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국내 주요 대형마트 업체인 롯데마트의 작년 매출 8조 5,080억원, 홈플러스의 6조 6,067억원을 크게 상회하는 규모다. 2016년 농식품부 예산 14조 2,883억원에 육박하는 규모로 농협의 유통사업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특히 홈플러스 매출과 비교하면 두 배를 넘어선다.
구분별로는 지역 농·축협 마트를 통한 매출이 8조 7,017억원으로 가장 많았고, 유통계열사별로는 하나로유통이 3조 1,448억원, 농협유통이 1조 3,542억원, 충북유통 2,092억원, 부산·경남유통 1,804억원, 대전유통 1,523억원 순이다.
연도별로는 2013년 9조 4,010억원, 2014년 9조 7,916억원이던 매출이 2015년 12조 8,757억원으로 크게 증가한데 이어, 2016년에는 13조 7,426억원을 기록하며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냈다.
한편 농협이 운영하는 하나로마트는 수입농산물 판매, 수입산 제품 확대 등의 문제로 국정감사를 통해 수차례 지적을 받아왔다. 우리 농산물 판매를 장려해야 할 농협이 오히려 유통사업 확장에만 치중해 이를 저해하고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농협 하나로마트는 타 업체들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전국 2,216개의 매장을 운영하면서도 일정 비율 이상의 농수산물 판매를 조건으로 '유통산업발전법'에 의한 영업시간 제한, 의무휴업에서 예외를 적용받고 있기 때문에, 농협의 유통 사업이 오히려 지역 상권 및 재래시장을 고사시키고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위성곤 의원은 “농업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민경제의 균형 있는 발전에 이바지해야 하는 농협이 유통 사업 등 수익사업에만 치중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농협은 농민들을 위한 협동조합이라는 점을 상기하고, 유통 사업 역시 농민들을 위한 사업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편도욱 기자 toy1000@lawissu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