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경제 이슈] 티몬, 23년 소비 트렌드 담은 ‘연말결산 리포트' 공개하고 감사이벤트 시작 外

기사입력:2023-12-21 14:57:05
[로이슈 편도욱 기자] 티몬이 2023년 고객들의 소비 트렌드를 담은 ‘연말결산 리포트’를 공개하고, 31일까지 특별한 고객 감사 이벤트를 펼친다.
올해 티몬 고객들은 한 달에 평균 11.25일간 티몬을 방문한 가운데, 1인당 월평균 75.72분간 이용했다. 가장 활발하게 쇼핑한 시간대는 월요일 저녁 10시다. 동시간 패션/뷰티 상품을 가장 많이 구매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잠들기 전 월요병 해소를 위해 ‘소확행’ 쇼핑을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큰 손’인 남성 고객들의 약진도 눈에 띈다. 이들은 한번 쇼핑할 때 여성 고객보다 2.2배 더 많이 소비했으며, 거래액 비중 또한 46%로 지난해보다 3%p 늘었다. 특히, 쇼핑에 PC를 활용하는 비중이 40%가량으로, 고가인 가전/디지털 상품들을 가장 많이 구매하며 ‘큰 손’으로 자리 잡았다. 여성의 경우 모바일 쇼핑 비중이 80%로 패션/뷰티 상품 구매 비중이 가장 컸다.

고객들이 올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는 ‘10분어택’이다. 이어, △크록스, △스파오 순으로 나타났다. 통상적으로 상품이나 브랜드가 최다 검색어로 꼽히는데, 특가행사명이 1위에 오른 것은 이례적이다. ‘10분어택’은 매일 오전 10시, 단 10분간 압도적인 혜택으로 최저가 쇼핑을 지원하는 티몬의 분 단위 특가매장으로, 올해 고객들이 10분어택에서 구매한 상품 수는 1,100만개를 넘어섰고, 고객 구매 건수는 600만건에 이른다. 특히, ▲’잠실 롯데월드 어드벤처 연간이용권’은 10분만에 11.4억 매출고를 올렸으며 ▲’농심 먹태깡’은 시작과 동시에 20만명 이상이 몰리며 단 44초만에 준비한 수량이 완판되는 등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행사로 자리 잡았다.

하루에 한 브랜드에 집중하는 ‘올인데이’도 인기다. 1월 론칭한 ‘올인데이는 연말까지 약 130여개 브랜드와 300번가량의 올인데이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당일 거래액 기준 10억 이상을 경신한 파트너사는 30여개사에 이른다. 여행상품들의 활약이 돋보였는데, 모두투어, 하나투어 등과 함께한 올인데이는 하루 거래액이 20억 이상을 돌파했다. 또, 3월 물류 관계사인 큐익스프레스와 협업해 익일 배송을 지원하는 ‘T프라임’ 전문관도 고공성장 중이다. 론칭 직후인 4월과 비교해 11월 T프라임 구매 건수는 26.4배로 성장했다.

티몬은 고객을 향한 감사의 마음을 담아 적립금 이벤트를 연다. 오는 28일 티몬 라이브커머스 ‘티몬플레이’에서 연말결산 라이브 퀴즈쇼를 열어 방송 중에만 200명에게 티몬 적립금을 지급한다. 또한, ‘베스트어워즈’ 페이지를 별도 오픈해, 고객 만족을 이끌어낸 인기 특가매장 투표를 받고 있다. 가장 많은 선택을 받은 매장에 투표한 고객에게 10만원 티몬 적립금 등을 선물한다.
전구경 티몬 마케팅본부장은 “고객 중심 플랫폼으로 성장하며 고객들에게 보다 많은 혜택과 특가 상품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브랜드사와 협업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며, “오직 티몬에서만 만날 수 있는 단독상품은 물론, 파트너, 고객 만족을 이끌기 위해 다채로운 행사들을 선보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추위 녹이는 ‘핫’한 홀리데이 팝업스토어, 여기 어때?

‘MZ세대의 놀이터’라 불리는 팝업스토어의 인기가 여전히 뜨겁다. 이제 팝업스토어는 단순히 제품을 접하는 것이 아닌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놀이의 장이다.

짧게는 며칠에서 길게는 몇 달 동안 진행되는 팝업스토어의 특성상 팝업 행사의 일정과 위치, 예약 방법 등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팝업스토어의 트렌드와 정보를 공유하는 SNS 계정이나 단체 카톡방까지 생겨나면서 팝업스토어의 인기를 더욱 실감케 한다.

크리스마스를 앞두고 아이들과 함께 즐기기 좋은 팝업스토어들이 오픈 중이다. 캐릭터를 비롯해 K-POP 아이돌, TV 프로그램 등을 활용한 콘텐츠로 고객들을 불러 모으고 있다. 특히 홀리데이 시즌에 오픈하는 팝업스토어에는 연말 분위기가 가득 담긴 포토존에서 사진도 찍고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체험도 하며, 홀리데이 에디션 상품을 선구매하는 등 즐길 거리가 다양하다.
잠실 롯데월드타워몰 4층에서는 인기 브랜드 교구를 체험해 볼 수 있는 ‘맥포머스 팝업스토어’를 12월 31일까지 진행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아이들의 오감을 자극하는 에듀토이와 포토존 등이 아이들의 눈길과 발길을 사로잡는다.

이번 맥포머스 팝업스토어에서는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다양한 이벤트와 선물을 준비했다. 짐월드의 대표 자석 교구이자 홈스쿨링 교재로도 잘 알려진 ‘맥포머스’를 비롯해 영유아 전용 자석 교구 ‘스틱오’, 크리스마스 시즌을 겨냥해 새롭게 선보인 플러스플러스 어드벤트 캘린더 등 인기 브랜드 교구를 직접 체험하고 이벤트 증정 선물도 받을 수 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느껴지는 포토존에서 사진 촬영 후 SNS 업로드를 인증하면 맥포머스 피규어 세트(6종 중 랜덤)도 받고 추억도 남길 수 있다. 추가로 팝업스토어를 방문해 짐보리샵 공식몰 회원가입 인증을 하면 맥포머스 카드플러스 페이스 세트도 받을 수 있다.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특별한 선물 이벤트를 준비했다. 18일~25일 기간 동안 7만 원 이상 구매한 고객에게는 맥포머스 삼각형 사각형 14PCS를 증정한다. 주말에 맥포머스 팝업스토어를 방문하는 고객 중 일일 선착순 20명 한정으로 20만원 상당의 럭키 박스(랜덤 구성)를 5만 9000원에 판매하며, 다이내믹 빌더를 구매한 선착순 10명에게는 여주에 위치한 한국 속의 유럽, ‘루덴시아’ 테마파크 입장권을 선물하는 등 다양한 크리스마스 이벤트를 진행한다.

디즈니 100주년 기념 영화 ‘위시’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디즈니 100주년 팝업: 하우스 오브 위시’(이하 ‘디즈니 100주년 팝업)가 내년 1월 20일까지 서울 성동구 누디트 서울숲에서 진행된다.

‘디즈니 100주년 팝업’은 디즈니 100주년 기념작 ‘위시’가 선사할 ‘소원’과 관련된 환상적인 이야기를 주제로 삼은 특별한 테마를 비롯해 지난 디즈니 애니메이션의 모든 역사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도록 기획됐다.

‘위시’의 테마 존을 비롯해 '신데렐라', '미녀와 야수', '알라딘', '겨울왕국' 등 각 작품의 테마로 꾸며진 공간들이 마련되어 있다. 디즈니 작품 별 테마로 다채롭게 꾸며진 이번 팝업은 눈길을 사로잡는 포토존과 소원을 테마로 하는 감동적인 스토리텔링을 선보여 디즈니 팬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다.

MLB KIDS는 12월 26일까지 스타필드 하남 3층에서 윈터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이번 팝업스토어에는 겨울 방학 시즌을 맞아 겨울 스포츠와 여행에서 더욱 돋보이는 윈터 룩을 완성해 줄 아우터와 방한 아이템을 선보인다. ‘MY SPECIAL WINTER HOLIDAY’ 테마의 23 FW 화보 속 에어 데일리 패딩 시리즈부터 패딩 부츠, 고소모 등 아이템을 직접 착용하고 경험해 볼 수 있다. 스키, 곤돌라 오브제로 연출된 포토존 등 다양한 볼거리까지 눈길을 끈다. 추워지는 겨울 날씨에 따뜻함과 스타일까지 더해진 겨울 스포티룩을 선물하고 싶다면 아이와 함께 MLB키즈 팝업스토어를 방문해보는 것도 좋다. 아울러 MLB 키즈는 팝업과 함께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MLB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카카오 플러스 친구를 추가하면 10% 할인 쿠폰을, 키즈 다운 점퍼 구매 시 2-way로 착용할 수 있는 핸드워머를 증정한다.

부산 롯데백화점 광복점에서는 12월 16일부터 내년 1월 4일까지 지하 1층 아쿠아몰 분수광장에서 ‘디즈니 플러피 페스티벌’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디즈니·픽사' 5편의 애니메이션 속 털 덮인 캐릭터들을 총망라한다. '토이 스토리3'의 '랏소' 와 '버터컵', '인사이드 아웃'의 '빙봉' 그리고 '몬스터 주식회사'의 '설리반' 등 300여 종에 달하는 인기 캐릭터들의 털뭉치 굿즈들을 준비했다.

‘디즈니 플러피 페스티벌’에는 2m 상당의 캐릭터 인형3개(랏소, 설리반, 메이)을 만날 수 있으며, 플러피 캐릭터들의 컬러와 연상되는 노래 및 영상이 재생되는 미디어 아트존에서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번 행사를 알차게 즐길 수 있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된다. 행사 기간 동안 3만 원 이상 구매 시 캐릭터 엽서 카드(일 50명)를, 5만원 이상 구매 시 ‘인생네컷’ 촬영권(일 50명)을 증정한다. 더불어 ‘디즈니 플러피 페스티벌’ 현장을 방문하여 찍은 사진들을 개인 SNS에 업로드하면 매일 선착순 100명에게 ‘디즈니 랜덤 키링’을 선물한다.

◆전북에 이틀간 4∼21㎝ 눈…도로·탐방로 일부 통제

전북지역에 이틀간 많은 눈이 내렸으나 큰 피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기상청에 따르면 전날부터 이날 오전 6시까지 적설량은 고창 21.1㎝, 부안 19.3㎝, 정읍 15.9㎝, 임실 6.1㎝, 김제 6㎝, 군산 5.9㎝, 진안 5㎝, 순창 4.3㎝ 등이다.

현재 정읍과 순창, 군산 등 6개 시·군에 대설경보가 내려졌다.

기상청은 22일까지 서해안 인접 지역에 5∼30㎝, 많은 곳은 40㎝ 이상의 눈이 더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730.34 ▲3.13
코스닥 862.15 ▲7.72
코스피200 371.04 ▲0.50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6,788,000 ▲87,000
비트코인캐시 603,500 ▲500
비트코인골드 43,400 ▲230
이더리움 4,062,000 ▲5,000
이더리움클래식 35,910 ▼10
리플 703 0
이오스 1,068 ▲3
퀀텀 4,854 ▲7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6,860,000 ▲80,000
이더리움 4,065,000 ▲7,000
이더리움클래식 35,960 ▲30
메탈 2,438 ▼7
리스크 2,680 ▲5
리플 703 ▼1
에이다 604 ▲0
스팀 369 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86,766,000 ▲71,000
비트코인캐시 602,500 ▲500
비트코인골드 43,890 ▲800
이더리움 4,061,000 ▲7,000
이더리움클래식 35,890 ▲60
리플 703 ▼0
퀀텀 4,843 ▼13
이오타 281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