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적용 업무로는 각종 증명서와 확인서, 여수신 거래기록 등을 RPA를 통해 팩스나 이메일 등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게 된다. 음성 및 보이는 자동응답시스템(ARS)을 이용한 고객들도 기존 상담사 대신 RPA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인터넷 뱅킹이나 스마트 뱅킹에 가입하지 않은 고객도 ARS를 통해 각종 증명서를 요청할 수 있다. 전북은행은 이번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 도입으로 연간 3만6,000시간의 업무단축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JB금융그룹 계열사인 광주은행은 지난 10월부터 스마트뱅킹 로보어드바이저 펀드 추천 시스템 ‘KJ마이봇’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로봇(Robot)과 투자전문가(Advisor)의 합성어인 로보어드바이저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의 성향에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산관리서비스이다. 광주은행은 지난 2018년부터 영업점 창구에서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서비스를 실시해 왔으며, 코로나 19 장기화로 언택트 업무가 생활화 되는 가운데 로보어드바이저 자산관리서비스를 스마트뱅킹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은행권 최초로 투자자의 위험성향을 고려해 저위험, 시장위험, 고위험의 세가지 수준의 위험예산(Risk Bucket)을 산출해 투자대상 상품을 추천하는 ‘Three Bucket’ 방식의 운용전략을 도입함으로써, 예·적금 상품부터 투자성 상품까지 고객에게 맞춤상품을 제시하는 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