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9월 6일은 ‘자원순환의 날’…분리배출이 쉬워지는 친환경 아이디어 상품은? 外

기사입력:2025-09-05 15:11:51
[로이슈 편도욱 기자] 오는 9월 6일은 ‘자원순환의 날’이다. 생활 속 자원순환 실천의 중요성과 의미를 널리 알리기 위해 환경부가 2009년 지정했다. 9월 6일의 ’9’와 ‘6’은 서로를 거꾸로 한 숫자로서 ‘순환’을 상징한다. 개인이 일상 속에서 자원순환을 실천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쓰레기 분리배출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분리배출에 적잖은 고충을 느낀다.

분리배출의 중요성은 잘 알지만 실천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위한 ‘분리배출 도우미’ 제품과 기술, 서비스가 속속 등장하고 있다. 분리배출의 불편함을 해소해 일상 속 자원순환을 원활하게 해 지구를 살리는 데 기여하는 것이 목적이다.

아기부터 노인까지 나이와 세대, 성별을 막론하고 모든 사람이 화장품을 사용하는 시대다. 그만큼 버려지는 화장품 용기도 넘쳐난다. 대부분의 화장품 용기는 플라스틱·유리·고무·금속 등 여러 재질이 섞여 있어서 재질 별로 분리해 배출해야 하는데, 이 작업이 은근히 만만치 않다.

특히, 스킨·에센스 등 액체류 화장품 용기에는 유통과정 중 내용물이 새는 걸 방지하거나 사용할 때 양을 조절하기 위한 속뚜껑(이너캡)이 있기 마련인데, 크기도 작은 것이 워낙 꽉 닫혀 있어 이 걸 제거하는 작업이 은근히 만만치 않다.

젓가락, 송곳, 칼 등을 이용하다 다치기도 한다.

세안 후 제일 먼저 바르는 ‘프리케어 에센스’로 유명한 바이오 화장품 브랜드 세포랩은 화장품 용기 분리배출의 어려움에 착안해 화장품 속뚜껑 따개 ‘세포랩 멀티 오프너’를 만들었다. 언뜻 보면 작은 송곳처럼 보이지만, 곧고 뾰족한 송곳날과 달리 끝부분 마감이 둥글고 20도 각도로 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속뚜껑 구멍에 잘 걸려 힘들이지 않고 마개를 제거하는 것은 물론 만의 하나 신체에 부딪히더라도 다치지 않도록 특수 고안된 디자인이다.

세포랩 운영사 퓨젠바이오의 김윤수 대표가 직접 개발한 제품으로, 특허청으로부터 ‘화장품 용기용 따개’로 디자인권을 공식 취득했다. 분리배출할 때는 물론 화장품 내용물을 소분할 때도 유용하고, 화장품 용기는 물론 각종 세제나 양념류 용기의 속뚜껑을 제거하는 데도 안성맞춤이다. 손잡이를 포함한 전체 길이가 10.5cm 가량 되고 무게가 15g에 불과해 휴대도 간편하다. 세포랩 스마트 스토어에서 재사용 가능한 펌프 스프레이(30ml)와 함께 ‘세포랩 휴대용 키트’(가격 9,900원)로 판매 중이며, 보관과 휴대가 손쉽도록 전용 파우치가 제공된다.

가정 내 분리수거함에서 가장 큰 부피를 차지하는 쓰레기는 단연 페트병과 알루미늄캔이다. 2L 생수병 몇 개만으로도 분리수거함이 꽉 찬다. 보관할 때는 물론 버리러 나갈 때도 큰 짐이 된다. 넘쳐나는 분리수거함으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재활용품 압축기를 사용해보자. 시중에 다양한 형태의 압축기들이 나와 있다.

가정용 압축기로 대표적인 제품은 ‘썬파인 캔도리’다. ‘이동식 재활용품 압축기’로 특허 등록된 제품으로, 맥주캔, 음료수캔 등 각종 알루미늄캔뿐만 아니라 최대 2L의 페트병까지 압축이 가능하다. 생수병을 비롯해 간장병, 기름병 등 다양한 플라스틱 용기는 물론, 휴지심이나 종이상자의 압축에도 사용할 수 있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재활용품을 고정시킨 후 압축판을 한 발로 한 번 밟아주기만 하면, 압축되면서 부피가 팍 줄어든다. 타일 등 미끄러운 바닥에서도 흔들림이나 스크래치 걱정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품 하단에 고무판이 장착돼 있고, 압축판에 리턴 스프링이 내장돼 있어서 압축 후 매번 압축판을 들어 올릴 필요가 없는 점도 편리하다. 가로 196mm, 세로 130mm, 높이 396mm 크기의 심플한 디자인이어서 집안 어디에 두어도 부담스럽지 않고, 무게가 920g에 불과해 이동도 간편하다.

분리배출 관련해 최근 가장 화제가 된 것은 개그맨 장동민이 특허를 낸 ‘원터치 라벨 분리’ 기술이다. 장동민은 이 기술을 기반으로 친환경 스타트업 푸른하늘을 창업하고 친환경 패키징 사업에 뛰어들었다.

기존 페트병은 모두 가로형 라벨이 부착돼 있지만, 이 기술을 적용한 페트병은 뚜껑을 따기만 해도 라벨이 함께 제거될 수 있도록 세로로 라벨이 부착돼 있다. 분리배출할 때 페트병에서 라벨을 떼는 것이 번거롭다는 소비자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아이디어다. 페트병 재활용률을 낮추는 '라벨'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기술이라는 평가를 받으며, 지난 2023년. 환경부가 주최한 ‘환경창업대전’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푸른하늘은 지난 4월 광동제약, 삼양패키징과 함께 원터치 라벨 분리 기술을 페트병에 적용하기 위한 '친환경 라벨 개발 및 생산을 위한 3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삼양패키징은 푸른하늘이 개발한 특허를 이용해 라벨을 부착하고, 광동제약은 삼양패키징이 생산한 세로 라벨의 용기를 공급받아 음료병으로 사용하게 된다. 올 연말이나 내년 초쯤 관련 제품이 출시될 예정이다.

화장품 플라스틱 용기는 환경 오염의 장본인 중 하나로 지적돼 왔다. 전 세계에서 매년 150억 개 이상의 플라스틱 화장품 용기가 버려지고 있는데, 꽤 많은 내용물이 용기 내부에 남아 있어 재활용 하기가 힘들고 잔여물이 하천에 흘러 들어가 수질을 오염시키기 때문이다. 미국 소비자 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펌프식 디스펜서 용기는 일반적으로 약 25%의 내용물을 남긴 채 버려진다.

친환경 패키징 솔루션 스타트업 이너보틀은 ‘이중포장 친환경 패키징’’이라는 자체 기술로 내용물을 거의 남기지 않고 짜내어 사용할 수 있는 화장품 용기를 개발했다. 플라스틱 병 안에 풍선 모양의 실리콘 파우치를 넣은 ‘병 속의 병’ 컨셉의 용기다. 내부 실리콘 파우치에만 내용물이 담기기 때문에 외부 플라스틱 용기를 별도의 세척 과정 없이 바로 재활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실리콘 파우치의 탄성 덕분에 내용물을 잔량 없이 사용할 수 있어 친환경 패키징으로 주목 받고 있다. 가격도 기존 에어리스 용기에 비해 20% 가량 저렴하다. 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2'에서 'CES 혁신상'을 수상했으며, 해외에서 먼저 진가를 인정받아 수백만 개의 제품을 수출했다. 국내에서는 코스맥스, 나우코스와 같은 화장품 ODM·OEM 기업 및 LG화학 등과 친환경 화장품 용기 개발 및 보급을 위해 협력 중이다. 이너보틀은 자사 기술이 적용된 용기를 사용하는 화장품 브랜드 '디포션'을 운영하고 있다.

◆신세계프라퍼티, ‘2025 경기도 더 좋은소비 페스타’ 개최

지역 동반성장 파트너 신세계프라퍼티가 경기도·경기도사회적경제원과 함께 ‘2025 경기도 더 좋은소비 페스타’를 열고, 상생의 장을 마련한다.

올해로 2회째를 맞는 이번 행사는 지난해 5월 신세계프라퍼티와 경기도가 체결한 ESG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도내 사회적경제기업의 판로를 넓히는 동시에 스타필드를 찾는 고객들이 자연스레 가치소비에 참여하며 상생을 실천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소비의 즐거움이 사회적 나눔으로 이어지는 지속가능한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특히 올해는 행사 진행에 그치지 않고, 수익 일부를 경기도 내 사회적경제기업 활성화를 위한 기부로 연결해 진정한 상생 가치의 선순환을 실현할 예정이다.

스타필드 안성·수원·하남·고양에서 열리는 이번 페스타에는 130여 개 사회적경제조직이 참여해 플리마켓을 열고, 직접 제작한 식품·생활용품·수공예품 등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인다.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과 공연 등도 풍성하게 준비해 신나는 하루를 보내기 좋다.

먼저, 스타필드 안성(9/5~9/7)에서는 칠보 공예품, 친환경 제품을 비롯해 다양한 지역 먹거리를 만날 수 있다. 오는 6일(토) 경기도 홍보대사인 록밴드 ‘플라워’의 보컬 고유진의 특별 공연을 시작으로 마술쇼와 클래식 공연도 이어져 관객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색칠 놀이·페이스페인팅·룰렛 게임·액자 제작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펼쳐진다.

같은 기간 스타필드 수원(9/5~9/7)은 사회적경제기업 상품을 활용한 ‘가챠(랜덤 캡슐 머신)’ 이벤트를 비롯해 레고 만들기, 콘셉트 사진관, SNS 인증 이벤트 등 각종 체험 행사를 진행한다. 마술·마임·풍선쇼 등 무대 공연도 더해져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다.

◆스케쳐스 ‘프렌드쉽 워크 코리아 2025’ 참가자 모집 시작

컴포트 테크놀로지 브랜드 스케쳐스코리아(지사장 강병존)가 ‘<FRIENDSHIP WALK KOREA 2025> in SEOUL’(<프렌드쉽워크 코리아 2025> in SEOUL)의 참가자를 9월 5일(금)부터 9월 18일(목)까지 모집한다.

‘프렌드쉽워크’는 LA,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태국, 홍콩 등지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된 스케쳐스의 글로벌 프로젝트로, 국내에서는 지난 2024년 처음 열려 1,000명이 함께 걷고 뛰는 가운데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올해 두 번쨰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단순한 러닝·워킹 대회를 넘어, 걷고 뛰며 함께 나누는 CSR 기반의 브랜드 행사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참가비의 일부는 기부금으로 전달될 예정이며, 스케쳐는 이를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 경험과 함께 사회적 가치 실현에 동참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이번 행사는 참가자 전원이 스케쳐스 신발을 착용하고 함께 걷고 뛰는 과정을 통해, 스케쳐스의 '컴포트 테크놀로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모집 규모는 총 1,500명으로, ▲성인 러닝화 체험(700명) ▲워킹화 체험(300명) ▲패밀리 워킹화 체험(500명)으로 운영된다. 특히 패밀리 워킹화 체험은부모와 자녀가 함께 참여할 수 있어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가족 친화적인 행사로 기획되었다.

러닝화 체험 신청 패키지에는 스케쳐스의 기술력이 집약된 고강도 퍼포먼스 러닝화 '에어로 스파크', 워킹화 체험 신청 패키지에는 오랜 시간 사랑받아온 스테디셀러 '고워크 8'이 각각 포함된다. 이 외에도 행사 티셔츠, 양말, 배번호, 메달 등 다채로운 아이템으로 구성된 풍성한 패키지가 눈길을 끈다. 특히, 성인과 키즈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패밀리 워킹화 체험 패키지에는 키즈 운동화도 포함되어 있어 가족 단위 참가자들의 체험 만족도를 한층 높인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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