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 에어컨 청소·수리 검색량 13배 폭증

기사입력:2022-05-04 16:19:00
[로이슈 편도욱 기자]
올 여름 기온이 평년보다 높을 것이라는 기상청 전망에, 때 이른 여름 맞이 준비가 한창이다.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마켓에서 에어컨 설치나 청소, 수리 업체 정보를 찾는 움직임이 빠르게 늘고 있다.

최근 2주간(4/17~4/30) 당근마켓에서 에어컨 설치, 청소 및 수리 업체 검색량이 직전 2주 대비 무려 13배나 넘게 뛴 것으로 나타났다. 당근마켓에서 가장 많이 찾는 동네 가게 순위 1위부터 4위까지 상위권에 모두 에어컨 관련 업체들이 자리잡았다.

당근마켓 동네생활에서도 4월 중순부터 일찌감치 여름나기 준비에 나선 주민들이 올린 에어컨 관련 게시글들이 눈에 띄게 늘었다. 지난해의 경우 5월 중순부터 관련 게시글이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올 여름 채비가 1달 가량 빨라진 분위기다.

▲에어컨 관련 검색량 13배 늘어… 가장 많이 방문한 비즈프로필 상위 4곳 모두 에어컨 청소·수리 업체가 차지

지역 가게들이 모인 당근마켓 ‘내 근처'에서 에어컨 관련 정보를 검색하는 이들도 대폭 늘었다. 최근 2주간(4/17~4/30) 관련 검색량은 직전 2주 대비 무려 13배나 넘게 뛴 것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은 동네 가게 비즈프로필도 대부분 에어컨 청소 및 수리 업체들인 것으로 나타났다. 당근마켓에서 최근 2주간(4/17~4/30) 가장 많이 방문한 ‘비즈프로필 TOP10’ 중 1위부터 4위까지 모두 에어컨 청소·수리 업체가 차지했다. 지난 3월 이사철을 맞아 TOP10에 들었던 대부분의 가게들이 용달이나 이사 관련 업체들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눈에 띄게 달라진 순위다.

▲‘에어컨 청소 잘 하는 곳 추천해주세요!’ 당근마켓서 에어컨 관련 게시글 80% 증가… 지난해보다 1달 빨라져

지역민들이 모이는 커뮤니티 공간, 당근마켓 ‘동네생활’에는 지난 4월부터 에어컨 수리, 청소 업체를 묻고 답하는 게시글이 대폭 증가했다. 최근 2주간(4/17~4/30) 동네생활에 올라온 에어컨 관련 게시글 수는 직전 2주간 대비 35% 가까이 늘었고, 4월 한 달 동안에는 3월 대비 80% 증가했다. 대부분 지역 주민들이 동네의 에어컨 전문가나 업체 정보를 주고 받는 내용으로, “날씨가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청소를 알아보려 연락했는데 벌써 대기가 길어 서둘러야한다”는 등 이른 여름 준비에 나선 분위기가 한창이다.

▲ 동네 에어컨 업체들도 손님 모시기 나서…당근마켓 지역광고 이용 37% 올라

이처럼 성큼 찾아온 여름 준비 특수를 앞두고 동네 에어컨 청소, 수리 업체들도 손님 모시기에 나섰다. 당근마켓에서 비즈프로필을 운영하는 업체들은 할인 이벤트, 사후 A/S 등 경쟁력을 내세우며 지역 손님 끌기에 한창이다. 4월 한 달간 가게 인근의 지역민에게 광고할 수 있는 당근마켓 ‘지역광고’도 전 달 대비 37% 가량 올랐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팀 김은지 팀장은 “당근마켓은 각 지역의 실 생활 정보들이 활발히 오가는 커뮤니티로, 포털에서 찾기 어려운 지역 업체 소식뿐만 아니라 진짜 이웃이 추천하는 알짜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특히 에어컨 설치, 청소와 같이 지역민들이 매년 찾게 되는 생활 밀착 서비스에 대한 정보 검색과 문의 채널로 이용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