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식지 않는 뉴트로 열풍… ‘그 시절’ 추억 소환 먹거리 연이어 출시
뉴트로 열풍이 식지 않고 있는 가운데, ‘그 시절’ 추억을 떠올리게 하는 정겨운 먹거리 역시 연이어 등장하고 있다. 정겨운 옛날빵부터 70~80년대 유행했던 안주에 이르기까지 종류 또한 각양각색. 단순히 향수를 자극하는 것에서 한발 더 나아가 까다로운 요즘 소비자들의 구미를 유혹할만한 새로운 맛과 감성을 가미했다는 점도 돋보인다.
옛날빵 전문 베이커리 근대골목단팥빵을 운영 중인 홍두당 정성휘 대표는 “뉴트로 콘셉트는 과거의 ‘히트’를 경험한 적지 않은 소비자를 출시와 함께 고객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척 매력적”이라며, “경험이나 추억이 없는 이들에게는 제품이나 메뉴 그 자체로 새로움을 어필할 수 있는 만큼, 뉴트로 콘셉트의 먹거리는 앞으로도 꾸준히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 3대 빵집’ 근대골목단팥방은 남녀노소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뉴트로 6종 세트’를 출시했다. 시그니처 옛날빵과 이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다채로운 빵을 한 데 묶었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으로, 근대골목단팥빵을 대표하는 베스트셀러 ‘원조단팥빵’과 ‘생크림단팥빵’을 포함해, ‘쑥아빵’, ‘백미빵’, ‘콩떡콩떡’, ‘고구마빵’ 등으로 구성됐다. 먼저, 원조단팥빵은 전통 방식대로 가마솥으로 끓여낸 단팥과 호두 알갱이가 들어간 앙금을 반죽 속에 채워 넣은 정통 단팥빵이다. 생크림 단팥빵은 단팥빵은 원조단팥빵에 달콤한 생크림을 빵빵하게 채워 맛과 비주얼을 모두 잡았다. 쑥아빵은 어르신들에게 안성맞춤인 메뉴로, 반죽에 국산 쑥 분말을 곁들여 향긋한 진한 쑥 향을 가미하고, 찹쌀을 섞어 떡과 같은 쫀득쫀득한 식감을 더했다. 백미빵은 크림치즈와 흰강낭콩으로 만든 고소하면서도 담백한 앙금이 인상적이다. 콩떡콩떡은 ‘떡돌이’와 ‘빵순이’ 모두를 사로잡을 수 있는 메뉴다. 빵 속에 찹쌀과 팥소가 함께 들어 있어 쫄깃한 식감과 달달한 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고구마빵은 쫄깃한 식감의 반죽 속에 달콤한 고구마 앙금을 듬뿍 채워 맛과 든든함을 모두 끌어올렸다.
대상 청정원은 조리 없이 바로 먹을 수 있는 ‘바로eat 안주야(夜) 먹태열풍’ 3종을 내놓았다. 70~80년대 구워먹는 맥주 안주로 유행했던 먹태를 뉴트로 트렌드에 맞춰 스낵형 안주로 재해석한 제품으로, ‘먹태열풍 스위트허니맛’, ‘먹태열풍 매콤불닭맛’, ‘먹태열풍 청양데리야끼맛’ 등 3종으로 구성됐다. 청정원만의 노하우를 담아 겨울 바람에 잘 말린 두툼한 황태를 골라 열풍에 구워내 바삭한 식감을 끌어올렸다. 특제 소스를 직접 발라 구워냈기 때문에 소스 없이도 입맛에 맞게 골라 즐길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먹태열풍 스위트허니맛은 달콤한 허니 소스의 ‘단짠단짠’한 맛이 일품이며, ‘먹태열풍 매콤불닭맛’은 불닭 소스를 발라 구워내 매운맛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제격이다. ‘먹태열풍 청양데리야끼맛’의 경우, 청양데리야끼 소스의 매콤달콤한 맛과 짭조름한 맛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CJ프레시웨이는 40년 전통의 과자 '뻥이요'를 뉴트로 콘셉트로 재해석한 B2B(기업간 거래) 전용 제품 '뻥이요 돈까스'와 '뻥이요 마카롱'을 선보였다. 패키지에 1982년 론칭한 뻥이요의 시그니처 컬러를 활용해 뉴트로 감성을 담았다는 점이 눈에 띈다. 뻥이요 마카롱은 뻥이요 맛의 크림과 분쇄한 뻥이요 과자를 활용한 디저트다. 속을 채운 크림은 버터 크림 베이스에 뻥이요 과자 가루가 들어가 특유의 풍미를 더한다.
교원 빨간펜은 종합식품회사 팔도와 협업해 '빨간펜X팔도 도시락'을 출시했다. 어린 시절 한 번쯤 '빨간펜'과 '팔도 도시락'을 경험한 MZ세대를 겨냥해 내놓은 뉴트로 콘셉트의 제품이다. 소진 시까지 전국 편의점이나 마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번 콜라보레이션에 재미를 더하고자 '제1회 인생고사 수험표' 이벤트도 진행한다. MZ세대 대상의 온라인 퀴즈 이벤트로 넌센스 퀴즈 총 4가지 문항으로 구성됐다. 문제를 풀면 빨간펜으로 밑줄이 그어져, 어린 시절 빨간펜 학습지를 풀던 기분을 느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정답을 모두 맞힐 참여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총 1000만원 상당의 경품을 증정한다. 이벤트는 4월 30일까지 진행하며, 당첨자는 5월 10일 빨간펜 홈페이지에서 발표한다.
홈플러스는 SPC삼립, 수제 맥주 전문기업 플래티넘크래프트맥주와 협업해 창립 25주년 기획상품으로 ‘크림삐어’를 선보였다. 반세기도 더 전인 1964년에 출시돼 현재까지 19억개가 넘게 판매된 전설적인 스테디셀러 ‘크림빵’에서 영감을 얻은 제품이다. 그 시절 감성을 가득 담은 제품명과 한 눈에 봐도 추억의 원조 크림빵이 떠오르는 패키지 디자인이 인상적이다. 스페셜 몰트를 이용해 특유의 맛과 풍미를 살리고 높은 발효도와 탄산으로 음용성을 극대화한 크림에일 스타일의 맥주로, 거품이 풍부하고 바디감이 깔끔하면서도 모자람이 없어 어떠한 음식과도 궁합이 뛰어나다.
◆더네이쳐홀딩스, 사우스스프링스CC에 300억 원 투자
라이프 스타일 전문기업 ㈜더네이쳐홀딩스(대표 박영준)는 최고급 골프장 사우스스프링스 컨트리클럽(CC)에 대한 300억 원 규모의 지분 투자를 집행했다고 1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사우스스프링스CC를 100% 소유한 사모펀드(PEF) 센트로이드인베스트먼트(이하 센트로이드)의 센트로이드 제5호 바이아웃 사모투자합자회사 지분 23.06%를 더네이쳐홀딩스가 취득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경기도 이천에 위치한 사우스스프링스CC는 29만 평 규모의 18홀을 갖춘 국내 최고급 대중제(퍼블릭) 골프장이다. 세계 최고의 코스 설계가 중 한 명인 짐 파지오가 설계한 것으로 유명하며 KLPGA 정규투어가 개최될 정도로 코스부터 시설과 서비스까지 프리미엄 골프장의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다.
이번 투자에 앞서 더네이쳐홀딩스는 지난해 12월 유명 드라마 OST 제작사 ‘모스트콘텐츠(MOST CONTENTS)에 투자한 ‘NBH N3 신기술 투자조합’에 10억 원을 출자하며 콘텐츠 부문 외연 확장에도 나섰다. 모스트콘텐츠는 국내 드라마 OST 시장의 약 50%를 점유할 정도로 뛰어난 OST 제작 및 유통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드라마 제작, 매니지먼트 사업, OST 콘서트 등 다양한 콘텐츠 기반 비즈니스를 펼치고 있다.
더네이쳐홀딩스 관계자는 "최근 MZ세대들은 패션, 콘텐츠뿐 아니라 골프 시장에서도 소비를 이끄는 주체로 부상했다"며 "더네이쳐홀딩스 사업의 핵심 고객층이 MZ세대인 만큼 소비자가 관심을 두는 분야에 투자를 진행하면서 사업적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부분을 지속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OTT 시리즈 ‘머니게임’ 8인의 캐릭터 완성
배우 문정희, 이열음, 이주영이 OTT 시리즈 <머니게임>에 새롭게 합류했다.
스튜디오N은 한재림 감독의 첫 OTT 시리즈 <머니게임>의 2차 캐스팅을 공개하며 최종 8인의 배우 라인업이 완성됐다고 1일 밝혔다.
OTT 시리즈 <머니게임>은 배진수 작가의 웹툰 ‘파이게임’과 ‘머니게임’을 합쳐 새롭게 각색한 8부작 드라마다. 사회적 인프라가 단절된 공간 속 사망자가 나오면 게임이 종료되는 극한의 설정 속에서 참가자 8인이 협력과 반목을 거듭하는 이야기를 담는다. 영화 <비상선언>, <더 킹>, <관상> 등의 한재림 감독이 각본·연출을 맡았으며, 지난 1월에 배우 류준열, 이지은(아이유), 박정민, 박해준, 배성우가 출연을 확정 지으며 화제가 되었다.
이번 2차 캐스팅에는 배우 문정희, 이열음, 이주영 등 실력파 배우들이 합류를 결정하며 <머니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OCN 드라마 <타임즈>, <써치> 등 최근 장르물에서 뛰어난 연기력과 존재감을 발휘한 문정희가 <머니게임>으로 새로운 캐릭터에 도전한다. JTBC 드라마 <알고있지만>, 영화 <더 킹> 등 다양한 작품에 출연하며 배우로서 잠재력을 인정받은 이열음도 합류를 결정했다. 영화 <몸값>, <독전>, <삼진그룹 영어토익반>, <보이스> 등 매 작품마다 180도 다른 캐릭터 변신을 보여주며 독보적인 존재감을 뽐낸 이주영까지 가세해 막강한 캐스팅을 완성했다.
세 배우의 합류로 최종 완성된 <머니게임>은 8명의 캐릭터, 8개의 층, 8개의 에피소드로 구성되었으며 2022년 5월 크랭크인 예정이다. 제작은 <스위트홈>, <그 해 우리는>, <유미의 세포들> 등 네이버웹툰의 영상화 사업을 이끄는 스튜디오N과 영화 <더 킹>, <비상선언> 등을 제작한 매그넘나인이 맡는다. 투자는 롯데컬처웍스가 담당하며 공동 제작사로 참여한다.
한편, 드라마의 원작인 웹툰 ‘파이게임’과 ‘머니게임’은 웹툰 속 인물들을 통해 자본주의 사회의 폐해와 인간의 원초적 욕망을 날카로운 시선으로 담아냈다는 호평을 받으며 네이버웹툰에서 인기리에 연재됐다. 이번 OTT시리즈 <머니게임>은 최초로 두 원작을 합쳐 새롭게 각색 및 영상화하는 시도이기도 하다. 원작 웹툰은 네이버웹툰과 네이버시리즈 홈페이지, 모바일 웹, 앱(APP), PC 등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유통 이슈] 식지 않는 뉴트로 열풍… ‘그 시절’ 추억 소환 먹거리 연이어 출시 外
기사입력:2022-04-01 09:34:45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투데이 이슈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코스피 | 2,559.79 | ▲3.18 |
코스닥 | 721.86 | ▲4.62 |
코스피200 | 338.79 | ▲0.50 |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38,384,000 | ▲115,000 |
비트코인캐시 | 532,500 | ▲3,500 |
이더리움 | 2,625,000 | ▲4,000 |
이더리움클래식 | 24,430 | ▲40 |
리플 | 3,179 | ▲15 |
이오스 | 1,060 | ▲4 |
퀀텀 | 3,142 | ▲15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38,423,000 | ▲143,000 |
이더리움 | 2,622,000 | 0 |
이더리움클래식 | 24,480 | ▲90 |
메탈 | 1,196 | 0 |
리스크 | 775 | ▲1 |
리플 | 3,180 | ▲15 |
에이다 | 1,012 | ▼2 |
스팀 | 214 | ▼0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38,280,000 | ▲90,000 |
비트코인캐시 | 532,000 | ▲4,000 |
이더리움 | 2,624,000 | ▲3,000 |
이더리움클래식 | 24,330 | ▼60 |
리플 | 3,179 | ▲17 |
퀀텀 | 3,138 | 0 |
이오타 | 303 | 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