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女心을 잡아라…男스타 ‘굿즈 마케팅’ 열전

기사입력:2018-01-22 09:44:55
[로이슈 편도욱 기자] 유통가 광고계에 훈훈한 ‘남풍(男風)’이 불고 있다. 특히 커피나 초콜릿, 화장품부터 여성용품 등 과거에 여성 모델이 주를 이뤘던 분야도 주요 소비층인 여성들을 공략하기 위해 남성모델을 발탁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최근에는 많은 업체들이 남성 톱스타를 광고 모델로 기용하는 데 그치지 않고 이를 활용한 한정판 굿즈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제작해 해당 모델 팬들의 ‘팬심’을 자극하고 있다. 이러한 굿즈는 제품 매출로 직결되기 때문에 스타들에게는 인기의 척도가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최근들어 광고계 블루칩으로 손꼽히는 박보검, 워너원, 방탄소년단이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한정판 굿즈를 선보이고 완판 행진을 이어가고 있어 눈길을 끈다.

먼저 롯데네슬레코리아의 프리미엄 스틱원두커피 브랜드 ‘네스카페 크레마’는 지난해 ‘대세 배우’로 손꼽히는 박보검을 새 모델로 발탁해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잠실 롯데월드몰에서 팝업스토어를 오픈하고 박보검 팬사인회를 열어 팬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네스카페 크레마는 오는 21일까지 11번가 브랜드 위크를 진행하며 구매 고객에게 박보검의 다양한 화보컷이 들어간 ‘2018 네스카페 크레마 다이어리’를 증정한다. 네스카페 크레마 다이어리는 세련된 블랙 컬러에 심플하고 깔끔한 월 플랜, 주간 플랜, 노트 등으로 구성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박보검 화보컷에는 네스카페 크레마 광고 촬영 비하인드 컷이 포함되어 팬들에게 더욱 소장가치가 높다.

롯데네슬레코리아 관계자는 “지난해 남녀노소 높은 호감도를 보유한 배우 박보검을 네스카페 크레마의 새 얼굴로 선정한 이후, 네스카페 크레마의 브랜드 인지도와 호감도 측면에서 큰 효과를 보고 있다”며 “특히 박보검 특유의 온화하고 부드러운 이미지가 네스카페 크레마의 제품 특성과도 잘 맞는다는 점이 주효했다”고 말했다. 또한 “앞으로도 온·오프라인을 통해 광고 모델을 활용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이어나갈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연말 G9도 전속 모델인 박보검의 미공개 화보 사진으로 고객참여형 ‘2018 박보검 화보달력’을 제작해 화제를 모았다. 박보검의 G9 화보 촬영 사진 중 미공개 사진과 최근 촬영 사진을 처음 공개하고 고객들이 직접 마음에 드는 사진을 투표해, 최다 득표한 사진으로 실제 달력을 제작한 것. 현재 G9에서 콘에어 스팀다리미를 구매 시, 한정수량 선착순으로 박보검 달력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모바일 커머스 티몬은 인기 아이돌 워너원의 멕시카나 TV 광고 촬영현장 미공개컷이 담긴 에피소드북을 멕시카나 치킨과 패키지로 구성하여 단독 판매한다. 이번 패키지는 후라이드 치킨, 치토스 치킨, 땡초 치킨 총 3종으로, 1인당 최대 5개까지 구매할 수 있다. 치킨은 구매한 당일로부터 익영업일에 e-쿠폰으로 발송되며 에피소드북은 이후 별도 배송된다.

또한 롯데슈퍼도 이달 초 롯데제과 '가나초콜릿'과 함께 만든 워너원 다이어리와 포토엽서카드를 선보여 큰 인기를 끌었다. 롯데슈퍼는 국내 유통사 최대 물량인 다이어리 2018개, 포토엽서카드 모음 1만개를 준비했으며, 해당 제품은 행사상품 구매 고객 중 추첨을 통해 증정했다.

마스크팩 브랜드 메디힐은 월드스타로서 입지를 굳힌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과 함께 콜라보레이션 제품을 출시하고 절찬 판매 중이다. 특히 신제품 출시를 기념해 4개 세트를 모두 담아 선보인 스페셜 패키지의 경우, 판매 개시 후 3일 만에 초도물량 3000개가 완판되는 등 큰 호응을 얻었다. 이번 제품은 그 동안 공개된 적 없었던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포토카드 세트와 QR코드를 활용한 독점 영상을 포함해 소장가치를 높였다. 마스크팩 패키지 또한 방탄소년단의 주요 심벌을 배경으로 방탄소년단 로고와 메디힐 로고를 활용해 새롭게 디자인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622.48 ▼18.09
코스닥 733.55 ▼5.50
코스피200 349.33 ▼2.46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625,000 ▲126,000
비트코인캐시 556,000 ▼2,500
이더리움 3,632,000 ▲2,000
이더리움클래식 27,420 ▼100
리플 3,527 ▼9
이오스 1,094 ▲4
퀀텀 3,433 ▼17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672,000 ▲163,000
이더리움 3,632,000 ▲5,000
이더리움클래식 27,420 ▼90
메탈 1,221 ▼4
리스크 774 ▼1
리플 3,532 ▼4
에이다 1,107 ▼2
스팀 219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4,540,000 ▲40,000
비트코인캐시 556,000 ▼2,000
이더리움 3,633,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27,480 ▼20
리플 3,527 ▼8
퀀텀 3,545 0
이오타 330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