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가품 원천 차단 구조 지켰더니…캐치패션 5월 명품 판매 더 늘었다 外

기사입력:2022-06-15 08:5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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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편도욱 기자]
◆가품 원천 차단 구조 지켰더니…캐치패션 5월 명품 판매 더 늘었다

캐치패션(대표 이우창, CATCH FASHION)이 올해 기준, 지난 5월 28일, 29일 양일간 일일 최고 판매액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5월 4주차(5/23~5/29) 매출은 전년 동기간 대비 71%, 전주 대비 58% 신장했다.

캐치패션이 지난 5월부터 운영 중인 ‘글로벌 세일 챌린지’ 프로모션에 대한 고객 호응이 컸다. 관계자에 따르면, 글로벌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가품 걱정 없이 100% 정품만을 구매할 수 있는데다, 일찍 찾아온 여름 시즌을 대비한 개성 있는 글로벌 패션 아이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번 프로모션은 캐치패션의 공식 파트너사이자 글로벌 탑티어 명품 공식 판매처 마이테레사, 파페치, 24S, 센스 등과 협업하고 있다.

5월 이후(2022.5.1~6.10) 캐치패션 판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MZ세대를 중심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해외 컨템포러리 브랜드가 많이 팔렸다. 베스트셀러 TOP5로 △마르니(Marni) 트렁크 코튼 숄더백, △제이린드버그(J.LINDEBERG) 폴로 셔츠, △이자벨마랑(Isabel Marant) 캔버스 토트백, △톰포드(Tom Ford) 카드 홀더, △셀프 포트레이트(Self-Portrait) 레이스 쉬폰 드레스가 꼽혔다. 봄부터 인기 급상승한 제이린드버그는 골프 인구가 늘면서 골프웨어 직구에 대한 관심이 동반 상승한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국내에 공식 판매 채널이 없어 해외 직구를 해야하는 희소성 있는 상품들이 캐치패션 판매 상위권에 랭크됐다. 대표적으로 △르메르(Lemaire)와 캐나다 명품 플랫폼 센스(SSENSE)의 익스클루시브 라인 ‘르메르 익스클루시브 슬립온’, △명품 브랜드 발렌시아가와 미국 스트릿 웨어 이지 갭의 2022년 콜라보레이션 컬렉션 ‘이지 갭 엔지니어드 바이 발렌시아가(YEEZY GAP ENGINEERED BY BALENCIAGA) 도브 7부 소매 티셔츠’ 등이 있다. 이 상품들은 브랜드 공식몰 외 캐치패션의 파트너사에서 판매하는 익스클루시브 상품들이다.

한편, 올해 명품 이커머스 업계의 정가품 논란 속에서도 캐치패션 방문자가 크게 늘면서 회원가입 수가 월 평균 신장률 40%를 기록하고 있다.

이와 같은 성과는 캐치패션이 오픈마켓 방식의 판매자 입점을 배제하고 브랜드 공식 판매처만 제휴를 맺으면서 100% 정품 공급에 대한 신뢰가 쌓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더불어, 메타서치 애그리게이터 구조로 파트너사의 상품 데이터베이스(DB)를 실시간 연동하여 총 400만개 상품을 제공한다. 파트너사 협업을 통해 인기 상품에 국한되지 않고, 유니크하고 개성 있는 글로벌 브랜드를 다양하게 큐레이션 할 수 있다. 명품 직구로 유명한 파트너사들의 시즌 세일을 적극 활용하고, 추가 특가 상품을 확보하거나 혜택을 부여해 실질적인 가격 혜택을 제공한다.

‘글로벌 세일 챌린지’는 6월 말까지 계속되며, 고객 성원에 힘입어 추가 혜택도 마련했다. 오는 22일까지 해외 파트너사로 경유하는 ‘이동 후 구매’ 첫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캐시백 요율에서 상향된 15% 환급 혜택을 제공한다. 자세한 사항은 웹사이트 또는 모바일 앱에서 확인 가능하다.

이우창 캐치패션 대표는 “캐치패션의 최대 경쟁력을 글로벌 파트너십과 독자적으로 구축한 애그리게이터 플랫폼으로 보고 있다”라며. “앞으로도 파트너사와 다양한 협업을 통해 100% 정품 구매는 기본, 글로벌 패션 트렌드를 리딩하며 지속 성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테이블매니저, 이재근 前 빗썸코리아 CTO 영입

테이블매니저가 국내 최고 권위의 블록체인 전문가를 CTO로 영입했다.

인공지능(AI) 기반 예약솔루션 스타트업 테이블매니저(대표 최훈민)는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위해 최고기술책임자(CTO)에 이재근 전 빗썸코리아 CTO를 선임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재근 CTO는 2016년 9월 빗썸코리아 개발연구소장으로 빗썸 거래소 시스템을 개발하며 사업의 중추적인 기술 개발을 담당했다. 이후 2018년 암호화폐연구소장과 품질관리실장을 역임해 기술을 고도화시키며 성공적으로 서비스를 시장에 안착시킨 개발 분야의 전문가이다.

2019년부터는 빗썸코리아 CTO로 IT 기술 개발 및 블록체인 연구를 총괄하며 기술개발 및 사업확장에 관여하는 등 핵심 멤버로서 전체 사업을 리드했다. 이후 지속가능하고 성장 가능성이 보이는 미래 신사업을 발굴해 육성하고자 2021년 5월부터는 빗썸에서 기술자문위원(상무이사)를 역임하여 IT, 법무, 신사업 기획까지 사업 전반을 아우르는 멤버로 자리매김했다.

이재근 CTO는 전 빗썸에서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테이블매니저의 사업영역에서 IT 전반을 총괄하는 동시에 테이블매니저의 핵심 기반인 AI를 더욱 고도화하고 이끌 조직의 리더로서 개발 업무 체계를 다져나갈 예정이다. 또 기술영역에서 더 나아가 테이블매니저의 신규 비즈니스 기회를 발굴하고 비즈니스 확대 지원방향을 잡는 역할로서 업무를 담당한다.

여기에 이 CTO의 블록체인 관련 경험과 노하우를 테이블매니저의 예약솔루션과 예약상품권에 접목해 더욱 투명한 예약장부 관리와, 예약상품권으로 유입된 매출을 관리하는 기술로 신뢰성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이재근 CTO는 “예약이 필요한 모든 곳에 테이블매니저의 예약솔루션을 매칭한다는 사업 비전에 깊은 공감대가 이뤄져 합류하게 되었다”며 “빗썸에서 쌓은 노하우를 토대로 테이블매니저의 기술력을 증대시키고 이를 기반으로 사업 확장에 이바지할 것이라”이라 밝혔다.

테이블매니저 관계자는 “각 산업의 전방위에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하는 움직임이 늘어나고 있다”며, “이러한 흐름에 맞춰 뛰어난 통찰력으로 업계에서 주목받는 이재근 CTO의 영입을 통해 테이블매니저의 기술력을 강화하고 블록체인 기술이 접목된 사업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테이블매니저는 외식업 예약 고객관리 솔루션인 '테이블매니저'와 실시간 온라인 예약 플랫폼 '더예약', 수요예측 AI로 식당의 빈자리를 판매하는 '예약상품권'을 선보이며 외식업계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테이블매니저가 특허 출원 한 '수요예측 AI' 기술은 누적된 고객의 예약 데이터를 AI로 분석, 7일 전에 레스토랑, 식당의 빈자리 수요를 미리 예측해 소비자에게 최적화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서비스다. 테이블매니저는 이 기술을 활용해 만든 '예약상품권’으로 국내외 외식업체 및 레스토랑 운영 소상공인들의 매출 신장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테이블매니저는 수요예측 AI 기술의 고도화를 거쳐 최근 예측 정확도를 98%까지 끌어올렸다.

◆홈리에종, 간소화된 온라인 홈스타일링 컨설팅 ‘홈리에종 미니’ 서비스 런칭

홈스타일링 기반의 인테리어 플랫폼 홈리에종이 패브릭, 액자, 소품을 활용한 온라인 홈스타일링 컨설팅 서비스인 ‘홈리에종 미니(Mini)’를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인테리어 프로젝트 매니징 서비스로 홈스타일링 사업을 확장해 온 홈리에종이 점점 증가하는 홈스타일링 수요에 맞춰 ‘홈리에종 미니’ 서비스 런칭으로 스타일링 서비스를 고도화시켰다고 전했다. 지난해 홈리에종의 홈스타일링 서비스 수요가 2배 이상 증가한 성과를 바탕으로 누구나 쉽게 스타일링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홈스타일링 대중화에 초점을 둔 가심비 있는 스타일링 서비스를 제공한다.

‘홈리에종 미니’ 서비스는 패브릭, 액자, 소품만으로 공간의 무드를 변화시키는 ‘무드 체인지’ 홈스타일링으로 홈리에종 특별 교육을 수료한 전문 홈스타일링 디자이너의 1:1 온라인 컨설팅 서비스다. 부담스러운 시공과 가구 교체 없이 가심비 있게 공간을 디자인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디자이너의 디자인 작업이 시작된 이후부터 빠른 시일 내에 디자인 시안과 제품 구매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고, 고객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을 바탕으로 디자이너의 가이드를 제공받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홈리에종만의 관리 시스템 안에서 원스탑으로 고객과 디자이너를 모두 케어하기 때문에 서비스의 전 과정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고, 안정감 있게 서비스 혜택을 경험할 수 있다고 전했다.

홈리에종 관계자는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높은 비용,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 정보 과다로 인한 선택의 어려움 등으로 여전히 일반인에게 인테리어 문턱이 높게 느껴지기 때문에 누구나 쉽고 빠르게 공간의 변화를 경험해 볼 수 있는 상품이 필요하다”라며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패브릭, 액자, 소품만으로 공간의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는 가심비 홈스타일링 서비스인 홈리에종 미니를 시작으로 앞으로 다양한 스타일링 서비스를 선보이며 홈스타일링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홈리에종 미니(무드 체인지) 서비스는 공간당 신청이 가능하며 홈리에종 홈페이지를 통해 서비스 신청이 가능하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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