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편도욱 기자] 가비아(공동대표 김홍국, 원종홍)가 그룹웨어 하이웍스에 '업무관리' 기능을 새롭게 출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다양한 업무 환경에 맞춰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는 모듈형 업무관리 도구다.
가비아는 급변하는 비즈니스 환경에 대응하고, 기업이 더욱 효율적으로 업무를 관리할 수 있도록 올인원 협업 솔루션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 특히 하이웍스가 제공하는 메일, 메신저, 일정 등과 통합적으로 연동되는 업무관리 시스템의 필요성이 커짐에 따라, 베타 운영 후 고객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정식으로 선보이게 됐다.
'업무관리'는 다양한 컴포넌트와 맞춤형 템플릿을 활용해 업무 유형에 최적화된 앱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신규 협업 도구다. 사용자는 텍스트, 날짜, 담당자 등 16가지의 다양한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업무 유형에 최적화된 업무 앱을 직접 만들 수 있다. 다양한 템플릿도 준비되어 있어 직군이나 프로젝트에 적절한 업무 앱을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가비아는 자동화 설정을 통해 다양한 외부 서비스와의 유기적인 데이터 연동을 강화하며 사용성을 높였다. 특히 웹훅(Webhook) 연동을 지원해 업무 앱에 필요한 데이터를 자동으로 등록하거나 전송할 수 있게 했다. 이와 함께 키워드 및 상세 필터 검색을 고도화하여 업무 앱, 데이터, 댓글, 첨부 파일 등 통합 검색 기능의 성능을 개선했다.
더욱 효율적인 협업도 가능해졌다. ‘업무관리’를 활용하면 업무 데이터별로 담당자와 참조자를 지정해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고, 알림을 통해 업무 처리 과정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또, 업무 앱별로 편집 권한을 다르게 설정하여 여러 팀원이 안전하게 공동 작업할 수 있으며, 수정 이력도 확인 가능해 보안까지 강화됐다.
◆휴멜로, 전화통화 같은 AI 목소리 ‘스튜디오’ 수준으로 업샘플링
인공지능 음성합성(TTS)의 음질을 기존 통화 음질 수준에서 고음질 스트리밍 음원과 같은 스튜디오급 고해상도 음질로 끌어올리는 기술이 등장했다. 보이스 AI 스타트업 휴멜로(대표 권용석)는 독자 개발한 초고속 업샘플링 기술을 통해 TTS 서비스의 음질(샘플링레이트)을 기존 24kHz에서 48kHz로 업그레이드하여 제공한다고 밝혔다.
디지털 오디오의 음질은 1초에 소리 신호를 얼마나 잘게 쪼개는지 나타내는 샘플링레이트(Hz)로 결정된다. 통상 전화 통화나 일반적인 AI 챗봇에서 사용하는 16kHz 음질은 사람의 목소리를 알아들을 순 있지만, 잡음이 들리고 기계적인 느낌을 준다. 반면 48kHz는 현재 음악 스트리밍, 영화, 방송, 게임 등 대부분의 미디어 콘텐츠 제작에 사용되는 표준 규격으로, 선명하고 풍부한 질감의 소리를 제공한다.
저음질 TTS에서는 손실된 정보가 많지만 고음질 TTS에서는 미세한 숨소리나 목소리의 질감이 살아나 사람이 말하는 듯한 자연스러움을 준다. 미디어 제작 표준도 48kHz를 사용해 더빙이나 믹싱 작업 시 별도의 변환 과정 없이 오디오를 즉시 사용할 수 있어 콘텐츠 제작 과정의 효율도 높일 수 있다.
그동안 업계에서는 48kHz의 고품질 원음 데이터를 대량으로 확보하기 어렵고, 고음질 처리에 필요한 막대한 연산량과 인프라 유지 비용이 서비스 단가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고음질 TTS 구현을 꺼려했다.
◆뱅크샐러드, 2025년 2분기 흑자 전환 … 매출 전년 동기 대비 85%↑
마이데이터 전문기업 뱅크샐러드(대표 김태훈)는 2025년 2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올해 2분기 뱅크샐러드의 영업수익은 77억 3천만 원으로, 전년 동기(41억 7천만 원) 대비 약 85% 증가했다. 영업비용은 같은 기간 약 14% 감소해 1억 2천만 원의 분기순이익을 기록했으며, 주식보상비용을 제외하면 순이익은 6억 원에 달한다.
뱅크샐러드는 지난해 11월 월 손익분기점을 달성했고, 2024년 매출은 전년 대비 약 3배 성장하는 등 안정적인 양적 성장 기반을 갖춰 나가고 있다. 대출·카드·보험 등 종합 금융 플랫폼 서비스 고도화로 고속 성장을 이어가고 있으며, 금융과 건강 서비스 전 부문에서 고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2025년 2분기 성장은 보험 사업 부문이 이끌었다. 보험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30% 급증했다. 국내 최초 데이터·AI 기반 맞춤형 보험 진단 서비스는 금융·건강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보험료를 실질적으로 줄이는 고객 경험을 구현했고, 2분기 상담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270% 증가했다.
편도욱 로이슈 기자 toy1000@hanmail.net
[IT/방송이슈] 가비아, 그룹웨어 '하이웍스'에 업무관리 기능 출시 外
기사입력:2025-08-14 09:45: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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