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부터 진행된 공모를 통해 특성화고 학생 총 69팀의 디자인 시안이 접수됐고, 그 중 선정된 39팀이 SPC의 커피 제조 과정에서 발생하는 생두 포대를 활용해 실물 작품을 출품했다. 이 가운데 SPC그룹 디자이너와 한국업사이클디자인협회 소속 전문가가 작품의 완성도, 디자인의 우수성 및 독창성, 제품 사용화 및 실현 가능성을 기준으로 평가해 최우수상 1팀, 우수상 2팀, 장려상 5팀 총 8개의 팀을 수상자로 최종 선정했다.
최우수상에는 커피자루로 앞치마를 출품한 서울디자인고 송은채 학생이 선정됐고, 우수상에는 활용성을 높인 가방을 디자인한 한림디자인고 최은빈 학생과 여행용 캐리어 커버 및 크로스백을 출품한 한림디자인고 김은비, 임혜정 학생이 선정됐다. 장려상에는 안산디자인문화고 이환희 (원피스), 예림디자인고 이하령(뜨개가방), 인천생활과학고 민유경(핸드백), 서울디자인고 김민성(신발), 안산디자인문화고 김소현(앞치마와 요리장갑)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
공모전 수상을 위해 진행된 이번 시상식에는 허희수 SPC그룹 부사장과 김미경 한국업사이클협회장이 참석해 상과 상금을 전달했다. 최우수상 수상작에는 상장 및 상금 200만원이, 우수상 수상작에는 상장 및 상금 100만원이 수여됐으며 나머지 수상작에도 각각 상장과 상금이 주어졌다.
이번 수상작은 16일부터 일주일간 서울 성수동 ‘업사이클 허그’에 전시되며, 이후에도 SPC그룹 본사 로비에서 전시를 이어갈 예정이다.
한편, SPC행복한재단은 학생들의 업사이클 및 환경 문제에 대한 교육을 위해 특성화고 대상 ‘학교를 찾아가는 업사이클 특강’을 5회 진행한 바 있다.
◆네이처리퍼블릭, FW 시즌 겨냥 ‘허니 멜팅 립’ 신규 컬러 출시
네이처리퍼블릭이 상반기 품절대란으로 유명했던 ‘허니 멜팅 립’이 신규 컬러를 새롭게 선보였다.
허니 멜팅 립은 유명 뷰티 유튜버들의 찐리뷰로 유명세를 탔고, 출시 이후 6차 재입고가 될 만큼 품절대란을 일으켰다. 지난 6월 국내 뷰티 리뷰 플랫폼 화해의 '2023년 상반기 베스트 신제품 어워즈'에서 립글로스 부문 1위를 수상하기도 했다.
‘허니 멜팅 립’은 소프트한 멜팅 텍스처로 꿀 시럽을 부은 듯 탱글한 입술을 연출, 화려하고 글로시한 메이크업을 완성하기에 제격이다. 식물성 오일과 마누카꿀 추출물이 함유되어 있어 촉촉한 보습 효과는 물론 입술 온도에 반응하는 ‘소프트 멜팅 포뮬라’를 사용해 립글로스를 바른 듯 오랜 시간 밀착 지속되는 것이 특징이다. 레이어링 횟수에 따라 컬러의 선명도를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어 원하는 메이크업 룩에 따라 다양한 무드를 연출할 수 있다. 눌러쓰는 원터치 클릭 펜 타입으로 간편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네이처리퍼블릭 상품기획 박미옥 이사는 “허니멜팅립은 출시 초반부터 판매 호조를 보여, 재고가 계속 부족했다. 최근까지도 입고가 될 때마다 소비자들께 재입고 소식을 전하는 상황이다”며, “상반기에 코랄, 핑크 위주의 데일리 컬러를 선보였다면, 하반기에는 좀 더 MLBB나 퍼플톤이 가미된 무드 컬러들을 선보인다.”라고 전했다.
◆제주 '4·3과 평화'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상 수상
제주4·3평화재단이 계간으로 발간하는 기관지 '4·3과 평화'가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에서 '인쇄사외보 부문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상'과 '올해의 상 기획 부문-한국사보협회장상'을 수상했다.
2010년 9월 창간한 4·3과 평화는 현재 52호까지 발생됐으며, 일본 현지 신간사에서 일본어판을 발행해 재일제주인 등 국제사회에 4·3을 알리고 있다.
이번에 출품한 4·3과 평화 50∼52호에서는 4·3의 실존적 의미, 4·3 왜곡·폄훼 관련 현안 등을 특별 논단으로 다뤘다.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 대상은 사단법인 한국사보협회가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고용노동부 등이 후원하는 행사다.
국가기관, 공사·기업, 기관·단체의 홍보 출판물 등 커뮤니케이션 제작물을 평가해 시상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