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비대면 직영인증중고차 플랫폼 리본카가 2024년 자사 고객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중고차 구매와 판매 모두 월요일이 가장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본카의 ‘내차사기’ 서비스 이용률은 월요일(16.5%)이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수요일(15.9%), 목요일(15.8%), 화요일(15.4%), 금요일(15.3%), 토요일(12.6%) 순으로 나타났다. 일요일은 8.5%로 다른 요일에 비해 이용률이 낮았다. 이는 차량의 보이지 않는 냄새까지 등급화해 확인할 수 있는 '냄새케어'와 차량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중고차 라이브 방송' 등 리본카의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 덕분에 소비자들이 요일에 관계없이 차량을 구매할 수 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월요일 이용률이 가장 높은 이유는 주말 동안 구매를 고민했던 고객들이 주초에 결정을 확정하는 경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리본카 내차사기 서비스는 차량 검색부터 계약, 결제까지 온라인과 모바일 앱 및 오프라인 지점 등 다양한 경로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으며, 구매한 차량은 집 앞까지 배송된다. 특히 ‘8일 안심 환불 서비스’를 통해 주중 출퇴근과 주말 장거리 주행까지 체험한 후 환불 여부를 결정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리본카에서 판매되는 차량은 TÜV SÜD(티유브이슈드) 인증을 5년 연속 획득한 직영 리컨디셔닝센터에서 AQI(Autoplus Quality Inspection) 품질 검사를 거쳐 비대면 거래로도 믿고 구매할 수 있다. 또한,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통한 '1:1 맞춤형 라이브 상담'을 운영해, 지점을 직접 방문하기 어려운 지역에 거주하는 고객도 원하는 차량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100%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리본카의 ‘바로팔기’ 서비스도 평일 이용률이 높았다. 서비스 이용 비율은 월요일이 18.2%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 화요일(17.0%), 수요일(16.3%), 목요일(15.8%), 금요일(14.6%) 순으로 조사됐다. 반면, 토요일(8.6%)과 일요일(9.4%)은 비교적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비대면으로 간편하게 차량을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 특성상, 평일 점심시간이나 출퇴근 시간을 활용해 부담 없이 거래를 진행하는 소비자가 많기 때문으로 보인다.
리본카의 ‘바로팔기’ 서비스는 단 한 번의 대면 접촉 없이 차량을 손쉽게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다. 홈페이지나 앱에서 차량 사진을 업로드하면 6시간 이내에 거래가 완료돼, 언제 어디서든 번거로움 없이 빠르게 처분할 수 있다. 리본카의 2024년 자사 고객 이용 데이터에 따르면, 바로팔기를 통해 매입한 차량 중에서 접수 후 불과 8분 만에 거래가 확정된 사례도 있었다. 지점 방문이나 흥정, 추가 가격 하락 없이 손쉽게 차량을 처분할 수 있어 소비자 만족도가 높다.
◆(주)티에스아이티, ‘ISO 45001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주)제이브이(대표 정찬규)는 (주)티에스아이티(대표 박용수)의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인증을 통해 (주)티에스아이티는 국제적 수준의 안전보건 경영체계를 갖추었음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았다.
(주)티에스아이티는 1999년 '태성통신'으로 시작하여, 2009년 박용수 대표 취임 이후 LF 온라인 쇼핑몰 운영 협력사 및 LG CNS 협력사 정회원으로 등록하며 중소기업으로 성장했다. 2015년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한 후, 온라인 쇼핑몰 시스템 구축, 정보통신 및 네트워크 공사 등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 잡았으며, SI업체로서 디지털 전환 시대의 중심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박용수 (주)티에스아이티 대표이사는 "ISO 45001 인증 획득은 우리 회사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과 지속 가능한 성장에 대한 강한 의지를 반영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개선과 노력을 통해 안전한 기업 문화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박용수 대표는 이번 인증 준비 과정에서 얻은 의미에 대해 강조했다. "국제표준에 맞춘 안전보건 경영시스템을 구축하는 것도 중요했지만, 전 구성원이 함께 참여하여 안전성 평가를 위한 회의를 진행하고, ISO 도입의 필요성을 이해하는 교육을 들으면서 협업과 성장의 기회가 되었다"라며,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조직 전체가 함께 발전할 수 있었던 점에 대한 만족도가 크다"라고 밝혔다.
◆윈스-아콘소프트 MOU 체결
윈스(대표 김보연)이 아콘소프트(대표 이영수)와 PaaS 기반 클라우드 환경의 보안 솔루션 및 클라우드 보안성 고도화를 위해 업무협약(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클라우드 시스템 활용에 대한 관심도가 증가하는 가운데 클라우드 시스템의 확장성, 유연성, 민첩성을 함께 고려할 수 있는 클라우드 네이티브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하고 있다. 클라우드 네이티브는 클라우드 기술이 가진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현대적인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배포 및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접근 방식을 의미한다.
아콘소프트는 국내 최초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형 플랫폼(PaaS)인 ‘칵테일 클라우드’를 개발한 클라우드 전문기업이다. ‘칵테일 클라우드’는 컨테이너 기반의 PaaS 솔루션으로, PaaS를 통하여 구현하기 까다로운 클라우드 네이티브를 보다 수월하게 구축 및 운영할 수 있도록 고객에게 해결책을 제시한다.
네트워크 보안으로 약 30년의 업력을 이어오고 있는 윈스는 2022년부터 클라우드로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클라우드 보안, 클라우드MSP 등 클라우드 사업자로서의 역량을 함께 키워나가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산업 이슈] 리본카 "고객, ‘월요일’에 중고차 가장 많이 사고판다" 外
기사입력:2025-02-27 20:3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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