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ㆍ기아차, 2017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 개최.(사진=현대ㆍ기아차)
이미지 확대보기올해 행사에는 보쉬, 콘티넨탈, 델파이, 덴소, 말레, 발레오, 셰플러, 마그나 파워트레인 등 세계 유수의 파워트레인 관련 업체들과 국내외 학계, 유관 학회 및 연구소 등에서 1200여 명의 관계자들이 참가한다.
‘2017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는 최신 기술 전시뿐만 아니라 ▲가솔린/디젤엔진 관련 혁신기술 ▲소음 및 진동 저감 기술 ▲배기 후처리 기술 ▲변속기 신기술 ▲친환경차 혁신 기술 ▲전동화 기술 등 7개 분야에 걸친 총 57편의 주제 발표 세미나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내년부터 현대·기아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인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 스트림’을 ▲엔진 ▲변속기 ▲친환경 등 세 가지 파트로 나눠 소개하고 파트별 향후 개발 전략에 대한 내용을 발표하는 자리도 갖는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5년여 기간 동안 자동차 제조 기술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엔진 및 변속기의 글로벌 기술 리더십 확보 차원에서 차세대 파워트레인 ‘스마트 스트림’ 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해왔다.
구체적으로 ‘스마트 스트림 엔진’은 ▲파워트레인 구조 설계의 최적화 ▲연소 기술 강화 ▲신기술 적용 최적화 ▲부품의 소형화와 경량화 등을 통해 글로벌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췄다.
또 ‘스마트 스트림 변속기’는 세계 최고 수준의 전달 효율을 달성해 연비 경쟁력과 최적의 주행 성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컨퍼런스에 전시되는 ‘스마트 스트림 G1.6 T-GDi엔진’에는 가변 밸브 기술 분야에서 가장 혁신적인 기술로 꼽히는 ‘연속가변밸브듀레이션(CVVD)’이 세계 최초로 양산 적용됐다.
‘스마트 스트림 습식 8속 DCT’는 고출력 엔진에 대응할 수 있는 제어 응답성과 정확도를 바탕으로 최고의 전달 효율을 확보해 빠른 변속 응답성과 높은 연비를 갖춘 것이 강점이다.
올해로 17회를 맞은 '현대·기아차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는 국내외 200여 개 파워트레인 관련 업체 및 학계 관계자들이 참여해 기술세미나, 신기술 전시 등을 통해 선진 기술을 교류하고 기술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상생 협력의 장으로서, 최근 현대·기아차의 급속한 성장과 맞물려 글로벌 업계가 주목하고 있는 국제적 규모의 전문 학술대회다.
최영록 기자 rok@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