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이슈] ‘2022 화요 칵테일 챔피언십’ 개최 外

기사입력:2022-05-09 08:5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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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편도욱 기자]
◆‘2022 화요 칵테일 챔피언십’ 개최… 우리 술로 만드는 나만의 칵테일 레시피

화요가 ‘2022 화요 칵테일 챔피언십(HWAYO Cocktail Championship 2022)’을 개최한다.

팬데믹 시국 장기화로 홈 칵테일이 새롭게 부상하면서 칵테일은 더 이상 전문 바에서만 마시는 어려운 술이 아니라 일종의 취미 활동 혹은 트렌드가 되었다. 베이스로 사용하는 주류의 맛과 향을 공부하고 마치 요리를 하듯 레시피를 연구하며 즐기는 문화로 자리잡은 것이다. 그 과정에서 전문 바텐더는 물론 일반 소비자, 학생 등 칵테일 영역에 대한 다양한 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화요(대표이사 조태권, 문세희)와 한국국제전시(대표이사 문영수)가 주최하고 대한칵테일조주협회(회장 이희수), 한국음료강사협의회(회장 전재구)가 주관하는 ‘2022 화요 칵테일 챔피언십’은 우리 술의 우수성을 알리고,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을 목적으로 기획되어 올해로 3회차를 맞았다.

참가부문은 프로부문(전현직 바텐더), 일반·학생부문, 외국인부문 3가지로 나뉘며, 만 19세 이상 성인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참가비는 1만원으로 전액 기부 예정이다.

1차 예선은 온라인에서 진행된다. 5월 9일부터 29일까지 ‘2022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 홈페이지에서 참가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한 후 칵테일 제조 영상 및 사진과 함께 화요 이메일로 전송하면 예선 참가가 완료된다. 접수된 영상은 6월 2일 화요 유튜브 채널에 일괄 공개된다.

심사위원은 국가대표 바텐더, 국내외 유명 칵테일 대회 우승 경험을 다수 보유한 전문가로 위촉하여 청결, 기술, 외관, 창작배경 등을 기준으로 엄격하고 공정하게 평가할 예정이다. 본선 진출자는 6월 10일 화요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발표된다.

본선은 7월 2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2 서울국제주류&와인박람회’에서 진행한다. 본선 진출자는 행사장 메인 무대에서 칵테일 경연을 펼치고 전문 심사위원단의 평가에 따라 대상/금상/은상/동상/장려상 수상자를 가려낸다. 수상자에게는 상금, 상장 및 부상을 수여하며, 화요 유튜브 채널에 공개된 영상의 좋아요 수를 반영해 인기상도 시상할 예정이다.

화요 영업부 이동화 부장은 “프로부문 참가자에게는 자랑스러운 우리 술을 세계로 알릴 수 있는 발판이, 일반·학생부문 참가자에게는 꿈을 향한 도약이 되길 바란다.”며, “3회차를 맞아 대회 규모를 확대한 만큼 국내외 유망한 바텐더들의 많은 참여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국음료강사협의회 전재구 회장은 "칵테일은 특히 증류주의 다양한 음용 방법 중 하나로 서양에서는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다.” 며 ”대한민국 대표 프리미엄 증류주인 화요로도 세계인이 사랑하는 칵테일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증명하는 계기가 되리라 확신한다."고 전했다.

화요는 도수와 숙성 방법에 따라 화요17, 화요25, 화요41, 화요53, 화요X.Premium 5종 라인업을 갖췄다. 국내산 쌀 100%와 천연 암반수로 만들어 맛이 깨끗하고 화요 고유의 풍미를 지니고 있다. 옹기에서 장기간 숙성해 보다 원숙한 맛을 내며 칵테일 베이스로 활용해도 부드러운 맛과 향이 유지된다.

◆에이치디정션 ‘트루닥™’ 출시 한달 반 만에 도입처 10곳 달성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 에이치디정션(대표 장동진)이 클라우드 EMR ‘트루닥(truedoc)’의 공식 출시 1개월 반 만에 10개 업체 도입을 달성했다.

에이치디정션은 지난달 19일 클라우드 기반의 EMR(Electronic Medical Record, 전자의무기록) 플랫폼 트루닥을 정식 론칭하며, 정신건강의학과에 특화된 ‘트루닥 멘탈(truedoc Mental)’을 선보였다. 트루닥 멘탈은 기존 EMR에서 구현하기 어려웠던 각종 정신건강 척도 검사를 내장하고 있다. 환자의 진료 이력을 한눈에 파악하고 처방 이력을 쉽게 알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트루닥의 이번 도입처 달성은 국내 스타트업 클라우드 EMR 업체 중 단연 돋보이는 성과로 그 의미가 더욱 뜻깊다. 트루닥은 4년 4개월의 기획과 개발 과정을 거치며 타 업체에 비해 출시 시점이 다소 늦은 감이 있다. 선급한 출시보다는 플랫폼의 고도화를 통해 완성도를 높이고자 노력했으며, 마침내 과별 특화된 클라우드 EMR을 선보이게 됐다. 그 결과 트루닥 론칭 행사 당일에 도입 사전 신청 건수는 예상치를 훨씬 웃도는 약 60여건을 달성했다.

현재 트루닥은 네이버부속의원과 이로이의원, 당신의정신건강의학과의원을 포함한 총 10개 업체에서 환자의 접수부터 진료, 기록, 검사결과, 처방, 수납, 카드 결제까지 이르는 진료의 모든 과정에 사용되고 있다. 트루닥의 가장 큰 차별점은 물 흐르듯이 이루어지는 사용성으로 진료 방해 요소를 최소화했다.

특히 그래픽 유저 인터페이스로 구성하고 시간에 따라 배열함으로써 국제적인 사용성도 확보했다. 여러 서비스와 의료기기에서 얻는 정보의 제시 방법을 일원화하고 EMR에 내장할 수 있는 구조로 디자인하여, 어떤 서비스든 트루닥에서 가능하게 했다. 이러한 확장성은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가 범람하는 시기가 오더라도 진료실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동일한 서비스의 사용 경험을 부여할 수 있다.

에이치디정션의 장동진 대표는 “트루닥은 진료 프로세스를 유연하게 하고 관리에 들어가는 인적·행정적 자원을 줄일 수 있어 효율적인 의원 운영을 실현한다. 이것은 앞서 도입한 의원들의 평가를 통해 충분히 검증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의료진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여 사용성을 더욱 극대화하는 데 집중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에이블씨엔씨 미샤, 美 아마존 진출 1년 만에 매출 두 배 ‘껑충’

글로벌 뷰티 기업 에이블씨엔씨(대표 김유진)의 화장품 브랜드 미샤가 미국 최대 이커머스 채널에서 1년 만에 매출이 2배가 넘는 빠른 성장세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에이블씨엔씨 미샤는 지난 2020년 4월 미국 법인을 재 설립하고 미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에 입점한 지 1년 만에 2021년 매출이 전년 대비 115% 큰 폭으로 증가하며 눈에 띄는 성과를 기록했다.

고품질의 기능과 합리적인 가격 경쟁력을 내세우며 미국 시장에서 꾸준히 브랜드 로열티를 쌓아온 에이블씨엔씨 미샤는 미국 시장에 도전하며 아마존을 필두로 월마트와 코스트코의 온라인 채널에서 제품을 판매하며 급성장했다.

에이블씨엔씨는 스킨케어 중심의 핵심 상품을 기반으로 한 에이블씨엔씨 미샤의 현지화 전략이 미국 소비자들의 취향을 저격했다는 분석이다. 미국 시장에서 ‘10단계 스킨케어’로 상징될 만큼 정교하고 철저한 피부관리로 주목받고 있는 K-뷰티 트렌드와 함께 코로나 팬데믹 이후 화려한 메이크업 대신 스킨케어 제품 및 셀프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도 아마존 내 매출 견인의 요인으로 작용했다.

특히 에이블씨엔씨 미샤 'M 퍼펙트 커버 비비크림'은 미국 아마존 전체 비비크림 카테고리 내에서 글로벌 유명 뷰티 브랜드들과 함께 매출 기준 상위 5개 상품으로 이름을 올리며 인기를 증명하고 있다. 지난 2월 선보인 미샤 ‘타임 레볼루션 더 퍼스트 에센스 인리치드’는 해외 유명 매거진 얼루어에서 에이블씨엔씨 미샤를 대표하는 차세대 에센스로 소개되며 뷰티 어워드 후보로 오른 바 있다.

에이블씨엔씨는 미국 내 화장품 주요 소비층으로 급부상한 MZ세대를 공략하기 위한 마케팅 활동에 집중하는 것은 물론 올해 다수의 오프라인 리테일 채널에 입점하며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아마존 내에서는 맞춤형 상품 페이지, 키워드 광고, 가격정책 등 그동안 쌓은 노하우를 미샤 외 어퓨, 셀라피, 라포티셀 등에 적용하며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나간다.

에이블씨엔씨 미국 법인 장세훈 법인장은 "미국 시장에서 다년간 탄탄한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해 온 에이블씨엔씨 미샤는 유통망 다변화 및 현지화 전략을 통해 놀라운 성과를 보이고 있다"며 "향후 북미시장은 물론 꾸준히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중남미 시장에도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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