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저당ㆍ저염 식품 주목

기사입력:2020-12-14 16:36:49
[로이슈 김영삼 기자]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이어지며 장기화된 ‘집콕’ 생활로 인해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고 있다. 집에서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과 배달 음식 등의 섭취량 늘어나며 나트륨과 당의 과다 섭취가 우려되고 있다.

이에 설탕과 소금 함량을 줄인 ‘로우푸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며, 식품업계에서는 다양한 저염ㆍ저당 식품들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40년 전통 장류 기업 ‘신송식품’은 ‘저염’ 장류 3종을 선보였다.

신송식품은 신송만의 독자적인 저염발효기술(SLSF : Singsong Low Salt Fermentation)을 사용하여 기존 제품 대비 최소 12%에서 최대 25%까지 염도를 낮췄으며, 염도를 낮추는 대신 감칠맛을 높여 기존 사용량과 동일하게 사용하여도 같은 장맛을 느낄 수 있다.

신송식품은 ‘짠맛을 줄인 건강한 고추장’, ‘짠맛을 줄인 건강한 재래된장’, ‘짠맛을 줄인 건강한 양념쌈장’, ‘짠맛을 줄인 건강한 양조간장’ 등 다양한 종류의 저염 장류 시리즈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삼진식품 대표 어묵 브랜드 삼진어묵은 나트륨 함량을 기존 삼진어묵 제품 대비 30% 가량 낮춘 신제품 ‘우리가족 깐깐한 어묵’ 시리즈를 출시했다.

삼진어묵의 신제품 ‘우리가족 깐깐한 어묵’ 시리즈는 고단백 저지방 제품으로, 영양성분 설계 시스템을 도입해 ‘건강’에 초점을 맞췄다. 어묵의 원료가 되는 연육(가공된 생선살)을 80% 이상 함유해 단백질 함량은 높이고 지방과 나트륨은 낮춘 것이 특징이다.

또한, 진공 상태에서 배합해 어묵 반죽 사이의 공기를 최소화하는 진공 공법으로 제조해 보다 쫄깃한 식감을 살려냈다.

남양유업이 불가리스 노하우를 바탕으로 만든 아기 전용 요거트 제품 ‘달지 않아 순한 유기농 베이비’를 새롭게 리뉴얼 출시했다.

‘달지 않아 순한 유기농 베이비’는 기존 ‘떠불 베이비’란 제품에서 아기들 제품 구매 시 고객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유기농’과 ‘저당’에 대한 니즈를 충족하고 동시에 제품의 ‘물성’ 등을 개선하면서 새롭게 탄생하였다.

제품의 주요 특징으로는 100년 연구 전통의 글로벌 회사 ‘듀폰’의 아기 전용 유산균을 적용하여 아기 장에 꼭 맞도록 제품을 설계했고, 아기가 먹기 편하도록 물성을 개선했다.

CJ제일제당이 차별화된 연구개발 경쟁력과 HMR 전문성을 토대로 ‘건강간편식’전문 브랜드 ‘더비비고’를 론칭하며 국물요리 4종, 덮밥소스 4종, 죽 4종 등 총 12종의 HMR 건강간편식을 선보였다.

3년여간 연구개발 끝에 확보한 더비비고의 핵심 R&D 경쟁력은 ‘저나트륨 기반 풍미보존 기술’과 ‘원물 전처리 최적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짜지 않으면서도 맛있는 제품을 구현했다.

유사식품 대비 나트륨 함량을 25%이상 낮추거나 짜지 않게 해 소비자 우려를 줄이면서도 건강한 원재료 본연의 맛과 향, 형태, 식감 등은 그대로 살리는데 성공했다.

김영삼 로이슈(lawissue) 기자 yskim@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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