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관계자는 "‘온리원딜’이란, 롯데마트와 슈퍼가 고물가로 어려움을 겪는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상품을 제공하고자 상품 기획 초기부터 직접 참여, 개발해 롯데에서만 만나볼 수 있는 ‘단 하나의 상품’을 선보이는 프로젝트다"라며 "롯데마트와 슈퍼는 ‘온리원딜’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지난 3월 중순부터 판매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전 물량을 기획해 공동으로 대량 매입을 진행, 규모의 경제를 실현함으로써 상품의 가격을 최대 50% 낮출 수 있었다"라고 전했다.
롯데마트와 슈퍼가 ‘온리원딜’을 시행하는 이유는 고물가시기 가격의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높아졌기 때문이다. 가격의 중요성은 롯데마트와 슈퍼가 23년부터 2월부터 시행한 ‘한달내내 동일가격’ 행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고기, 연어, 족발 등의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지속 판매한 결과 고객들의 반응은 매우 뜨거웠고 매출 또한 상승했다. 실제로 지난 2월 실시한 ‘1등급 한우 등심’과 ‘1등급 한우 불고기’의 경우 전년 대비 매출이 약 5배, 3월 시행한 ‘슈페리어 노르웨이 생연어’ 상품은 전년 대비 약 2배, 4월 시행한 돼지갈비와 국내산 통족발은 전년 대비 각 12배, 3배 증가했다.
또한, ‘‘페리오 알파치약 기획(4입)’도 치약 MD가 판매데이터를 근거로 직접 기획한 롯데마트 단독 규격 상품이다. MD는 기존 ‘페리오 알파치약(185g)’ 단품이 매출 상위 5위 내를 기록하고 해당 상품을 다량으로 구매하는 고객들이 많은 점을 감안해, 파트너사와 사전 계약을 맺고 4입 규격 상품을 기획했다. 해당 상품은 10ml 당 100원에서 88원으로 단위 가격을 낮췄으며 롯데마트가 운영하는 전체 치약 상품 중 가장 저렴하다. 이렇게 기획된 ‘페리오 알파치약 기획(4입)’은 6490원이라는 가격으로 롯데마트 전 점에서 판매한다.
이외에도 롯데마트와 슈퍼는 ‘온리원딜’의 이미지를 상품에 부착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최고의 가성비 상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줄 계획이다. ‘온리원딜’ 상품은 기존 상품과 다르게 초기 단계부터 파트너사와 MD가 머리를 맞대고 기획한 상품인 만큼 가격에 대한 자신감이 돋보이는 상품이기 때문이다. 롯데마트와 슈퍼는 고물가 시기가 지속될 것을 감안해 올 8월까지 25가지 품목의 ‘온리원딜’ 상품을 운영하고 해당 상품을 가성비 대표 상품으로 고객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듀이트리, 6월 올영세일 참여
따가운 자외선과 높아지는 기온에 선케어와 클렌징 제품 등 여름 시즌에 필요한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는 것을 겨냥해 듀이트리 전제품 최대 53%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진정과 결케어 모공, 각질케어까지 가능한 ‘AC 컨트롤 딥 그린 카밍 클레이 젤 모공팩 기획세트’를 22% 할인한다. -5.9℃ 쿨링 효과*와 1회 사용 직후 즉각적 4중 모공개선*, 묵은 각질 96% 개선* 효과는 물론, 마르지 않는 촉촉한 신제형 클레이젤팩으로 소비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며 출시한 제품으로, 지난 5월 24일 올영라이브에서 3분만에 완판을 기록하고 올리브영 온라인몰 전체 판매 랭킹 1위를 달성한 바 있다.
◆서울시민 문화활동 회복세…관람형태 다변화
코로나19 사태가 막바지에 접어든 지난해 서울시민들의 문화예술관람 횟수와 지출 금액이 회복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코로나 이전인 2018년에는 연간 12.0만원을 지출하고 6.8회 문화관람을 해 2022년을 상회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