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한국교통안전공단(TS, 이사장 정용식)은 전기차 안전관리 강화와 미래형 검사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한 ‘전기차 안전성 평가 및 통합 안전 기술개발’ 과제의 실증 착수회를 10일 해운대검사소에서 개최했다.
TS에 따르면 이번 실증은 2023년부터 2026년까지 추진하고 있는 국가연구개발사업의 성과물인 전기차 검사기법 및 장비의 현장 적용성 향상을 위해 추진됐으며, 정기검사가 도래한 전기차를 대상으로 실시됐다.
TS는 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고전압 배터리 안전관리 확보를 위해, 육안 및 청각 검사 위주의 전기차 검사방법을 측정 및 분석 방식으로 전환하고자 연구개발사업을 추진 중이다.
실증연구에 투입된 검사장비는 ▲충전구 절연저항 자동검사장비 ▲저소음자동차경고음발생장치 검사장비 ▲배터리 안전 및 성능 검사장비 등 총 3종으로, 충전구 절연저항 자동검사장비는 테슬라를 포함한 국내에 등록된 모든 전기차의 충전구 절연저항 검사가 가능하다.
또 저소음자동차경고음발생장치 검사장비의 경우 기존 검사원 청각에 의존해 검사가 이뤄졌으나, 소음 측정 후 dB과 주파수 밴드(1/3옥타브)로 분석해 저소음자동차경고음발생장치의 성능 노후화에 대한 검사가 가능하다.
배터리 안전 및 성능 검사장비의 경우 실제 전기차를 주행상태에서 주요 배터리 검사항목(셀간 전압차이, 모듈 온도 등)에 대한 검사 역시 교류임피던스 방식으로 배터리팩을 탈거하지 않고, 배터리 성능(SOH, 배터리 건강상태)를 검사할 수 있는 장비이다.
TS는 올해 12월까지 해운대 검사소에 방문하는 전기차에 대해 실증연구를 진행하고, 실증결과를 바탕으로 개발된 검사장비·기법에 대한 고도화 방안을 모색해 자동차관리법의 전기자동차 검사방법에 대한 시행규칙 개정(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TS 정용식 이사장은 “국제적으로 전기차 검사에 대한 필요성 및 검사연구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며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개발 동향에 맞춰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과학적인 검사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TS, 전기차 배터리 안전상태 초정밀 검사체계 도입
기사입력:2025-07-11 10:28: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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