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 고객 입장에서 ‘맞춤형 서비스’ 잇따라 선봬

기사입력:2025-09-10 10:17:54
코레일 사옥.(사진=코레일)

코레일 사옥.(사진=코레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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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슈 최영록 기자]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국민 생활과 밀접한 철도 서비스 개선으로 고객 편의 향상을 위해 앞장선다. 새롭게 도입되는 서비스는 △출발 후 좌석변경 △DIY 환승 서비스 △레일택배 서비스 등이다.

먼저 열차 출발 후에도 차내에서 고객이 직접 모바일 앱 ‘코레일톡’으로 좌석을 바꿀 수 있는 ‘출발 후 좌석변경’ 서비스를 올해 안에 선보인다.

그동안은 출발 직전 승차권을 예매해 좌석을 지정하지 못한 경우나 창가 자리, 동반석 등 원하는 자리가 비어있어 변경을 원할 때는 코레일톡 서비스콜, 비상 호출 등으로 열차 승무원을 기다려야 했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고객이 직접 빈 자리를 확인하고 좌석을 변경할 수 있게 된다.

오는 11월부터는 열차를 갈아탈 때 내가 원하는 환승역에서 원하는 시간대 열차를 고를 수 있도록 지원하는 ‘DIY(Do It Yourself, 직접 만들기) 환승 서비스’도 제공한다.

지금까지는 출발역과 도착역만 고객이 직접 지정할 수 있고 환승역과 열차는 운행시간표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추천됐으나 이제는 환승하는 역과 열차를 직접 선택할 수 있도록 바뀐다.

예를 들어 대전역에서 출발해 광주송정역으로 가고자 하는 고객의 경우 오송역, 천안아산역 등 환승역을 골라 시간표를 조회할 수 있다. 환승 시간이 10분~50분 사이인 열차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어 열차 간 환승 편의가 크게 향상된다.

철도역을 활용한 ‘레일택배’ 서비스도 10월 말부터 처음 시작한다. 출퇴근길 지하철역, 출장지나 여행지의 기차역에서도 간편하게 택배를 보낼 수 있는 생활밀착형 물류 서비스다.

용산, 청량리, 대전, 부산역 등 주요 KTX역과 광역전철역 등 전국 12곳에서 서비스를 시작한다. 일반택배의 반값 가량인 2500원으로, 도서산간을 제외한 전국에서 하루 만에 택배를 받을 수 있다.

이번 서비스로 여행지에서 구입한 지역 특산품 등을 역에서 집으로 바로 부칠 수 있어 여행객의 짐 부담도 덜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정래 코레일 사장직무대행은 “고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서비스 개선으로 철도 이용 만족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작지만 고객에게 꼭 필요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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