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용빈 의원(왼쪽 네번째)은 지난 9월 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토론회를 참석자들과 기념촬영하고 있다. (사진=의원실)
이미지 확대보기다가올 2030년 국가온실가스 수송 부문 목표량은 지난 2018년 대비 3710만톤 감축이다. 전기차 450만대 보급시 2조 5천억원 가량 보조금을 부담해야 한다. 자전거 분담률을 10% 올리면 온실가스를 연간 1560만톤 감축할 수 있어 경제적 효과도 크다.
현재 전국 14개 도시가 에코 바이크(eco-bike) 마일리지 사업을 추진하면서 탄소감축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자전거 활성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최근 자전거 분담률은 1.6%에서 1.2%로 떨어졌다. 전문가들은 자전거 분담률을 높이는데 해외 탄소크레딧 사례를 참고해 녹색교통 탄소통장 등 인센티브 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이용빈 의원은 “실생활에서 자전거 이용을 높이려면 자전거 도로가 중간에 끊어지지 않고 안전하게 탈 수 있게 도로 환경을 개선해 ‘자전거 대한민국’을 만들어가야 한다”며 “자전거도로 인프라와 공영자전거 투자에 막대한 비용이 소요되는 만큼 지자체 역할 이외에 정부가 의지를 갖고 임해야 한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이에 김상협 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장은 “탄녹위 수송 분과 전문위원회에서 관련 부처와 함께 정책을 점검하고 내년 상반기에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했다.
이상욱 로이슈(lawissue) 기자 wsl0394@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