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이른 더위, 음료업계 시장 키워드 ‘W.I.T.H(위드)’ 外

기사입력:2022-05-10 09:47:44
[로이슈 편도욱 기자]
◆이른 더위, 음료업계 시장 키워드 ‘W.I.T.H(위드)’

예년보다 때 이른 무더위가 찾아온 요즘, 엔데믹(풍토병화) 전환에 대한 기대감이 더해져 각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초여름을 만끽하는 이들이 많다. 하지만 설레는 마음도 잠시 더운 날씨 탓에 땀 배출량이 증가하면서 체내 수분이 줄고, 뜨거운 햇살에 피부 수분도 증발하기 쉬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료 업계는 맛과 성분, 패키지 등으로 초여름 수분과 생기를 한 번에 충전할 수 있는 신제품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올여름 음료 업계 키워드는 ‘W.I.T.H’로 정리할 수 있다. ‘W.I.T.H’는 ▲수분(Water) ▲성분(Ingredient) ▲열대과일(Tropical) ▲홈 카페(Home)의 약자다. 나의 라이프스타일에 꼭 맞는 음료와 함께 촉촉하고 활기찬 일상을 맞이해보자.

■ W(WATER) 초여름 액티비티 중 지친 몸에 생기 더할 ‘수분 보충 음료’

따뜻한 날씨가 계속되며 골프, 등산 등 야외에서 즐기는 액티브한 활동을 계획하는 이들이 많다. 액티비티를 즐기기 전 장비, 옷 등을 챙기기 마련이지만 땀을 흘리기 쉬운 계절인 만큼 수분을 충분히 섭취할 수 있는 제품을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온이 함유된 수분보충음료를 섭취한다면 야외 활동 후 지친 몸에 생기를 빠르게 충전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코카-콜라사의 '토레타!'는 언제나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는 저칼로리 수분 보충 음료다. 자몽, 백포도, 사과, 당근 등 10가지 과채 수분과 이온이 함유돼 깔끔한 맛이 특징으로 골프, 등산 등 야외활동에 지친 우리 몸의 갈증을 달래기에 제격이다. 최근에는 상큼한 요구르트맛을 더한 ‘토레타! THE 락토’를 출시해 소비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혔다.

코카-콜라사의 ‘파워에이드’는 열정적인 스포츠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칼로리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음료다. 전해질 밸런스 시스템 ‘ION4’를 통해 수분 보충과 더불어 초여름철 야외활동 중 땀 배출로 손실되기 쉬운 전해질을 충전할 수 있도록 도운 것이 특징이다. 또한 나트륨(Na+), 칼륨 (K+), 칼슘(Ca++), 마그네슘(Mg+++) 및 에너지 대사에 필요한 비타민 B3(나이아신) 및 비타민 B6 등 비타민 B를 보충할 수 있다.

■ I(Ingredient) 헬시플레저 트렌드에 맞춘 ‘성분 강화 음료’ 출시 봇물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고 있다. ‘헬시 플레저(Healthy Pleasure)’ 트렌드에 맞춰 맛있게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제품을 찾는다면 단백질, 유산균 등을 함유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음료를 추천한다.

대상라이프사이언스의 ‘마이밀 마시는 뉴프로틴 요구르트맛’은 배변 활동에 도움이 되는 원료와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함유한 고단백 음료다. 하루 2팩으로 단백질 20g과 필수아미노산 BCAA 2,000mg을 함께 섭취할 수 있다. 배변에 어려움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위해 난소화성말토덱스트린, 포스트바이오틱스, 프락토올리고당(FOS), 식이섬유 등 4종 원료를 함유한 것이 특징이다.
매일유업의 ‘매일 바이오 알로에 드링킹 요거트’는 식약처로부터 면역력 증진과 피부 건강 두 가지 기능성이 입증된 알로에겔을 함유한 음료다. 뿐만 아니라, 200억 프로바이오틱스 LGG 유산균까지 함유해 추가적으로 장 건강까지 챙길 수 있다. 특허받은 기술로 알로에 과육의 아삭한 식감을 그대로 살린 것이 특징이다.

■ T(Tropical) 성큼 찾아온 더위, 열대과일로 상큼함 더한 음료로 생기 충전

갑자기 찾아온 후덥지근한 날씨로 불쾌지수가 높아지면서 입맛이 없어 고생하는 이들이 많다.

음료 업계는 여름철 소비자들의 집 나간 입맛에 생기를 더해줄 상큼한 맛의 열대과일 음료를 다양하게 선보이고 있다.

던킨이 출시한 ‘구아바 펀치’ 음료 2종은 열대과일의 일종인 구아바를 원료로 한 제품으로 꽃피는 봄을 연상케하는 분홍 색감이 인상적인 제품이다. 시원한 아이스티에 구아바 과즙을 넣은 상품한 펀치 음료 ‘구아바 펀치’와 구아바 펀치에 코코젤리를 넣어 쫀득한 식감을 즐길 수 있는 ‘코코젤리 구아바 펀치’ 2조으로 출시됐다.

일화 ‘부르르 제로 스파클링 패션후르츠’는 봄, 여름 인기 과일인 열대과일의 맛을 즐길 수 있는 저칼로리 탄산음료다. 색소와 설탕을 배제해 0kcal이지만 천연 대체 감미료인 에리스리톨로 건강한 단 맛을 구현해 다이어트 중에도 부담 없이 마실 수 있다.

■ H(Home) 그래도 집이 편한 ‘홈족’ 위한 커피 음료도 눈길

서서히 엔데믹 체제로 전환되며 일상 회복이 본격화되고 있지만 여전히 집에서 시간을 보내고 생활하는 것이 편한 ‘홈족’이 많다. 여름을 맞아 더위를 감수하고 예쁜 카페에 가는 대신 집에서 내 입맛대로 간편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커피 음료를 소개한다.

코카-콜라사의 ‘조지아 라떼니스타’는 집에서도 가볍게 기분 전환할 수 있는 라떼 커피다. 조지아 커피의 풍부하고 깔끔한 맛에 우유의 함량을 높여 우유의 부드러운 맛과 크리미한 풍미를 살린 스위트 라떼다. 부드럽고 달콤한 ‘크리미 라떼’와 진한 카라멜향이 어우러지는 ‘카라멜 라떼’ 2종으로 출시됐다.

이디야커피의 ‘컵커피’는 언제 어디서든 매장 인기 메뉴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컵커피다. 천연 바닐라 추출물을 사용해 향과 맛을 조화롭게 살린 ‘바닐라 라떼’와 듀얼 로스팅 원두 추출액에 초콜릿을 더해 묵직한 바디감과 달콤한 맛이 특징인 ‘쇼콜라 모카’ 2종이 추가로 출시됐다.

◆헬스케어 예비유니콘 휴톰, 대한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 참여.. 의료 AI 플랫폼으로 '주목

수술 인공지능(AI) 플랫폼 기업 휴톰이 2022 대한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KSELS) 일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9일 밝혔다. 휴톰의 핵심 기술인 AI 수술 보조 내비게이션 RUS는 180여 명의 각 분야 외과 교수들의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냈다. 기술의 우수성을 앞세워 국내를 넘어 해외 진출의 시작을 알렸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28일~30일까지 대구컨벤션센터(EXCO)에서 2022 대한내시경복강경외과학회 국제학술대회(KSELS)가 성황리에 열렸다. 올해로 26회째를 맞은 KSELS는 내시경과 복강경을 사용해 수술하는 외과 분야의 학문발전과 기술 증진과 회원 상호 간의 교류를 통해 환자를 위한 치료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만들어진 외과학회이다.

휴톰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휴톰 부스에 180여 명이 넘는 각 분야의 교수들이 방문해 RUS를 직접 시연해보는 등 큰 관심을 나타냈다. 휴톰은 3D 수술 영상과 RUS의 내비게이션을 동시에 플레이하여 실제 복강경 수술 시 어떻게 보이는지 구현했다. 관계자들은 휴톰 기술의 우수성에 감탄하며 의료 AI 시장에서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번 KSELS 행사에는 30개가 넘는 업체가 참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중 휴톰의 부스에서 가장 많은 활동이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나 부스 엑티비티로 수술 AI 플랫폼에 대한 서베이를 진행했는데 123명의 교수가 참여했다. 휴톰의 RUS 기술력이 현재 의료 AI 시장에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휴톰 관계자는 “이번 학회를 통해 위장관 외과 교수님들 이외에도 간담췌외과, 대장항문외과 교수님들의 다양한 피드백을 들을 수 있었다. 많은 분들이 기대 이상의 관심을 보여주셔서 어깨가 무거운 느낌이다. 이미 출시된 RUS 위암 수술 모듈에 더하여 다른 외과 수술 모듈들도 개발 중에 있으니 앞으로 더 많은 기대와 관심을 부탁 드린다”라고 말했다.

한편, 휴톰은 이달 초 아주대학교병원 혁신의료기기 실증지원센터에서 진행하는 기업 시범 보급 지원 사업에도 선정됐다. 휴톰은 임상시험 실비 비용과 컨설팅을 제공받으며, 향후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해 유효성 및 안정성에 대한 결과를 국내외 학술대회에 발표할 예정이다.

◆라이카 카메라, 라이카 SL2, 라이카 Q2 카메라 및 M 시스템을 위한 새로운 펌웨어 공개

라이카 카메라에서 라이카 SL 시스템 및 M 시스템, Q2를 위한 펌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한다고 6일(독일 현지 시각) 밝혔다. 새롭게 업데이트 된 펌웨어는 SL2-S 3.0 버전과 SL2 4..0 버전, M 시스템의 액세서리 호환, Q2 4.0 및 Q2 Monochrome(모노크롬) 2.0 버전이다.

새롭게 업데이트 된 SL2-S 펌웨어 3.0 버전에는 전문 영상 촬영을 위한 기능이 대폭 확장됐다. 이번 3.0 펌웨어 업데이트를 사용하면 HDMI를 통해 초당 최대 60 프레임의 Cine-4K RAW 비디오 신호를 외부 레코더로 출력할 수 있다. 아토모스 닌자 V, 아토모스 닌자 V+ 또는 블랙 매직 비디오 어시스트 12G HDR과 같은 외장 레코더로 12비트 ProRes RAW 비디오 파일을 녹화할 수 있다. 압축되지 않은 원본 데이터는 전문 프로덕션에서 필요한 최대 다이내믹 레인지, 색상 정확도 및 디테일을 유지하면서 매우 선명한 영상을 제공하며 씨네 모드에서는 T-스톱(1⁄2 및 1⁄3)의 조리개 설정이 가능해졌다. 이러한 업데이트로 상업적인 영상 촬영에서도 라이카 카메라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SL2용 4.0 버전은 스틸 사진 및 영상 촬영을 위한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고 ISO 감도를 썸 휠 또는 전면 설정 휠을 통해 직접 제어할 수 있다. 와이파이 절전 모드 타이머를 설정할 수 있는 등 카메라 사용자에 편의를 제공한다. 업데이트 된 4.0 SL 시스템 펌웨어를 통해 L-마운트 연합 렌즈에 대한 추가 지원도 가능해졌다. AF 모드에서 자동 초점이 가능하며, ISO 감도는 1/2 또는 1/3 EV 단계의 형태로 더욱 정밀하게 미세 조정할 수 있다.

라이카 M 시스템 펌웨어 업데이트 시 신형 전자식 뷰파인더 ‘비조플렉스 2’와의 호환이 가능하다. 368만 화소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라이카 비조플렉스 2 전자식 뷰파인더는 선명한 디테일과 함께 생생하고 높은 콘트라스트의 화면을 제공한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2,591.86 ▼42.84
코스닥 841.91 ▼13.74
코스피200 352.58 ▼6.48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974,000 ▲172,000
비트코인캐시 702,000 ▲500
비트코인골드 49,140 ▲30
이더리움 4,485,000 ▲5,000
이더리움클래식 38,590 ▲30
리플 750 0
이오스 1,154 ▼2
퀀텀 5,930 ▲10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4,103,000 ▲204,000
이더리움 4,495,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38,650 ▲70
메탈 2,445 ▼3
리스크 2,620 ▲41
리플 751 ▼1
에이다 715 ▲9
스팀 385 ▲1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93,900,000 ▲177,000
비트코인캐시 701,000 ▲1,000
비트코인골드 48,600 0
이더리움 4,484,000 ▲8,000
이더리움클래식 38,550 ▲60
리플 750 0
퀀텀 5,915 ▼5
이오타 333 ▼2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