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무신사가 글로벌 시장에 선보일 유망 K-패션 브랜드 발굴 및 패션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와 손잡았다고 5일 밝혔다.
무신사는 이날 서울 성수동 무신사 성수 N1 본사에서 서울시와 '서울패션봉제산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서울시 주용태 경제실장과 무신사 박준모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갖춘 차세대 K-패션 브랜드를 발굴하고 육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 브랜딩 경험이 적은 중소 브랜드에는 마케팅 기회를 제공하고, 서울시 소재 중소 봉제업체에는 무신사 자체 운영 브랜드 제품의 생산 일감을 연계하여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주요 목적이다.
무신사와 서울시는 2026년 초까지 제품 디자인과 성장 잠재력을 기준으로 유망 브랜드 30여 개를 공개 모집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선발된 브랜드에 시제품 생산과 해외 지식재산권(IP) 출원 지원 등으로 역량 강화를 돕는다. 무신사는 온·오프라인 판로 지원과 온라인 기획전 마케팅 제공 등으로 판매 확대를 지원한다.
또한 무신사는 서울시 소속의 1,000여 개 샘플, 패턴, 봉제업체와 무신사 운영 브랜드를 연계하는 '일감 매칭'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무신사 스탠다드 등 자체 브랜드가 숙련된 제조 장인의 생산 역량을 활용해 고품질의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무신사는 패션 특화 공유오피스인 '무신사 스튜디오' 입주 브랜드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의류 제조 코디네이터' 서비스를 제공한다. 숙련된 전문가들이 샘플 및 봉제 등 제조 관련 상담을 지원하고, 상품별 최적의 봉제업체를 연결하는 맞춤형 협력을 강화할 예정이다.
업체 관계자는 "국내 브랜드가 숙련된 제조 장인을 만나 고품질의 제품 생산을 이뤄낸다면 K-패션의 퀄리티가 한층 높아지고 산업에 대한 국내외 신뢰도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무신사, 글로벌 K-패션 브랜드 육성 위해 서울시와 업무협약
기사입력:2025-12-05 17:2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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