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간편식(HMR) 시장에 불맛 경쟁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직화 조리 특유의 불향에 매운맛을 더한 ‘불맛’ 간편식이 외식에 버금가는 풍미를 구현하며 소비자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것. 조리의 간편함은 물론, 직화 특유의 자극적인 맛을 구현했다는 점에서 ‘불맛’은 새로운 품질 기준으로 부상했다.
식사, 간식, 안주 등 다양한 제품군에 걸쳐 불맛 간편식이 빠르게 확산되며, 업계 전반이 본격적인 ‘화(火)끈한 전쟁’에 돌입한 분위기다. 불닭소스를 활용한 제품이 국내외에서 매운맛 트렌드를 주도하며 시장 열기를 높였고, 최근에는 직화 조리 방식을 결합한 제품들이 잇따라 출시되며 소비자의 선택지를 넓히고 있다.
불맛 트렌드가 본격화되는 가운데, 한돈 전문식품 브랜드 도드람(조합장 박광욱)은 직화 조리의 깊은 불향과 국내산 한돈의 풍미를 결합한 정통 불맛 제품으로 존재감을 강화하고 있다.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은 100% 국내산 돼지곱창을 참숯 직화 방식으로 구워 깊고 선명한 불향을 살린 제품이다.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 조리만으로도 구운 듯한 풍미와 쫄깃한 곱창 특유의 식감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으며, 복잡한 손질 없이 간편하게 한 끼를 완성할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불맛한판’ 시리즈는 곱창과 막창을 중심으로 불향과 매운맛을 조화롭게 구성한 간편 안주 라인이다. 대파곱창, 대파막창, 꽈리곱창으로 구성됐으며, 직화 양념에 국내산 대파와 꽈리고추를 더해 입안에서 풍성하게 터지는 맛을 구현했다. 쫄깃한 식감과 은은한 불향이 어우러지며, 간편한 조리만으로도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다.
‘참숯에 구운 직화곱창’과 ‘불맛한판’ 시리즈는 도드람 네이버 브랜드스토어와 도드람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
식사용 간편식 시장에서도 불맛을 테마로 한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아워홈의 ‘감자탕 볶음밥’은 직화솥 방식으로 볶아낸 고슬고슬한 밥알에 얼큰한 감자탕 양념을 더해, 집에서도 불향이 살아 있는 철판 볶음밥의 깊은 맛을 즐길 수 있도록 구현한 제품이다. 별도 해동 없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어 바쁜 일상 속 한 끼 식사로 적합하며, 외식 수준의 맛과 편리함을 동시에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매운맛 라면의 대명사 ‘틈새라면’의 시그니처 불맛을 활용한 ‘유어스 틈새나쵸’를 선보이며 불맛을 스낵 카테고리로 확장했다. 강렬한 매운맛과 바삭한 나쵸의 조화를 통해 자극적이면서도 중독성 있는 풍미를 구현했으며, 매운맛 간식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입맛을 정조준하고 있다.
◆르메르디앙 서울 명동 <더 아트 오브 이스터(The Art of Easter)> 선봬
‘르메르디앙 서울 명동’의 4층에 위치한 올 데이 다이닝 레스토랑, ‘라팔레트 파리’는 다가오는 부활절을 맞이하여, 부활절의 설렘과 따스함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스페셜 디저트 셀렉션, <더 아트 오브 이스터(The Art of Easter)>를 2025년 4월 20일, 단 하루 동안 선보인다.
<더 아트 오브 이스터>는 최상급 육류와 당일 직송된 동해의 신선한 해산물이 조화를 이룬 고품격 다이닝, ‘미트-테리안(MEAT-erian)’ 뷔페를 이용해 주시는 모든 분들이 세계 각국의 다채로운 요리와 더불어 부활절의 따뜻한 감성과 생명의 기운이 담긴 디저트를 맛볼 수 있는 스페셜 디저트 셀렉션으로, 섬세하고 정교하게 장식된 앙증맞은 비주얼의 토끼와 달걀 모양의 머랭 쿠키, 초콜릿 등 더욱 풍성하게 준비된 디저트를 즐기며 봄처럼 따뜻한 부활절의 온기를 즐길 수 있다.
또한, ‘일리(illy)’ 커피 프로그램을 도입해 상시 신선하고 고품질의 커피를 즐길 수 있는 프리미엄 커피 & 티 셀렉션을 함께 만나볼 수 있어 깊은 풍미의 커피와 정성스럽게 완성된 디저트가 어우러져, 미식과 문화가 조화를 이루는 섬세한 페어링 또한 경험할 수 있다.
◆신세계면세점, MZ세대 열광템 ‘어반 소피스티케이션’ 단독 입점
신세계면세점이 글로벌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어반 소피스티케이션(Urban Sophistication)’을 국내 면세점 최초로 선보였다.
신세계면세점 명동점과 중문·영문 온라인몰에 입점한 어반 소피스티케이션은 뉴욕 기반의 컨템퍼러리 브랜드다. 독창적인 디자인의 폰케이스와 위트 있는 메시지를 담은 의류로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특히 ‘디지털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감각적인 그래픽으로, 전 세계 셀럽과 인플루언서들 사이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어반 소피스티케이션은 한국 시장에서도 뜨거운 팬덤과 높아지는 브랜드 충성도에 힘입어, 2024년 하반기 한국 법인을 설립, 면세 유통채널 확대의 최적지로 신세계면세점에 입점하게 됐다.
브랜드의 대표적인 상품은 패딩을 연상케하는 ‘더 푸퍼 케이스(The Puffer Case)’, 미니멀한 슬림 디자인의 ‘더 스키니 케이스(The Skinny Case)’, 부드러운 곡선형의 위트 있는 디자인의 ‘더 솝 케이스(The Soap Case)’ 등이 있다. 기존에 보호기능에만 충실했던 폰케이스 시장의 트렌드를 바꾸면서 패션아이템으로 연출할 수 있는 상품들을 선보였다.
폰케이스뿐 아니라, 오버사이즈 후디와 티셔츠로 구성된 의류 컬렉션은 ‘필즈(Feeels)’ 시리즈로 잘 알려져 있다. 필즈 라인의 ‘페이머스(Famous)’, ‘컴포팅(Comforting)’, ‘리치(Rich)’ 등 컬렉션은 시즌이 아닌 감정을 주제로 한 창의적인 접근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공항 패션 캠페인 등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 국내 인플루언서와 협업한 바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유통가는 ‘화(火)끈한 전쟁’ 중 外
기사입력:2025-04-15 16:4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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