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음료계, “영(YOUNG) 해져라!” 식음료 스테디셀러, 젊은 마케팅 활발

기사입력:2017-09-28 23:19:53
▲위부터 왼쪽 방향으로 현대약품 ‘미에로화이바’, 빙그레 ‘바나나우유’, 동아약품 ‘까스활명수’

▲위부터 왼쪽 방향으로 현대약품 ‘미에로화이바’, 빙그레 ‘바나나우유’, 동아약품 ‘까스활명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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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임한희 기자] 매번 새로움을 찾는 소비자들에게 있어 오랜 시간 동안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받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특히 숨 돌릴 새도 없이 새로운 제품이 쏟아져 나오는 식음료 업계에서는 더욱 힘든 일이다.

이처럼 치열한 경쟁 구도 속에서도 수십 년간 인기를 이어가는 대표적인 제품들이 있다.

이러한 스테디셀러 제품들은 브랜드 이미지 노후화를 방지하기 위해 리뉴얼이나 콜라보레이션, 혹은 젊은층의 워너비 스타를 내세우는 등 ‘젊은 마케팅’으로 꾸준히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현대약품의 ‘미에로화이바’는 1989년 첫 출시된 이후 약 30여 년간 소비자들의 사랑을 꾸준히 받아오고 있는 스테디셀러 음료다.

미에로화이바가 오랜 기간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국내 최초 식이섬유 음료라는 새로운 카테고리 형성과 제품 자체가 갖는 트렌디함 때문이기도 하지만 이슈를 몰고 오는 핫한 마케팅의 힘도 크다.

현대약품은 미에로화이바 출시 이후 당대 가장 화제를 모으고 있는 20~30대 여성들의 워너비 스타를 미에로걸로 선정해 건강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지속적으로 어필하고 있다.

여기에 ‘대학생 마케터’를 통한 젊은 마케팅을 꾸준히 전개하는 것도 한몫하고 있다.

현대약품은 대학생들의 참신하고 재미있는 아이디어가 담긴 미에로화이바 콘텐츠를 매 기수마다선보이고 있다. 이 콘텐츠들은 온라인 상에서 젊은 세대들이 공감할만한 스토리 속에 유머 코드를 담아냈다는 점에서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특히 최근 수료식을 마친 17기 대학생 마케터팀이 제작한 미에로화이바 영상은 SNS상에서 조회수 300만을 훌쩍 뛰어넘는 성과를 이루기도 했다.

빙그레의 ‘바나나 우유’ 또한 젊은층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다양한 마케팅 시도가 이루어지는 대표적인 스테디셀러다.

지난 5월에는 뷰티스토어 올리브영의 자체브랜드 ‘라운드어라운드’와 협업해 바나나맛 우유 패키지의 보디케어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최근에는 독특한 모양의 빨대 4종을 출시해 젊은 소비자층의 주목을 끌기도 했다.

동화약품의 가스활명수는 출시 116주년인 2013년부터 '활명수 기념판'을 출시하고 있다. 기념판은기존 75ml보다 6배 많은 450ml의 용량으로 제작됐다.

제품 패키지 또한 변화를 줬다. 작년 119주년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와 콜라보레이션 한 제품을 내놓았으며 최근에는 인기 힙합 프로그램인 ‘쇼미더머니6’와 손을 잡고 120주년 기념판을 출시하는 등 브랜드 이미지의 노후화를 막기 위한 젊은 마케팅에 노력을 쏟고 있다.

임한희 기자 newyork291@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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