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바람이 잘 통하는 린넨 셔츠, 시원한 흰 티셔츠, 밝은색 원피스는 더운 여름의 필수 아이템이지만 막상 관리는 쉽지 않다. 몇 번 입지도 않았는데 땀 자국이 누렇게 남거나 보관해둔 옷에서 변색이 발견되곤 한다. 이는 땀과 피지, 미세먼지가 섬유 속에 남아 산화되면서 나타나는 ‘황변(黃變)‘ 때문이다. 황변은 단순히 세탁을 자주 한다고 해결되지 않으며, 오히려 잘못된 세탁 습관은 섬유 손상과 변색을 앞당길 수 있다.
크린토피아에 따르면 황변 제거 서비스는 여름 옷을 정리하는 9월과 10월에 접수가 가장 많다. 이에 크린토피아는 33년간 축적한 세탁 노하우를 바탕으로 여름 의류의 변색과 변형을 최소화하고 옷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는 관리법을 소개했다.
여름철 의류 관리에서 흔히 하는 실수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표백제 남용이다. 표백제를 많이 사용할수록 옷이 더 하얘진다고 생각하지만, 과도한 표백제 사용은 오히려 섬유 조직을 약화시켜 황변을 가속화한다. 또 햇볕에 바짝 말리는 것도 좋은 방법은 아니다. 강한 자외선은 섬유 단백질을 산화시켜 변색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옷을 보관할 때는 무엇보다 건조 상태에 유의해야 한다. 의류에 남아있는 습기는 곰팡이와 누런 변색의 주요 원인이 되므로, 충분히 건조한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름철 가장 인기 소재인 린넨은 통기성과 착용감이 뛰어나지만 구김과 변형이 잦다. 가정에서 세탁할 때는 30℃ 이하의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울 코스나 약한 세탁 코스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손세탁 시에는 비비지 말고 가볍게 눌러 마찰을 최소화해야 섬유 손상을 줄일 수 있다. 건조는 햇볕보다 그늘에서 말리는 것이 안전하며, 구김이 심할 때는 옷이 살짝 젖은 상태에서 중간 온도로 다림질하면 형태를 유지할 수 있다.
황변을 예방하려면 착용 직후 미온수에 중성세재를 풀어 옷을 잠시 담가두는 것을 권장한다. 세탁을 바로 하지 못하더라도 땀과 단백질 찌꺼기가 굳기 전에 제거돼 변색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목이나 겨드랑이처럼 잘 변색되는 부위는 산소계 표백제를 희석해 손세탁하면 효과적이다. 이때 얼룩 부위를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섬유 깊숙이 스며든 오염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미 진하게 자리 잡은 얼룩은 가정에서 무리하게 제거하면 오히려 손상을 키울 수 있어, 전문 세탁소의 정밀 복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여름 옷 관리의 기본은 집에서의 세심한 손질이지만, 옷의 수명을 늘리는 마지막 단계는 전문 세탁이다. 크린토피아는 린넨 의류에 ‘풀 먹임 공정’을 적용해 흐트러진 원단의 결을 복원하고, 무너진 핏을 되살려 다음 계절에도 새 옷 같은 착용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황변 제거 서비스’는 특수 공법으로 옷감 손상을 최소화하며 변색 부위만 정밀하게 복원한다. 특히 흰 블라우스·와이셔츠·밝은색 재킷처럼 황변이 잘 생기는 의류에 효과적이며, 가정 세탁으로는 제거하기 어려운 오래된 얼룩까지 말끔히 없앨 수 있다.
◆와디즈, 아트·컬처 페어 ‘無지엄 2025’ 첫 개최
와디즈는 창작자들을 위한 대규모 아트·컬처 페어 ‘와디즈 무(無)지엄 2025’를 오는 10월 첫 선보인다고 밝혔다.
와디즈에 따르면 올해 7~8월 아트 분야 펀딩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941% 늘어나, 10배 이상 성장했다. 같은 기간 결제 횟수는 13배, 프로젝트 수는 2배 증가하며 아트 분야에서 전반의 수요 확대를 입증했다.
이번 행사는 아트·컬처 분야 펀딩의 성장세에 힘입어, 창작자가 와디즈를 통해 국내외 서포터와 연결되고 팬덤과 시장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전폭 지원한다.
‘와디즈 무(無)지엄’은 차별·경계·문턱 없이 누구에게나 열려 있는 전시를 콘셉트로 한다. 아트, 출판 및 전자책 등 다양한 분야의 신인 작가부터 거장까지 참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관련 기획전은 10월 23일부터 11월 5일까지 2주간 진행될 예정이며, 10월 14일까지 참여 작가를 모집한다.
참여 작가는 기획전 기간 내 프로젝트를 오픈하면, 와디즈에서 전액 지원하는 쿠폰과 기획전 전용 무료 마케팅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대표 프로젝트로 선정되면 와디즈 메인 페이지 상단 노출, CRM 마케팅, 온드미디어 업로드 등 추가 지원도 받을 수 있다.
특히, 참여 신청을 한 작가 전원에게는 ‘2025 와디즈 아트·컬처 컨퍼런스’ 초대권이 제공된다. 컨퍼런스는 9월 10일부터 11일까지 온라인 생중계를 통해 진행되며, 와디즈 아트·컬처 전문 PD와 와디즈 대표 성공 사례인 배성규 작가(누적 펀딩 2억 원 이상)가 연사로 나서 창작자의 시장 진출 전략과 성공 노하우를 공유한다.
◆코지마, 모나용평과 협업…안마의자 체험 객실 운영
코지마(대표 이혜성)가 모나용평(구 용평리조트)과 손잡고 프리미엄 안마의자 체험 객실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코지마는 가을 여행시즌을 맞아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휴식 공간과 브랜드 경험을 제공하고자 가족 여행지로 인기가 높은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모나용평과의 협업을 추진했다. 앞서 코지마는 지난 2023년에도 모나용평에 ‘카이저’ 안마의자를 비치해 고객들의 좋은 반응을 얻은 바 있다.
이번 제휴 객실은 모나용평의 프리미엄 콘도인 아폴리스 10개실에 마련됐다. 내년 9월 1일까지 코지마의 대표 하이엔드급 안마의자 ‘뉴에라’를 비치해 투숙객들이 자유롭게 제품을 체험할 수 있도록 운영할 예정이다.
코지마 ‘뉴에라’는 브랜드 핵심 기술을 탑재한 최고급 사양의 모델이다.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두 개의 모듈이 강점인 ‘듀얼 엔진’과 침대에 누워 마사지를 받는 듯한 ‘모션 프레임’ 등을 갖춰 보다 밀착력 높고 차별화된 고도의 마사지감을 선사한다. 또 자동 체형 측정 기능과 커스텀 에어 마사지 기능, 음성 인식 등 편의성까지 더한 제품으로 입소문을 얻고 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생활경제 이슈] 크린토피아, 여름 옷 관리 노하우 공개 外
기사입력:2025-09-04 11: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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