하루 만에 다시 나타났고, 제주에서는 43일째(8/27 기준) 열대야가 이어지는 등 무더위가 쉽게 가시지 않는 모습이다.
전국적인 ‘찜통 더위’에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에서도 폭염·열대야와 관련된 걱정과 고민들이 올라오고 있다. 특히나 동네 주민들 사이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는 다름 아닌 ‘전기요금’이다. 밤낮으로 에어컨 등 냉방기 없이는 버티기 힘들었던 만큼, 다가올 ‘냉방비 폭탄’에 대한 관심과 근심의 목소리가 커져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반영하듯 지난 한 달(7/26~8/25) 사이 당근 ‘동네생활’ 게시판에서 전기요금, 전기세 등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횟수가 작년 동기간 대비 4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올라온 전기요금 및 냉방비 관련 게시물 수 역시 지난해보다 20% 가량 늘었다.
당근 동네생활 게시판에서는 지역 주민들이 전기요금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전기세 아끼는 꿀팁을 주고 받는 풍경들이 펼쳐지고 있다.
경기도 성남에서는 ‘동네 이웃 분들은 이번 여름 전기세 얼마나 나왔나요?’라는 제목의 게시물이 올라왔다. 댓글창을 통해 여러 이용자들이 각자의 경험담과 실제 전기요금 현황을 공유했다. 경상북도 구미 게시판에서도 비슷한 내용의 글이 게재돼 전기요금에 골머리를 앓는 이웃들로부터 큰 주목을 받았다.
국내 전체 가구 중 60% 이상을 차지하는 1·2인 가구가 겪는 전기요금 고민 사연도 눈길을 끌었다. 경기도 안산에 거주하는 작성자 A씨는 실제 전기료 청구 내역 캡쳐와 함께 요금 부담 걱정을 털어놓았다. 이에 다른 1·2인 가구 이웃들도 전기요금 상황에 대한 이야기, 냉방비 폭탄을 피하는 방법 등을 공유했다.
이외에도 열대야 상황 공유, 여름나기 대비책 등에 대한 게시물도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한 이용자가 “사십 가까이 살면서 어제 같은 열대야는 처음이네요”라는 내용을 남기자, “자다가 못참고 에어컨 틀었다”, “날씨가 진짜 환장합니다” 등 열띤 반응이 이어졌다. 극한 더위로 유명한 대구의 어느 동네에서도 “다들 열대야 괜찮으신가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와 이웃들끼리 열대야에 대해 토로하는 광경이 펼쳐졌다.
이처럼 당근 동네생활 커뮤니티에서는 폭염 상황 및 냉방비 부담과 관련된 각종 소식이 공유되는 등 이웃 간에 활발한 교류가 이어지고 있다.
◆엔유씨전자, 대구경북지방병무청과 소통 간담회 실시
건강주방가전 ㈜엔유씨전자(회장 김종부)가 지난 26일 대구 본사에서 대구경북지방병무청과 소통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장정교 대구경북지방병무청장이 방문했으며, 산업기능요원들을 격려하며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엔유씨전자는 1998년 병역지정업체로 선정되어 현재 32명의 산업기능요원이 복무 중이며, 대규모 인력 적극 채용 및 안정적인 복무환경 조성 등 관내 우수 복무관리 업체로 선정됐다.
이번 간담회를 통해 장정교 청장은 산업기능요원에게 격려와 함께 성실히 병역의무를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고, 복무현장 점검을 실시하며 안정적인 근로환경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들을 나누었다.
◆한국후지필름㈜, ‘보스 라이즈 팝업 전시’에 ‘사진 쇼핑’ 서비스 도입
한국후지필름㈜이 ‘보스 라이즈’ 팝업 전시에 필름한잔 ‘사진 쇼핑’ 서비스를 도입하고, 보스 라이즈 전용 템플릿으로 촬영 가능한 필름한잔 포토부스를 선보인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되는 ‘사진 쇼핑’ 서비스는 전시된 사진을 관람하며 마음에 드는 사진을 QR코드 스캔 통해 핸드폰에 간편하게 담고 한 번에 출력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사진 인화 서비스이다. 사진 등의 IP만 있다면 휴대폰 QR로 인식해 키오스크 혹은 매대에서 인화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개수 제한 없이, 원하는 이미지의 인화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사진을 전시하는 형태로는 인쇄 사진 실물을 활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최근에는 미디어 월, DID 모니터 등 다양한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사진 쇼핑’ 서비스는 이러한 특성에서 착안하여 고객들이 보다 다양한 형태의 사진 전시를 즐기며 그 만족도가 사진 구매로까지 확장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해당 서비스는 최소 제작 수량에 영향을 받지 않아 굿즈 제작자에게도 큰 관심을 끌고 있다. IP를 갖고 있는 사업체에서 ‘사진 쇼핑’ 서비스를 도입하기만 하면, 굿즈 개발 시 최소 제작 수량 관계없이 자유롭게 인화사진을 판매할 수 있다. 기존엔 정확한 판매 수량 파악이 어려워 최소 제작 수량으로 상품을 준비해야 했다면, ‘사진 쇼핑’ 서비스 도입 시에는 최소 수량에 대한 고민을 덜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이슈] 당근 지역 커뮤니티에 올 여름 ‘전기세’ 관련 검색량 40% 증가 外
기사입력:2024-08-28 18:37: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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