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맛과 재미 잡았다” 펀슈머 마케팅에 힘 싣는 오뚜기 外

기사입력:2021-10-28 16:04:06
[로이슈 편도욱 기자] ◆“맛과 재미 잡았다” 펀슈머 마케팅에 힘 싣는 오뚜기

식품업계가 ‘펀슈머(Fun+Consumer)’ 마케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제품을 소비하는 과정에서 재미를 찾고 공유하는 MZ세대의 성향을 반영한 것으로, 높은 화제성과 더불어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일석이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에 식품업계는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이색 협업에서부터 독특한 네이밍, 감성적인 콘텐츠 등 펀슈머 공략을 위한 카드를 속속 꺼내드는 모습이다. 이 중 펀슈머 마케팅의 일환인 ‘콜라보레이션’은 소비자들의 뜨거운 호응에 힘입어 식품업계 트렌드로 자리잡았다. 특히, 업종을 넘나들며 활발한 협업을 펼치는 ㈜오뚜기의 행보가 화제다.

최근 ㈜오뚜기가 손을 뻗은 분야는 ‘게임’이다. ㈜오뚜기는 ㈜넥슨의 모바일 레이싱 게임인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이하 카러플)‘와 손잡고 ‘진라면X카러플’ 용기면과 컵면을 선보였다. 기존의 진라면 포장 디자인에 카러플 캐릭터를 적용한 것으로, ‘진라면 매운맛’에는 ‘배찌’를, ‘진라면 순한맛’에는 ‘다오’ 캐릭터를 넣었다. 또한,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게임 내에서 적용 가능한 △진라면 카트 △쫄깃 면발 스키드 △진한 국물 오라 등의 아이템을 증정, 유저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하기도 했다.

이번 협업은 매출에도 긍정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지난 7월까지 진라면 용기면•컵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6.0% 증가한 것이다. 이는 전월 동기와 비교해 29.4% 신장한 수치로, 귀여운 패키지 디자인과 재미 요소의 결합이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해 매출 상승을 이끈 것으로 풀이된다. 이 외에도 ㈜오뚜기는 가상의 게임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게이머즈컵 힐러 고기짬뽕’, ‘게이머즈컵 딜러 핫치킨마요’ 등 다양한 용기면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보드게임 전문기업 아스모디와 협업해 ‘진라면 보드게임’을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오뚜기 라면 브랜드 5종(진라면, 진짬뽕, 진짜장, 채황, 오동통면)을 기반으로 만들었으며, 실제 ‘진라면’ 봉지면과 유사한 패키지가 특징이다. 냄비 카드에 각종 재료 카드를 조합해 높은 점수의 라면을 완성하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으로, 동봉된 규칙서에는 ‘토마토 바지락 진라면’, ‘크림 진짬뽕’ 등 ㈜오뚜기 라면을 활용한 이색 레시피를 기재해 손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다.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독특한 네이밍도 관심을 모은다. ㈜오뚜기는 최근 자사 스테디셀러인 ‘열라면’과 ‘진짬뽕’을 조합한 ‘열라짬뽕’을 출시했다.

‘열라짬뽕’은 ‘열라면’의 하늘초 매운맛과 해물, 야채를 우려낸 ‘진짬뽕’의 진한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짬뽕라면이다. 매운맛을 측정하는 기준인 스코빌지수는 ‘열라면(5,013SHU)’과 비슷한 5,000SHU 수준이며, 각종 야채와 고추기름을 고온에서 볶아낸 ‘진짬뽕’의 별첨 유성스프를 액체스프에 넣어 하나의 스프로 구성해 특유의 불맛을 살렸다. 이외에도 ㈜오뚜기는 ‘열라면’과 ‘참깨라면’의 맛을 결합한 ‘열려라 참깨라면’, ’열라면’의 매운맛을 만두로 구현한 ‘열라만두’ 등 기존 제품명을 적절하게 활용해 감각적인 네이밍을 선보이고 있다.

㈜오뚜기 관계자는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선사하는 ‘펀슈머’ 마케팅은 브랜드 이미지 환기와 소비자 접점 확대에 있어 효과적인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며, “소비를 통해 재미를 추구하는 MZ세대가 소비 시장의 큰손으로 부상한 만큼 재미 요소를 강화하기 위한 식품업계의 다양한 시도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매일헬스뉴트리션, 한국식품영양과학회서 연구결과 발표 및 체험부스 운영

매일헬스뉴트리션(대표:김환석)이 27~29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2021년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정기학술대회에 참석한다.

이번 정기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은 사코페니아 및 근육건강 관련 심도 있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법인 출범 이후 처음으로 마련한 단독 체험부스에서 과학적으로 설계된 다양한 셀렉스 제품을 선보인다.

매일유업은 국내 성인 단백질 시장 1위를 달리고 있는 건강관리 브랜드 ‘셀렉스’의 성장에 힘입어 건강기능식품 사업부를 분할, ‘매일헬스뉴트리션’ 법인을 설립했다. 셀렉스는 현재까지 누적매출 1,200억을 돌파했으며 지속적으로 제품군을 확대하고 있다. 시니어 근감소증 예방을 위한 셀렉스 코어프로틴을 비롯해 운동 전후 빠른 단백질 보충을 위한 셀렉스 스포츠, 장 건강과 정상 면역 기능을 위한 셀렉스 면역 프로바이오틱스, 이너뷰티 제품인 밀크세라마이드 콜라겐 등이 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매일헬스뉴트리션 사코페니아연구소는 근감소 예방의 중요성을 확인하기 위해 부산대 스포츠과학부 박정준 교수 연구팀과 함께 진행한 '유청 단백질 섭취와 저항운동의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KT&G복지재단, 아름드리 꿈그림 벽화그리기 봉사 진행

KT&G복지재단이 지난 23일 노후된 학교 담장에 벽화를 그리는 ‘아름드리 꿈그림(Dream in Painting)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아름드리 꿈그림 벽화그리기’는 지난 2005년부터 지금까지 총 55개 학교에서 진행되어온 봉사활동으로, 노후된 학교 담장에 벽화봉사를 진행하여 학생들에게 쾌적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등 지역사회 환경개선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아름드리 꿈그림 벽화그리기’ 봉사활동은 서울시 양천구에 위치한 양원초등학교에서 70여명의 대학생 봉사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됐다. 시를 활용한 디자인으로 벽화에 인문학적인 요소도 가미했다. 특히 미술 전공 대학생들의 도안 디자인, 스케치, 채색봉사자 지도를 통해 완성도 있는 벽화를 제작하고 대학생들에게 재능 기부의 기회도 제공했다.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인한 사회 분위기를 감안해 정부의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봉사참여 인원을 오전, 오후로 나눠서 벽화봉사를 진행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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