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더본코리아, 장기 운영 점포에 연차별 로열티 단계적 인하 지원 外

기사입력:2025-09-23 15:05:23
[로이슈 편도욱 기자] 외식 전문기업 더본코리아(대표 백종원)는 지난 22일 오전 10시, 서울 서초구 별관 창업설명회장 회의실에서 제3차 ‘더본코리아 상생위원회’ 정례회의를 열고, 장기 운영 점포에 대한 연차별 로열티 단계적 인하 지원 방안을 확정했다고 23일 밝혔다.

더본코리아 상생위원회는 가맹점 대표와 본사 임원, 외부위원 등 3자 구도를 통한 실질적인 상생 구조를 제도화하는 공식 협의체로, 지난 6월30일 출범했다.

이번 3차 상생위원회의 가장 핵심적인 성과는 장기 운영 점포(3년차·5년차·10년차)에 대한 연차별 로열티 인하 지원에 대한 합의 도출이다. 더본코리아 점주의 평균 운영기간이 5~6년인 점을 고려할 때, 많은 가맹점주들이 혜택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합의된 정책은 본사 내부 절차를 거쳐 내년 1월부터 시행된다.

이와 더불어 가뭄 피해를 입은 빽다방 강릉 지역 16개 점포 등에 대한 상생지원안과 악성 사이버레카 유튜버에 대한 후속 조치인 점주 호소문 발표 및 본사 차원의 법적 대응 진행 결의도 이뤄졌다.

앞서 제1·2차 회의에서 결의된 ▲배달 매출 러닝 로열티 50% 인하 ▲고정로열티 월 분납 전환 ▲이행 보증금 반환 ▲배달 플랫폼과의 협력을 통한 수수료 구조 개선 ▲가맹점 월 임대료 카드 결제 지원 ▲가맹점주 지원 조직 강화 등의 이행 결과와 개선 성과에 대한 보고도 진행됐다.

특히, 다브랜드 체계를 운영하는 더본코리아가 상생위원회 취지에 따라 상대적으로 소형 브랜드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기로 한 ‘연돈볼카츠의 ‘연돈튀김덮밥’ 리브랜딩 건에 대한 경과 보고가 이뤄졌다.

해당 리브랜딩은 외부위원(안진걸 소장·박경준 변호사 등)의 제언에서 출발했으며, 상생위원회가 ‘브랜드 간 형평과 동반성장’이라는 원칙 아래 소규모 브랜드의 경쟁력 보강을 논의·결정했다는 점에서 상생의 모범사례로 평가된다. 지원 신청 점포에 한해 본사가 ▲간판 변경 ▲신규 주방기기 ▲주요 공급품 ▲전국 주요 입지 옥외광고 ▲디지털 매체 광고 ▲할인 프로모션 등을 지원하며 대, 총 지원 규모는 약 30억 원이다.

◆하고하우스, 한남동에 '모자이크 한남' 오픈

하고하우스가 오는 9월 25일(목) 서울 용산구 한남동(이태원로 54길 13)에 ‘모자이크 한남’을 공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모자이크 한남은 패션 성지로 꼽히는 서울 한남동에 총 6층, 약 240평의 규모로 조성됐다. 각 층별로 △마뗑킴 △드파운드 △트리밍버드 △로우타이드 △르셉템버 △솔티페블 등 6개 패션 브랜드가 각각의 무드를 반영한 공간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4층과 5층에는 독일 스페셜티 커피 브랜드인 보난자 커피의 카페 공간을 마련해 모자이크 한남의 고객 경험을 한층 더 확대할 예정이다.

한남동은 국내는 물론 외국인 관광객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으로 특히 2030대 고객층이 주를 이루는 한국 대표 쇼핑 상권이다. 하고하우스는 지금 유행하는 스타일과 떠오르는 K-패션 브랜드를 국내외 고객에게 선보이기 위해 모자이크 한남을 오픈한다.

하고하우스는 모자이크 한남 오픈 기념으로 25일부터 28일까지 4일간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입점한 전체 브랜드 대상 최대 2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구매 고객 대상 사은품 증정 행사 및 보물찾기 이벤트도 마련됐다. 또한 스탬프 이벤트를 통해 1개 브랜드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보난자 커피 아메리카노 1잔을 무료로 제공한다.

◆‘2025 푸드위크 코리아’ 볼거리 가득 한 얼리버드 티켓 판매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식품 전시회인 ‘푸드위크 코리아(제20회 서울국제식품산업전, 구 코엑스 푸드위크)’가 2차 얼리버드 할인 티켓을 9월 24일부터 10월 28일까지 판매한다.

푸드위크 코리아는 보다 많은 관람객들이 방문할 수 있도록 얼리버드 티켓을 판매하고 있다. 24일에 오픈되는 이번 얼리버드 티켓 할인은 푸드위크 코리아 입장권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로 정가 대비 40%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티켓은 네이버, 카카오, 틱고, 티켓링크에서 판매된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코엑스 푸드위크는 ‘푸드위크 코리아(Food Week Korea)’로 명칭을 새롭게 변경했으며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를 선보인다. 코엑스(사장 조상현)와 농림축산식품부(송미령 장관)가 주최하는 푸드위크 코리아는 삼성동 코엑스 A, B, C홀과 더플라츠(THE PLATZ)에서 오는 10월 29일부터 11월 1일까지 나흘간 진행된다.

이번 푸드위크 코리아는 ‘FOOD RE:DEFINED(푸드 리:디파인드) 식탁:혁명’을 테마로 미래의 식품 산업을 소개한다. 또한 특별 기획관을 따로 마련해 방문객들이 푸드 트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맥주를 사랑하는 이들을 위한 특별 공간 ‘가을 맥주 빌리지’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쉽게 맛볼 수 없는 다양하고 독특한 세계 맥주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클래식한 라거부터 개성이 담긴 크래프트 맥주까지 다양한 맥주를 방문객들에게 선사한다. 와인, 위스키, 저/무알코올 음료 등 다양한 주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프리미엄 주류 특별관인 ‘주류 The Lounge’도 함께 운영된다.

‘하우스 오브 소스 특별관’에서는 요리의 핵심 포인트 중 하나인 ‘소스’의 다양한 매력을 느낄 수 있다. 특히 이번에는 농심, 삼양식품, 팔도 등 식품 전문 기업이 참여해 방문객들은 다채로운 소스를 현장에서 직접 맛볼 수 있다. 농심의 신툼바 만능소스부터 삼양식품의 불닭소스 시리즈 4종, 팔도의 홀릭소스 시리즈 3종까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소스를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도록 기획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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