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슈 최영록 기자] 장마가 끝나자 8월초부터 폭염과 국지성 호우가 집중되고 있다. 수해복구가 완료되지 않은 광주, 전남 지역은 폭우로 추가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기상청은 국지성 호우가 앞으로 계속될 것으로 전망 중이다. 이런 가운데 집중 호우 시 안전 운전 방법은 운전자는 반드시 숙지해야 할 상황. 특히 순식간에 많은 비가 내려 도로가 잠긴 상황에서 많은 운전자들은 우왕좌왕 할 수 있다. 이 때 잘못된 대응은 안전을 위협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타이어뱅크(회장 김정규) 관계자는 “집중 호우 상황에서는 순식간에 도로가 침수되거나 제동 불능 등으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며 집중 호우 시 안전 운전 매뉴얼을 안내 중이다.
■ 타이어 절반 잠기면 무조건 탈출
도로 침수 상황에서 무리한 주행은 차량 손상이 문제가 아니다. 차량에 갇혀 운전자의 탈출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차량 피해를 최소화하고 비상 상황에서의 탈출을 고려한다면 침수 수위가 타이어 절반 이하일 경우에만 통행해야 한다. 4륜 SUV라고 과신을 해도 수압과 수위, 강한 물살은 큰 위험 요소다.
■ 전기차는 침수 시 특히 주의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차체가 더 낮다. 때문에 곳곳에 침수 때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배터리와 다른 구성품이 방수처리가 완료와 누전 차단기가 설치되어 침수로 인한 감전 가능성은 낮다. 다만 혹시 모를 가능성에 대비해 침수 수위가 타이어의 1/4 정도가 되었다면 운행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침수지는 되도록 우회, 주행해야 한다면 저속으로 한 번에
침수지는 우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부득이 침수 도로를 지나가야 한다면 엔진 배기구가 침수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통과시에도 저단기어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며 한 번에 통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침수로 시동이 꺼졌다면 재시동은 절대 금지
침수 도로를 지날 때 시동이 꺼졌다면 절대 재시동을 걸어서는 안 된다. 무리하게 시동을 걸다 엔진 흡기 계통에 물이 유입되면 돌이킬 수 없는 차량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무리하게 시동을 걸기보다는 안전을 위해 차량에서 빠져나오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영록 로이슈(lawissue) 기자 rok@lawissue.co.kr
타이어뱅크, “집중 호우시 운전 요령, 이렇게 하세요”
기사입력:2025-08-07 11:53:54
<저작권자 © 로이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로이슈가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해 독자는 친근하게 접근할 권리와 정정ㆍ반론ㆍ추후 보도를 청구 할 권리가 있습니다.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메일:law@lawissue.co.kr / 전화번호:02-6925-0217
주요뉴스
핫포커스
투데이 이슈
투데이 판결 〉
베스트클릭 〉
주식시황 〉
항목 | 현재가 | 전일대비 |
---|---|---|
코스피 | 3,225.66 | ▲1.29 |
코스닥 | 815.26 | ▲1.16 |
코스피200 | 436.57 | ▼0.35 |
가상화폐 시세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64,996,000 | ▲96,000 |
비트코인캐시 | 825,000 | 0 |
이더리움 | 6,431,000 | ▼3,000 |
이더리움클래식 | 31,000 | ▼20 |
리플 | 4,317 | ▲7 |
퀀텀 | 2,928 | ▼12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64,991,000 | ▲133,000 |
이더리움 | 6,430,000 | 0 |
이더리움클래식 | 31,020 | ▼80 |
메탈 | 1,023 | ▼4 |
리스크 | 574 | ▼1 |
리플 | 4,317 | ▲11 |
에이다 | 1,311 | ▼4 |
스팀 | 184 | 0 |
암호화폐 | 현재가 | 기준대비 |
---|---|---|
비트코인 | 165,080,000 | ▲200,000 |
비트코인캐시 | 824,500 | ▼1,000 |
이더리움 | 6,430,000 | ▼5,000 |
이더리움클래식 | 30,990 | ▼20 |
리플 | 4,317 | ▲9 |
퀀텀 | 2,931 | ▼11 |
이오타 | 279 | ▼1 |