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잡코리아(대표이사 윤현준)가 운영하는 아르바이트 플랫폼 알바몬이 알바생의 ‘노쇼(no-show)’를 방지하기 위해 도입한 ‘면접제안’ 기능이 출시 1년 만에 실질적인 효과를 입증하고 있다.
29일 알바몬에 따르면, 알바몬 면접제안 건수는 출시 1년 만에 누적 80만 건을 돌파했다. 이는 지난 4월 말(50만 건) 이후 4개월간 61% 증가한 수치다. 지난해 9월 기능을 출시한 이래 면접제안은 월 평균 6.7만 건 발생했는데, 5월 이후로는 월 평균 7.7만 건 이상 기록했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알바몬은 사장님과 알바생이 서로 믿고 일할 수 있는 고용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다"라며 "알바 성수기인 여름방학 시즌 발맞춰 진행한 이색 알바 모집 이벤트, 금융 앱 토스를 통한 채널 확장, 정부의 민생회복 지원 정책 등이 맞물리면서 서비스 수요가 급증했다"라고 전했다.
이어 "특히 면접제안을 적용한 공고 수는 같은 기간 누적 18만 건에서 38만 건으로 훌쩍 뛰며 103%나 늘었다"라며 "월 평균 공고 건수 또한 지난 1년간 3.2만 건씩 발생한 반면 최근 4개월간 수요가 급증해 월 평균 4.8만 건 발생했다"라고 말했다.
이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서비스의 실효성에 기인한다. 면접 제안 기능을 통해 사업주는 지원자에게 일일이 전화하거나 문자를 보내는 번거로움을 덜어 채용 프로세스의 속도와 효율성이 개선됐다. 구직자 또한 알림톡으로 연락을 받기 때문에 일정 조율이 편리하다. 비대면 소통에 익숙한 구직자들의 통화 부담을 줄이고, 불필요한 메신저 노출을 방지해 꾸준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이를 통해 약 70%의 높은 알바생 평균 응답률을 기록 중이며, 노쇼 발생률 또한 기존 8.3%에서 론칭 이후 7.5%로 소폭 하락하는 등 채용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알바몬, ‘면접제안’ 적용공고 103% 급상승
기사입력:2025-09-29 17:24: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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