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중앙선 청량리~부전 간 KTX-이음 운행 개시

기사입력:2024-12-20 15:45:31
20일 오전 손명철 코레일 경북본부장(사진 왼쪽)이 중앙선 안동역 첫 이용객에게 관광열차 무료이용권 등을 증정했다.(사진=코레일)

20일 오전 손명철 코레일 경북본부장(사진 왼쪽)이 중앙선 안동역 첫 이용객에게 관광열차 무료이용권 등을 증정했다.(사진=코레일)

이미지 확대보기
[로이슈 최영록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청량리~부전 간 KTX-이음 운행을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중앙선은 서울 청량리역에서 출발해 원주, 제천, 안동, 경주, 울산을 거쳐 부산 부전역까지 이어지는 총 433km의 철도 노선이다.

청량리~부전 구간에는 KTX-이음 열차가 하루 6회(상행 3회, 하행 3회), ITX-마음 열차가 4회(상행 2회, 하행 2회) 운행한다. 소요시간은 KTX로 3시간 56분, ITX-마음은 5시간 40분 가량 걸린다.

한편 내년 말 안동~영천 구간 신호설비 개량 공사가 완료되면 KTX 소요시간이 약 15분 가량 줄고, 운행횟수도 늘어날 예정이다.

한문희 코레일 사장은 “우리나라를 종단하는 새로운 KTX 노선인 중앙선은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국토의 균형발전을 뒷받침할 것”이라며 “더 많은 분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중앙선을 타실 수 있도록 철도 안전과 서비스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8,411.21 ▼519.09
코스닥 851.37 ▼36.44
코스피200 1,366.49 ▼87.66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0,236,000 ▼264,000
비트코인캐시 288,800 0
이더리움 2,379,000 ▼6,000
이더리움클래식 10,660 ▼60
리플 1,583 ▼4
퀀텀 1,051 ▲3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0,204,000 ▼292,000
이더리움 2,382,000 ▼3,000
이더리움클래식 10,660 ▼50
메탈 357 ▼2
리스크 134 0
리플 1,583 ▼4
에이다 218 0
스팀 61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0,750,000 ▼250,000
비트코인캐시 292,300 ▼1,500
이더리움 2,395,000 ▼1,000
이더리움클래식 10,640 ▼60
리플 1,594 ▼2
퀀텀 1,041 0
이오타 56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