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온라인상에서 식물성유산균에 대한 언급횟수가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로이슈의 의뢰를 받아 데이터앤리서치가 웹 빅데이터 분석 툴 '소셜메트릭스'로 조사한 결과, 온라인상에서 식물성유산균에 대한 언급횟수가 지난해(2017년 1월~10월) 대비 올해(2018년 1월~10월), 40.51%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식물성유산균이란 김치와 같은 식물성 발효식품에서 분리된 유산균을 일컫는다. 식물성유산균은 장내에서 분리된 동물성 유산균보다 내산성과 내담즙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이를 활용한 연구결과들이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특히 최근 식음료 업계에서는 그간 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 빵 등에 활용됐던 식물성 유산균이 음료, 막걸리에까지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등 식물성 유산균을 함유한 제품의 출시가 잇따르는 추세다.
이에 따라 온라인 상에서 언급횟수도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상태다.
매체별로 살펴봤을 때 2017년(1월~10월)에는 ▲트위터 31회 ▲블로그 467회 ▲온라인 커뮤니티 76회 ▲인스타그램 220회 ▲뉴스 149회였으나 올해 같은 기간에는 ▲트위터 54회 ▲블로그 349회 ▲온라인 커뮤니티 92회 ▲인스타그램 648회 ▲뉴스 182회로 블로그를 제외한 전 매체에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식물성유산균에 대한 연관어 검색을 실시한 결과, 건강(327회), 성분(179회), 영양(133회), 다이어트(59회), 면역력(57회) 등의 연관어들이 같이 언급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연관어 중 성분이 높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주목, 식물성 유산균을 선택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유산균을 선택한 소비자들과 대비, 제품 내에 있는 성분에 더 민감한 소비자라고 판단한다고 전했다. 소셜메트릭스 툴을 통해 유산균과의 연관어를 분석한 결과 건강, 다이어트, 변비, 피부, 발효, 식단 등이 주요 연관어로 검색됐지만 성분 연관어는 50위 내에 포함되지 않았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식물성유산균을 선택한 소비자들의 경우 제품 내에 성분과 그 효과에 좀 더 민감한 소비자라는 것을 시사하고 있는 것"이라며 "식물성유산균 성분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 소비자들에게 성분에 대한 효과를 효율적으로 알리게 되면 해당 제품군의 매출이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이에 로이슈는 식물성유산균을 대표제품으로 앞세워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풀무원프로바이오틱 제품을 중심으로 SNS반응을 분석, 식물성유산균의 홍보전략 및 소비자 니즈를 살펴봤다.
◆ 성분·배달서비스 강화한 풀무원프로바이오틱…해독주스 제조 귀찮은 직장인 겨냥한 마케팅 전략 '눈길'
풀무원과 식물성유산균과의 연관 언급어 순위를 조사한 결과, ▲건강 ▲아침 ▲맛 ▲브로콜리 ▲발효 ▲양배추 ▲비타민 ▲영양 ▲원료 ▲채소 ▲녹즙 ▲야채 ▲국내산 ▲하루 ▲다이어트 ▲배달 ▲성분 ▲유기농 ▲오메가 ▲케일 ▲사과 ▲직장인 등이 주요 연관어로 검색됐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풀무원프로바이오틱 소비자의 경우 제품 내 함유된 성분에 대해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배달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들은 함유된 성분에 대한 부과적인 개선 기능에 주목하고 있다"며 "건강관련 식품을 섭취하고 싶지만 제조과정의 번거로움 때문에 주저하고 있는 직장인들에게 어필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실례로 블로거 삼순이는 자신의 블로그에 공개한 다이어트 식단 내에 오전 간식으로 풀무원 식물성유산균 쌀을 회사로 배달시켜 먹는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블로거 미스터 블루도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풀무원 식물성유산균 쌀 한달 음용후기'를 통해 "식물성 유산균은 동물성유산균에 비해 장 도달률과 정착성이 높다"며 "회사로 '식물성유산균 쌀'을 배달시켜 먹고 속이 편해졌다"고 말했다.
맛에 대한 호평도 이어졌다. 블로거 더아름다울유는 '마시는 유산균:풀무원 식물성유산균'을 통해 "실제로 먹어보니 맛도 있어 놀랐다"며 "하루에 4개씩 먹고 있다"고 밝혔다.
데이터앤리서치 관계자는 "위 내용을 통해 풀무원 식물성유산균 관련 제품들은 식물성유산균 뿐만 아니라 제품 내에 함유돼 있는 첨가성분들을 주목해 건강에 관심이 높은 직장인들이 주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명확한 타겟팅과 함께 최근 이슈가 되고 있거나 전통적으로 건강식으로 평가되고 있는 식품들을 첨가한 것이 호응을 얻을 수 있었던 비결"이라고 말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
[댓글뉴스-풀무원프로바이오틱] 언급횟수 증가하는 식물성유산균…성분 따지는 스마트 소비자들 관심 ↑
기사입력:2018-11-28 16:4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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