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나홀로 여름 휴가 즐기는 '혼캠족’ 정조준 굿즈 열풍

기사입력:2021-08-09 14:06:05
[로이슈 편도욱 기자]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었지만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여름철 휴가를 보내는 풍경이 사뭇 달라진 듯 하다. 사람들로 붐비는 곳보다는 상대적으로 안전하고 조용히 보낼 수 있는 차박이나 캠핑 등을 선호하는 ‘혼캠족’이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한 대형마트의 7월 캠핑 관련 용품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6.8% 신장해 비수기인 여름에도 캠핑에 대한 뜨거운 인기를 실감케 했다.

‘혼캠족’의 야외활동이 늘어나며 유통업계도 나홀로 여름 휴가를 즐기는 이들을 겨냥한 마케팅에 한창이다. 특히 접이식 테이블, 캠핑 박스, 캠핑 체어 등 캠핑 또는 차박에 활용할 수 있는 굿즈들을 출시하거나 증정하는 이벤트를 통해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기에 여념이 없다.

코카-콜라는 시원하고 짜릿한 여름 일상을 응원하기 위해 한정판 ‘코카-콜라 썸머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며 휴가를 즐기려는 혼캠족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코카-콜라는 ‘짜릿한 선택, 짜릿한 여름!’ 캠페인에 맞춰 지난 6월 18일부터 2주 간격으로 총 4종의 코카-콜라 썸머 굿즈를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4회차가 진행 중이며, 12일까지 응모를 통해 코카-콜라 미니 냉장고를 받을 수 있다. 앞서 총 3회차에 걸쳐 ▲코카-콜라 접이식 테이블 2종(레드, 블랙), ▲알루미늄 캠핑 박스 2종(코카-콜라, 코카-콜라 제로), ▲코카-콜라 X 헬리녹스 체어 등을 증정했다.

이번 굿즈는 코카-콜라와 코카-콜라 제로 중 어떤 것을 선택하더라도 짜릿한 여름 일상을 즐길 수 있다는 캠페인 메시지에 맞게 오리지널과 제로 두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다. 특히 더운 여름 시원하게 음료를 즐길 수 있는 미니 냉장고의 경우 응모 시 코카-콜라 또는 코카-콜라 제로 500ml 1박스를 선택해 취향에 맞게 즐길 수 있다.

오는 12일까지 진행되는 4회차 이벤트를 통해 코카-콜라 미니 냉장고에 응모할 수 있으며 썸머 한정판으로 출시되는 코카-콜라 제품(오리지널&제로 500ml, 1.5L, 오리지널 1.8L) 라벨의 QR코드를 통해 접속하거나 코카-콜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코-크 플레이(CokePLAY)’에서 참여할 수 있다. 응모 즉시 당첨 여부 확인이 가능하다.

카페 및 베이커리 업계에서도 혼캠족을 겨냥한 캠핑 굿즈 마케팅이 활발하다. 특히 사람을 위한 굿즈는 물론 반려동물과도 함께 떠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한 브랜드도 있어 눈길을 끌었다.

파리바게뜨는 북유럽 아웃도어 브랜드 노르디스크와 협업을 통해 세 번째 캠핑 굿즈 ‘우드도마&컵 세트’를 출시했다. 내구성이 강한 너도밤나무 소재를 사용한 도마와 컵 한 쌍으로 구성된 제품이다. 특히 북유럽 캠퍼 특유의 스타일로 제작되어 북유럽만의 ‘휘게(hygge; 편안함, 따뜻함, 아늑함, 안락함을 뜻하는 덴마크∙노르웨이어) 감성을 느낄 수 있다. 지난 21일 배달 어플리케이션 ‘해피오더앱’에서 사전예약 판매를 시작한 지 2시간 만에 준비한 수량이 모두 품절돼 캠핑 굿즈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체감케 했다.

던킨은 야외 활동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좌식의자 ‘그라운드 체어’를 선보였다. 성인 1인이 앉을 수 있는 넉넉한 사이즈로 제작되었으며 두께감 있는 쿠션이 등과 엉덩이를 받쳐줘 장시간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다. 쿠션의 겉면은 코팅 처리해 바다나 계곡 등 야외에서 오염 걱정 없이 앉을 수 있다. 접이식으로 되어있어 부피가 줄어들고, 별도 파우치에 넣어 어깨에도 맬 수 있다.

더불어 반려동물 커머스 플랫폼 '베아컨박스’와도 협업해 반려동물과도 함께 캠핑을 즐길 수 있는 반려동물용 원터치텐트도 출시한 바 있다.

식음료뿐만 아니라 패션 및 뷰티 업계에서도 혼캠족들의 관심을 사로잡기 위해 관련 제품의 출시가 잇따랐다. 특히 디자인이 중요한 패션 및 뷰티업계에서 출시한 제품답게 비주얼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삼성물산 패션부문이 운영하는 프랑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메종키츠네는 아웃도어용품 브랜드 헬리녹스와 협업해 4종의 협업 컬렉션을 발표했다. 캠핑 시 꼭 필요한 의자, 테이블, 그늘막, 침대 등 총 4가지 상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청량감을 주는 블루 스트라이프 패턴에 누워서 느긋하게 쉬고 있는 여우 심볼 ‘칠랙스 폭스’로 포인트를 줬다.

마몽드도 스트릿 패션 브랜드 OiOi와 캠핑의자를 제작해 의자를 증정하는 기획전을 진행했다. 이번 마몽드와 OiOi의 컬래버레이션은 2020년 완판된 런치백 컬래버레이션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되었으며, 붉은 체크패턴이 돋보이는 캠핑의자에는 마몽드의 브랜드 론칭 슬로건이 새겨져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주식시황 〉

항목 현재가 전일대비
코스피 3,114.95 ▲55.48
코스닥 784.24 ▲5.78
코스피200 421.22 ▲8.20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7,976,000 ▼781,000
비트코인캐시 687,500 ▲2,000
이더리움 3,500,000 ▼32,000
이더리움클래식 22,640 ▼250
리플 3,117 ▼14
퀀텀 2,696 ▼2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7,991,000 ▼898,000
이더리움 3,500,000 ▼30,000
이더리움클래식 22,700 ▼200
메탈 925 ▼7
리스크 522 ▼5
리플 3,115 ▼19
에이다 791 ▼9
스팀 178 ▼2
암호화폐 현재가 기준대비
비트코인 147,960,000 ▼920,000
비트코인캐시 686,500 ▲1,000
이더리움 3,501,000 ▼33,000
이더리움클래식 22,660 ▼260
리플 3,118 ▼16
퀀텀 2,721 0
이오타 216 0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