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초코우유는 오랜 시간 소비자들에게 사랑 받아온 대표적인 가공유 제품 중 하나로,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소비층을 보유하고 있다. 식품산업통계정보(FIS) 닐슨코리아 소매점 매출 기준, 2024년 우유 세분 시장에서 초코우유의 점유율은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연간 매출액은 약 1593억 원에 달한다.
국내 유업체들이 내놓은 초코우유는 브랜드별로 나름의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우며 마니아층을 쌓고 있다. 일부 제품은 견과류를 넣어 달콤한 초콜릿에 고소함을 더하기도 하고, 글로벌 초콜릿 브랜드와 제휴하거나 친근한 캐릭터를 활용한 패키지로 시장 입지를 견고히 하고 있다. 특히 지난 몇 년간 편의점이 디저트 트렌드 격전지로 떠오르며, 차별화된 맛과 콘셉트를 갖춘 초코우유를 다양하게 만나볼 수 있다.
■ 연세유업 ‘마카다미아 초코우유’, 당과 칼로리를 낮추고 진한 초콜릿 풍미는 그대로
국내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유가공기업 연세유업의 대표 가공유 ‘마카다미아 초코우유’는 당과 칼로리를 낮추고, 초콜릿의 진한 풍미는 그대로 살려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이 제품은 호주 원주민들에게 ‘신의 식품’이라 불리던 마카다미아가 페이스트 형태로 함유되어 견과류의 고소함과 진하고 깊은 초콜릿 풍미가 조화를 이룬다. 특히 최근 리뉴얼을 통해 당 함량을 190ml 기준 25g에서 13g으로 48% 가량 줄였다. 이는 100ml 기준 약 6.8g으로, 식약처에 고시된 가공유 100ml 기준 당류 평균값인 9.1g 보다 약 25% 낮다.
또한 패키지는 원재료인 초콜릿을 캐릭터화하여 카툰 형태로 표현한 뒤, 강렬한 붉은색을 입혀 소비자 공략에 나섰다. 전국 CU편의점에서 판매중이며, 오는 28일까지 원플러스원(1+1) 이벤트를 진행한다.
■ 남양유업 ‘초코에몽’, 도라에몽 캐릭터를 활용해 친숙한 이미지 더해
남양유업의 ‘초코에몽’은 ‘도라에몽’ 캐릭터를 활용한 친숙한 이미지가 특징인 초콜릿 가공유다.
2011년 출시한 초코에몽은 지난해 10월 기준 누적 판매량 약 4억8000만개(190㎖ 기준)를 기록했으며, 특히 잘파세대(Z세대+알파세대) 사이에서 꾸준한 인기를 이어오고 있다. 남양유업은 초코에몽 시리즈를 추가로 개발해 아이스크림, 생크림빵 등으로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있다.
제품 패키지 전면에는 노란색을 사용했으며, 신나는 표정으로 뛰는 듯한 모습의 도라에몽을 넣어 친숙한 이미지를 더했다.
■ 매일유업 ‘허쉬 초콜릿드링크’, 전 세계인의 사랑 받아온 허쉬 초콜릿의 풍부한 맛
허쉬는 1894년 미국에서 출시된 후 131년 간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아온 장수 브랜드다. 매일유업은 허쉬 컴퍼니의 공식 제휴사로, 국내의 허쉬 초콜릿드링크 제품의 생산 및 유통을 맡고 있다.
허쉬 초콜릿드링크는 총 5종으로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허쉬 초콜릿드링크 오리지널’은 허쉬 초콜릿의 진하고 풍부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며, ‘허쉬 초콜릿드링크 프로틴’은 오리지널의 초콜릿드링크 맛은 살리면서 단백질 함량은 8g으로 높인 것이 특징이다. ’허쉬 초콜릿드링크 쿠키앤크림’은 화이트초콜릿에 바삭한 쿠키를 더해 달콤한 맛을 더했다.
여기에 지난해 7월 출시한 ‘허쉬 초콜릿드링크 딸기’와 ‘허쉬 초콜릿드링크 바나나’는 진한 허쉬 초콜릿에 딸기 과즙과 바나나 과즙을 더해 색다른 초콜릿 음료를 찾던 소비자들의 선택지를 넓혔다.
◆뉴트리불렛, 운동 마니아와 함께하는
‘헬시 플레저 챌린지 시즌2’ 참가자 모집
2023년부터 퍼스널 블렌더 부문 세계 판매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는 글로벌 주방가전 브랜드 뉴트리불렛(nutribullet)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는 소비자들과 함께하는 ‘레디 셋 슛, 뉴트리불렛!(Ready Set SHOOT, nutribullet!)’ 헬시 플레저 챌린지 시즌2를 진행한다. 이번 시즌2는 무선 블렌더 계의 혁명, ‘무선 보냉 블렌더 플립’와 함께 작년보다 더욱 규모를 키워 다양한 혜택과 미션으로 돌아왔다.
뉴트리불렛의 헬시 플레저 챌린지는 뉴트리불렛 블렌더와 함께 바쁜 일상 속에서도 건강한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실천하는 캠페인이다. ‘건강한 나를 위해, 나다운 나를 향해’라는 키 메시지와 함께, 나 자신에게 집중하며 건강을 추구하는 동시에 즐거움을 놓치지 않는 ‘헬시 플레저’의 가치를 전파하고 있다.
특히 시즌1 첫 운영부터 높은 화제성을 기록하며 많은 참여를 이끌어 냈으며, 대중들에게 각인돼 후속 챌린지에 대한 기대감을 조성했다. 실제로 작년 선발 인원의 20배가 넘는 약 2,500명의 지원자가 몰렸으며, 600개 이상의 챌린지 후기를 비롯해 약 40만 건에 달하는 소비자 반응과 챌린지 영상 조회수를 기록한 바 있다. 이러한 성과에 힘입어, 뉴트리불렛은 더욱 큰 규모와 알찬 혜택, 즐거운 미션으로 시즌2의 포문을 열었다.
뉴트리불렛은 2월 24일부터 챌린지 시즌2의 1기 참가자를 모집한다. 바쁜 일상 속에서도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지향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특히 이번 시즌은 다양한 형태의 참가자를 선발하기 위해 개인전과 단체전(크루)으로 구분해 참가자를 모집한다. 개인전은 총 25명, 단체전은 최대 50명을 선발한다.
◆본죽, ‘2025 프리미엄 보양죽 레시피·패키지 디자인 콘테스트’ 수상 후보작 발표
본아이에프의 한식 브랜드 ‘본죽’이 ‘프리미엄 보양죽 레시피 아이디어·패키지 디자인 콘테스트’의 수상 후보작을 발표하고 온라인 고객 투표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종 수상작을 결정하는 온라인 고객 투표는 2월 24일(월)부터 3월 3일(월)까지 총 8일간 진행되며, 투표 참여 고객에게는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이번 콘테스트는 ‘가장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고 싶은 프리미엄 보양죽’을 주제로 레시피와 패키지 디자인(전용 쇼핑백 또는 슬리브)의 두 부문의 아이디어를 공모 받았다. 지난 1월 22일부터 2월 11일까지 이어진 공모 기간 동안 레시피 부문 361건, 디자인 부문 215건 총 576건의 작품이 접수되며 고객들의 뜨거운 관심을 입증했다.
투표 대상에 오른 수상 후보작은 ▲주제 적합성 ▲예술성 ▲창의성 ▲대중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선정됐다. 레시피 부문 15건, 패키지 디자인 부분 15건 중 R&D, 마케팅 및 디자인, 구매 등 다양한 부문의 전문가 및 임직원으로 구성된 내부 심사단의 평가와 온라인 고객 투표 점수를 합산해 최종 수상작이 선정될 예정이다.
본죽에서는 온라인 고객 투표에 참여한 고객들에게는 감사의 마음을 담아 추첨을 통해 본죽 및 본죽&비빔밥 할인쿠폰을 증정할 계획이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우유 세분 시장 점유율 3위 ‘초코우유’ 外
기사입력:2025-02-25 09:25:18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투데이 이슈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코스피 | 2,950.30 | ▲3.64 |
코스닥 | 775.65 | ▼1.61 |
코스피200 | 395.18 | ▲1.02 |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4,655,000 | ▲101,000 |
비트코인캐시 | 641,000 | ▼3,500 |
이더리움 | 3,458,000 | ▼11,000 |
이더리움클래식 | 22,790 | ▼110 |
리플 | 3,013 | ▼4 |
퀀텀 | 2,762 | 0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4,621,000 | ▼36,000 |
이더리움 | 3,460,000 | ▼11,000 |
이더리움클래식 | 22,760 | ▼80 |
메탈 | 939 | ▼2 |
리스크 | 553 | ▼3 |
리플 | 3,013 | ▼2 |
에이다 | 846 | ▼1 |
스팀 | 173 | ▼1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44,470,000 | ▼40,000 |
비트코인캐시 | 640,500 | ▼6,500 |
이더리움 | 3,458,000 | ▼11,000 |
이더리움클래식 | 22,800 | ▼60 |
리플 | 3,013 | ▼4 |
퀀텀 | 2,770 | 0 |
이오타 | 225 |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